Share |

제가 스마트폰이다 보니 그렇지 어떤 것이든 첫걸음인 경우라면 대부분 해당될 얘기죠. 그러니 주제를 달리 하면 이 얘기는 저에게 다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IT와 친숙하지 않다면 쉽게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적어도 현재까지는.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 대한 사용법을 알려주는 입장도 별반 다르지 않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단순히 하나를 알았다고(알려줬다고)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이미지 출처: www.bostonglobe.com(일부 수정 편집)



스마트폰이 지닌 특성이 그렇거든요. 생활 전반의 모든 것을 담고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보니 하나를 하려고 하다 보면 연쇄적으로 또다른 하나를 알아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스마트폰 왕초보 입장에서 스마트폰이 어렵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스마트폰과 잘 사용하려면 재미있어하는 것 또는 관심사항 이나 하고 있는 일과 연관 지으라고 합니다. 그래서 많이들 좋아할 소재를 생각하고 음악과 스마트폰을 연결지어 친숙해 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려고 합니다.


자판입력과 터치가 원활하지 않은 부분도 확인해야 합니다만, 우선 용어부터 익숙지 않다면 이것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엉키기 시작합니다. 파일이 뭐고 폴더가 뭐고... 더 나가 인터넷이 뭐고...  링크는 뭐고... 터치 또는 클릭하고, 다운을 받고 인터넷 주소창은 뭐고, 검색창은 뭐고... 여기까지 설명이 되면 다음으로 음악 파일에 MP3라는 것이 있는데... 유튜브라는 동영상 사이트에서 노래를 검색하고... 유튜브에서 검색된 노래를 MP3 파일로 변환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어쩌고 저쩌고 그렇게 해서 MP3파일로 노래를 다운 받았는데... 받은 파일이 어디에 있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받은 파일의 폴더 위치에 대해 설명해야 하고... 컴퓨터에서 파일을 받았다면 다시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이것도 이래저래 해결하여 노래를 들으려니 MP3 음악파일을 실행할 앱이 없습니다. 그래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 그냥 데이터 통신으로 연결하면 비용이 나오니까 WiFi와 네트워크 연결 과정도 설명해야 하고 어찌 어찌하여 WiFi를 연결해서 플레이스토어를 들어가려니까 플레이스토어 계정이 없던지 아니면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몰라 들어가지도(로그인) 못하고... 다시 이것 저것 설명하여 어렵게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 앱을 받으려니 찾는 앱이 지원되지 않는 스마트폰인 경우도 있고... 그렇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이 모든 과정에서 안드로이드폰의 경우는 기기와 제품마다 달라 발생하는 어려움까지 수많은 난관이 있지요... ㅠ.ㅠ


예로 든 위 과정들이 스마트폰을 잘 모르는 경우라도 조건만 잘 맞으면 일사천리로 큰 어려움 없이 한번에 해결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왕초보의 입장에서는 한가지라도 쉽지 않습니다. 이해하는 것은 엄두 내기도 어렵죠.


그런데요. 위에 언급한 내용은 현실이지만 거꾸로 생각하면 그 과정에 답이 있습니다.

한 걸음 내딛으면서 천리길을 갈 수 없는 것처럼 IT와 익숙하지도 않은데 한 두번 만지작 거렸다고 스마트폰을 잘 사용할 수 있을까요?


아래 내용은 한참 SNS 열풍이 불던 때 각 서비스들(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지닌 규칙을 습득하느라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독설닷컴을 운영하던 시사인 고재열 기자가 썼던 "트위터(SNS) 재밌게 즐기는 방법"의 내용을 스마트폰 대입 수정하여 다시 정리한 글입니다. 참고하시면 지금은 스마트폰 왕초보지만 계속 그렇지 않을 것임을 제가 보증합니다.



스마트폰 왕초보가 스마트폰과 친해지는 열가지 방법


말씀드린 위의 내용에 공감하시고 스맡폰과 친해지고 싶으시다면...

아래 더보기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


더보기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73)
디지털이야기 (895)
생각을정리하며 (365)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2)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0)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8/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