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상용 동영상 편집 툴이 안 부럽다!! 버추얼덥

 

추얼덥 사용해 볼수록 요긴하게 쓰이는 툴임을 확인하게 됩니다. 프리미어나 베가스, 피나클 등 상용 프로그램 만큼 다양하거나 높은 기술과 세밀한 기능은 조금 부족할지 모르지만, 웬만한 동영상을 인코딩하고 편집하는데는 버추얼덥 하나면 충분하지 않을까란 것이 최근 버추얼덥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저의 생각입니다.

 

무엇이든 필요에 의해서 사용하다 보면 궁금한 것도 해결하게 되는데... 그 해결이 보다 가능할 수 있는 시대라는 것도 참 좋다는 걸 새삼 느끼게 합니다. 인터넷이 아니었다면... 어휴~ ^^; 그래서 그 나눔의 연속된 흐름에 참여하는 건 바람직하다고 보는 주의입니다. 저는... 이번 포스트도 그러한 차원이구요. 물론 스스로도 잊지 않기 위하여...

 

동영상을 인코딩하는데, 버추얼덥에서 간단하게 동영상의 상하 및 좌우를 반전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찾아 보니 간단히 설명된 내용들은 있었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몇 번인가 시행착오를 겪은 끝에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이상한 건 처음 할 땐 뭐가 문젠지 잘 되지 않는다는 거죠. 늘 그런 생각을 합니다. 저만 그런 건 아니겠지요? ^^-

 

본 설명 내용에 해당하는 버추얼덥 버전이 어느 버전부터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현재 버전의 전후로는 모두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버추얼덥 버전은 1.7.8 29111 빌드 버전입니다.

 


 

※ 본 내용은 얼마 전 블루투스 핸즈프리 카킷에 대한 리뷰를 준비하며, 포스팅을 위한 동영상 촬영을 하고 보니 촬영 時 생각을 잘못하여 저장된 동영상을 상하로 반전 시킬 필요가 발생하였고, 그에 따라 적용했던 동영상을 편집 하면서 직접 갈무리 받은 화면들 입니다. 영화로 말하자면 메이킹 필름의 일부라고 해도 될 듯 싶습니다. ^^;

 

 

■ 동영상 상하 및 좌우 반전 시키기

 

버추얼덥에서 편집(상하 또는 좌우로 반전시키고자 하는)하고자 하는 동영상 파일(Ctrl + O)을 열고 미리보기 화면 배치 명령(View ► Arrange video panes vertically)을 통해 아래와 같이 좌우로 배열을 합니다.

 


 

Video 메뉴에서 Filters(Ctrl + F)를 통해 적용할 상하 및 좌우 반전 필터를 설정합니다.

필터의 추가는 필터 관리 창에서 Add를 눌러 사용하고자 하는 필터를 선택한 후 OK를 누르면 미리보기 화면에서 설정한 반전 필터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버추얼덥에서 필터는 내장하고 있는 Internal 필터와 외부파일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External Filter가 있어 필요에 따라 별도의 필터 파일을 플러긴 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와 같이 반전 시키고자 하는 영상의 방향이 원하는 바대로 변경된 것이 확인 되었다면, 이번엔 동영상 인코딩에 따른 압축 코덱을 설정합니다. 이전 발행했던 "동영상에서 소리만 제거하는 방법"이란 제목의 포스트에서는 동영상의 용량 문제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며, DSC(Direct stream copy)를 말씀드렸습니다만, 이번엔 코덱을 활용한 동영상의 압축 방법입니다. -DSC를 적용하지 않는 실제 이유는 DSC로 동영상을 인코딩 하는 경우엔 필터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Video 메뉴에서 Compression... 명령(Ctrl + P)을 선택하면, 다음 아래에 보여지는 이미지에서 처럼 압축을 위한 코덱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보여지는 코덱 중 적당하다고 판단되는 코덱을 선택한 후 OK를 누르면 됩니다. -필요한 경우 코덱에 따라서는 별도로 적당한 설정값들을 사용자 정의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보편적으로 Dvix에서 많이 사용되는 XviD MPEG-4을 주로 사용합니다. 압축률도 좋지만, 화상의 손실이 덜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동영상의 상하 및 좌우 반전으로 변환하여 인코딩할 준비가 모두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File 메뉴에서 Save as AVI...(F7) 명령을 통해 저장을 위한 창이 나타나면 적당한 폴더 위치와 파일명을 설정하여 OK를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동영상 인코딩이 시작되고 동영상이 변환되어 저장됩니다.

 


 

설명을 쉽게 한다고 글이 길어졌지만, 직접 해보시면 간단합니다.

앞으론 더더욱 개인 미디어 환경(1인 미디어)이 보편화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간단한 동영상의 편집 정도는 해둘 필요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그렇게 조금씩 더 많은 정보와 지식들을 축적해 나가는 거겠죠? 재미와 더불어...

 

아무쪼록 필요로 하는 분들께만이라도 작은 정보가 된다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_ _)

 

 

글을 인용하실 경우 따뜻한 댓글(또는 트랙백)과 원문의 출처 및 링크는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_ _)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87)
디지털이야기 (885)
생각을정리하며 (366)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6)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8)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