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그럼 왜 우린 그런 괴물이 되었을까? 


람이 원래 괴물과 같은 성향을 지닌 건 아니었을 겁니다. 물론, 현재도 그렇게 생각되는 것일 뿐 모든 사람들이 괴물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럼 진짜 왜 우린 그런 모습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을까요?


그런데, 소소(?)하다고 말하기 민망할 만큼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는 갖가지 몰상식한 모습들에서 그게 내가 아니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이도 별로 없다는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겁니다.




세상의 문제나 왜곡된 어떤 힘에 대하여 글을 쓸 때마다 생각하는 것입니다만, 반대를 위한 반대 혹은 특정한 누군가를 욕하고 저주하고자 하는 목적이 아님에도 결론은 그렇게 비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는 것이 슬프기도 합니다.


솔직히 좀 쎄게 힘주어 말하거나 비아냥 거리는 듯 뉘앙스를 풍기면서도 한편으로 양보할 수 없는 진실이라고 믿는 건 그들도 결국 주어진 환경이 그렇게 만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정말로 세상은 나쁜 사람들보다 좋은 사람이 더 많다고 확신합니다. 더 나가 현재 괴물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이라도 그가 그런 여건(?)에 있지 않았다고 하면 달랐을 것이라고 생각하기까지 합니다. 다만, 그럼에도 역시 주어진 상황에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현실에서 반성하지 않고 변할 기미 없는 그런 왜곡된 이들을 욕하고 저주하지 않을 수 없는 거죠.




살아보질 않아서 확신할 순 없지만 북유럽 복지국가에 사는 이들의 이야기들을 간접적으로 접하며 드는 건 부러움보다 그런 환경이 우리에게도 주어진다면 우리도 그들 못지않은 모습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아래로 아래로 약자를 향해 토해내는 우리의 비틀어진 자화상, 그 슬픈 현실도 사라질 것이라고 말이죠.


아마도 전 세계적으로 우리 처럼 고객상담 편의가 잘 갖춰진 나라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구조가 비약적으로 뒤틀린 곳도 없지 않을까 합니다. 웬만한 기업 중에 정규직으로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곳을 보기 어려우니까요. 아니 정규직은 고사하고 외주에 외주가 보편적인 상황입니다.


A/S 잘되는 제품..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이미지 출처: 하청사회 책 표지 일부 스캔



그러다 보니 고객센터에서 상담 전화 업무를 담당하는 이들이 겪는 어려움이란 익히 우리가 아는 그대로입니다. 물론, 여러 불만요소가 근본 원인을 제공했을 것이라는 건 당연한 사실일 겁니다. 또한 불만을 욕설 등으로 배설하며 사람 같지 않은 모습이 되는 데에는 그 주변 혹은 그 외의 불합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정유회사 GS칼텍스에서 얼마 전 선보인 "마음이음 연결음"이 제게 어떤 울림으로 다가온 것도 그런 연유에서 찾을 수 있을 듯합니다. 특히 앞서 주장했던 저의 생각이 어느 정도 증명된 것이란 생각도 그렇습니다. 그래도 사람이라는 생각 말이죠.


이미지 출처:call-center-world.com(일부 수정)



하지만, 정작 중요한 건 이러한 감동에 머무는 것에 있지 않다고 봅니다. 진짜는 근본적으로 사람다울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는 거죠. 그런 면에서 GS칼텍스가 이런 좋은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에 상응하는 구조적인 문제나 처우 등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감동만으로 감정의 배설을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건 지속적 효과가 있을 것이냐에 대한 문제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만일 이와 같은 감동적 요소로만 접근하여 모든 상담 센터와 고객 센터에서 이러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했을 때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냐는 겁니다. 지극히 회의적일 수밖에 없죠. 미봉책이란 얘깁니다.


기본소득이 도입되어야만 하는 이유 2


그래도 어쨌거나 현실적인 여러 불합리한 요소를 잠시 배제하고 사람으로서 이런 동영상을 통해 조금이나마 좀 더 본연의 사람다움을 확인할 수 있다는 건 기분 좋은 일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 못 보셨다면 이 동영상은 꼭 보시길 추천합니다.



신고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32 33 34 35 36 37 38 39 40 ··· 2064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남는 것은 나눠주고 부족함은 받아 순환되는 따뜻한 디지털 세상!! 따끈 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_ _)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64)
디지털이야기 (894)
생각을정리하며 (362)
타임라인 논평 (79)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2)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26)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