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떠올리는 물음일 겁니다. "나"라고 하는 인식 말이죠. 나는 과연 누구이고, 나의 생각은 어디로부터 온 것이냐는.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 물음에 대한 답을 아는 이는 없습니다. 이를 부정한다면 그건 단지 부정하는 이의 생각일 뿐입니다.


이상한 건 그런 물음을 하면서도 "나"라고 하는 존재 인식 역시 부인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런 까닭에 저는 그 깊은 철학적 의미를 감히 말하기 어렵습니다만, 데카르트가 제시했던 존재와 생각에 대한 정의는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라고 하는 존재를 알지 못하고, 생각(인식)이 무엇인지 모르는데.. 어떻게 나의 존재 확인을 "생각하므로 존재한다"고 단정할 수 있냐는 것이죠.


기어 다니는 벌레를 보면서 벌레 스스로 존재를 인지할 것인가라고 생각했던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질문 역시 공허하긴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이 존재를 인식한다 한들 그들과 대화할 수 없는 이상 아무런 의미도 없을 뿐 아니라 그들과 소통할 수 있게 되더라도 사람으로서 갖는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얻기란 지금과 마찬가지로 기대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그저 알 수 없음. 모름.


이미지 출처: 3marks.com.au


그럼에도 꿈에서조차 "나"를 인식하고 있다는 것 또한 불가사의하다는 표현으로도 그 난해함을 다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난 누구인가?

생각과 인식은 무엇인가?

내가 누군지 모르고 생각의 출처조차 모르면서 나를 인식하는 이 아이러니는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그런데, 알 수 없는데도 갖게 되는 오만가지 욕구와 욕망은 대체 뭘까요?


중요한 단서 하나가 느껴지긴 합니다. 사실 여부는 알 수 없으나 생각과 인식을 뭐라 설명하긴 어려워도 인지하는 모든 것은 이 세상에 국한된 것이라는 겁니다. 생각과 인식이란 세상에 태어나 주어진 환경과 경험들이 치환된 결과가 아닐까 하는 생각 때문이죠. 

일종의 팥 심은 데 팥 나고, 콩 심은 데 콩이 난다는 속담 같은...


이미지 출처: wikimedia.org


누군가 제시한 의구심과 질문을 통해서 생각하게 된다는 것은 그러한 생각의 주요한 단서입니다. 이를 의식화라고 하나요? 아니면 세뇌? 그건 의도가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질 겁니다. 중요한 건 주어진 물음이 없었다면 생각은 하되, 생각하는지조차 모른 채 그냥 살았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살아온 환경과 경험이라는 차원에서 애니메이션 영화 "공각기동대"는 의식한다는 의미를 생각하게 하고 의구심까지 들게 했던 요소 한 가지로써 참고하기 좋은 아주 괜찮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오늘 이 모든 생각은 그 "공각기동대(Ghost in the Shell)"가 내년 3월 실사판 영화로 다시 개봉된다는 소식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그러잖아도 복잡한 머리가 더 복잡해진 겁니다. 변함없이 왜? 라고 하는 알 수 없는 물음의 연속이지만 트레일러 영상을 보고 나니 보고 싶다는 충동이 이는 건 분명하게 인식됩니다.

개봉되는 실사판 영화 "공각기동대"를 꼭 보겠다는 욕망? 욕구?

물론, 이 역시 그 이유를 명확히 알 수 있는 건 아닙니다만...



하지만, 그 전에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를 다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것도 바로 오늘 밤.

신고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남는 것은 나눠주고 부족함은 받아 순환되는 따뜻한 디지털 세상!! 따끈 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_ _)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62)
디지털이야기 (892)
생각을정리하며 (362)
타임라인 논평 (79)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2)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26)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7/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