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이스북을 들여다보고 있다 보면 시간 가는 줄을 모릅니다. 관심 사항이 공통된 사람들의 이야기가 끊임없이 이어지다 보니 그렇게 되는 걸 텐데... 부족한 점이나 불편함이 많아도 그런 까닭에 쉽게 끊을(?) 수 없는 결과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 이제 그만 사용하겠다고 얼마 전 다짐까지 하고도 아직 이러고 있다는...


페이스북 사용하다 짜증이 확~!


이런 영상도 한몫을 합니다.

동영상 속에서 운동을 하고 있는 건 분명 할머니인데, 그 모습이 범상찮았습니다. 푸시업(팔 굽혀 펴기)과 윗몸일으키기 등의 운동하는 폼이 대충하는 것이 아니라 정석 그대로인데, 과연 할머니의 근력으로 이게 가능할까 싶었던 겁니다.




영상이 보여주고자 했던 건 화면 속 영문 자막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범상치 않은 할머니의 운동하는 모습으로 먼저 시선을 끌었지만, 그런 할머니의 운동 장면 위에 왜 운동을 해야만 하는지를 텍스트를 통해 확신을 갖도록 만든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참고할만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영상은 추후라도 이런저런 용도로 활용할 가치로 남겨두려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의 포스팅임을 밝히며, 영상에서 직접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내용도 중요하므로 그 내용도 간단히 함께 정리해 두고자 합니다.




영상에 포함된 영문 자막은 영상 속 할머니가 대단한 모습이 될 수 있던 비결을 재귀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가만히 있는 노인 여성보다 하루 30~40분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노인 여성이 8년가량 더 젊다는 것이 64~90세 사이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되었다는 겁니다. 그 연구 결과 핵심에 바로 얼마 전 화제가 되었던 바닷가재가 영생한다고 하는 것의 비밀로 알려졌던 그 텔로미어가 있었습니다.


연구 결과보고서: 노인 여성의 백혈구 텔로미어 길이와 함께 측정 된 자체 측정 좌심실과 가속도계의 연관성(Associations of Accelerometer-Measured and Self-Reported Sedentary Time With Leukocyte Telomere Length in Older Women)




텔로미어란(Telomere), 염색체 말단을 보호하기 위해 말단에 붙어있는 아무 의미 없는 염기서열을 뜻하는데... 운동을 꾸준히 하면 사람도 영생은 아니지만 노화를 늦출 수는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는 겁니다. 뭐~ 현재 연구되고 있는 노화에 관한 과학적 의학적 진보(?)를 생각하자면 의미가 흐려지겠지만, 그건 아직 실현된 것이 아니니까요.


물론, 생각할수록 이해되지 않는 것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없는 건 아닙니다. 어떤 조건이랄까요? 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사람의 몸은 이런 한계를 지니고 있어야 하는 건지...


쉿~! 더 이상의 의문이나 그 이유는 하지 않기로 합니다. 적어도 지금 이 순간은... ^^;

신고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13 14 15 16 17 18 19 20 21 ··· 146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남는 것은 나눠주고 부족함은 받아 순환되는 따뜻한 디지털 세상!! 따끈 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_ _)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64)
디지털이야기 (894)
생각을정리하며 (362)
타임라인 논평 (79)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2)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26)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