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지털의 시작이 영어권이다 보니 대부분의 용어가 영어일 수 밖에 없고, 그것이 디지털에 대한 접근을 가로막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왕초보인 경우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매번 노파심에 말씀드립니다만, 스마트폰 왕초보라는 말에 오해는 없으셨으면 합니다. ^^;


클라우드서비스(Cloud Service)라는 것이 보편화된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흐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했는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디지털 IT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을 내용일테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좀 막연하게 알랑말랑 한 정도이지 않을까요?



이미지 출처: hookflash.com



용어의 이해


클라우드서비스라는 것도 디지털 용어입니다. 

그런데, 클라우드서비스에 대해 언급하기 앞서 디지털 용어들의 특징에 대해 잠시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디지털 용어들은 대부분 과거 이론적 근거를 통해 학문적인 관점에서 만들어지던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은 그 용어를 만든 사람이나 기관, 단체, 기업 등에서 자신들의 생각대로 붙여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어떤 논리나 의미가 붙여진 용어와는 거리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용어라고 해서 디지털과 대응되는 과거의 아날로그적인 요소와 선이 쫙 그어져 완전 별개의 새로운 단어가 만들어지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보통은 이 세상의 대부분이 그렇듯 과거의 모든 지식, 문화, 생활을 배경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미지 출처: www.koreadaily.com(일부 편집수정)



컴퓨터 운영체제 Windows(윈도우)는 GUI(Graphic User Interface, 그래픽 사용자 환경)가 창문처럼 생겼다는 것에서 만들어진 이름이며, 노트북(NoteBook), 랩탑(LapTop), 데스크탑(DeskTop) 역시 사용되어지는 형태를 기반으로 과거의 용어에서 차용된 이름들입니다.


그리고 그 이름의 유형이 1차적 어원이 아니라 1차적 어원에서 비롯된 2차적 표현에서 유래되기도 합니다. 즉, 1차적 어원인 물의 특성을 사람의 성격과 대입하여 사용되는 2차적 표현으로 '그 사람은 완전 물이다'라는 것처럼 말이죠.



클라우드서비스란 무엇인가?


클라우드서비스(Cloud Service)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먼저 클라우드서비스(Cloud Service)란 어떤건지 그 개념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집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나 외장하드, USB메모리 또는 스마트폰 등에 저장하지 않고 인터넷 어딘가 서비스 해주는 곳에 저장하여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그런데, 왜 클라우드서비스냐구요??

과거로부터 네트워크 환경 구성도를 그릴 때 외부 네트워크는 허공에 떠있는 것으로 표현되다 보니 보통 구름을 형상화하여 그려졌습니다. 그것이 일반화 되면서 인터넷을 포함한 모든 광대역 네트워크는 구름 모양으로 등식화되었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서비스 되는 것을 표현할 때 클라우드서비스라는 용어가 자연스럽게 사용되었습니다. 

뭐~ 물론 이런 내용을 몰라도 클라우드서비스를 사용하는데는 전혀 지장 없습니다.


▲ 20년 전쯤 구축에 참여했던 모 공기업의 네트웤 구성도입니다.



이정도만으로도 이해하셨다면 궂이 더 알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좀더 세부적인 이해를 하고 싶으시다면 더보기를 눌러 세부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아래 요렇게 생긴 공감 단추도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1. 크롬OS가 바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 G드라이브, 구글독스, 구글오피스, 구글문서, 구글닥스 불리는 이름도 많지만, 공식명칭은 구글드라이브(Google Drive)입니다. [본문으로]
신고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975 976 977 978 979 980 981 982 983  ... 1867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남는 것은 나눠주고 부족함은 받아 순환되는 따뜻한 디지털 세상!! 따끈 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_ _)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1867)N
디지털이야기 (812)N
생각을정리하며 (351)N
좋은글 (40)
짧은글긴기억... (127)N
기능성 디자인 (153)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6)
그냥 (209)N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7/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hisastro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