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Full HD 보다 높은 해상도 적용이 맞냐 아니냐로 말이 많습니다.
사실 일반적인 크기 내에서 보통 보는 것으로는 별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구분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서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이 논란은 이제 해묵은 뒷얘기로 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Full HD 보다 높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기술(QHD, UHD)을 스마트폰에 적용할 확실한 이유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바로 자작 오큘러스리프트로 알려진 Dive, 구글카드보드가 그 주인공입니다.
아직 초기라서 많은 이들이 접하지 못했다 뿐이지 소리소문없이 퍼지고 있는 분위기를 볼 때 곧 보편적 사용범위 안에 들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분명 스마트폰의 활용도는 한층 높아질 겁니다.
오큘러스 리프트로 대표되는 HMD(Head Mounted Display) VR장치는 가상현실을 실제처럼 체험하도록 합니다. 이를 스마트폰의 앱으로 유사하게 구현하도록 한 것이 Dive와 카드보드인데, Dive와 카드보드는 결국 렌즈를 통해 스마트폰의 화면을 확대해서 보는 것이라서 아무래도 픽셀이 선명하게 보인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구글 카드보드에서 구현된 스트릿뷰의 한 장면입니다. 위의 사진은 그냥 눈으로 보았을 때와 같은 상태에서 찍은 사진이고 아래는 카드보드 렌즈를 통해 보여진 화면을 찍은 사진입니다.
사진으로 봐선 그냥 화질이 떨어진다는 느낌 정도인데, 실제 카드보드를 착용하고 보면 렌즈를 통해 화면이 확대되다 보니 픽셀 하나하나가 너무 선명하게 보입니다. 마치 해상도 낮은 모니터를 보는 것 같다고 할까요?
하지만 그럼에도 처음 접하고 나면 와~우 소리가 절로 나오는 건 사실입니다. ㅋㅋ
뭐~ 이건 직접 경험해 보지 않으면 사실 알 수 없는 것이라서 좀 그렇긴 합니다만...
어쨌든 스마트폰의 해상도가 올라가면 이러한 VR의 체감 성능이 대폭 향상될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잇점이 있다고 보구요. 고해상도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제조사 입장이라면 이를 적극 활용하고 홍보하는 것도 고려될 수 있겠다 생각됩니다. ^^
이미 구글은 카드보드 VR과 관련된 모든 소스를 공개하고 개발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는 중이기도 하죠?
저도 이 분위기에 함께하는 차원으로 조만간 카드보드 만들기 포스팅을 올릴 예정입니다. 이미 2개를 연습으로 만들어 보았기 때문에 시행착오도 좀 겪어서 포스팅 용으로 잘 만들 수 있을 것 같거든요. ^^
구글 카드보드 추천 게임 Swivel Gun LogRide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를 아직 모르신다구요?
공감하시면, 아래 요래♡생긴♥공감 단추도 함 꾸~욱 눌러주세요~! ^^;
'디지털이야기 > 스맡폰&모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카드보드 활용을 위한 유튜브 3D 동영상 (0) | 2014.08.20 |
---|---|
구글 카드보드 활용을 위한 가상현실 앱 모음 3 (0) | 2014.08.19 |
구글 카드보드 활용을 위한 가상현실 앱 모음 2 (0) | 2014.08.18 |
구글 카드보드 활용을 위한 가상현실 앱 모음 1 (0) | 2014.08.18 |
구글 카드보드 제작기(자작 오큘러스 리프트) DIY (7) | 2014.08.13 |
스팩 보다 수명이 긴 배터리 괴물 블루투스 헤드셋 (0) | 2014.08.07 |
음악을 스마트하게 듣는 새로운 방법 (0) | 2014.08.01 |
스마트폰으로 찍은 야경도 예술이 된다 (0) | 2014.07.29 |
홀로그래픽 시대가 시작되는 건가? (0) | 2014.07.24 |
단어장 앱추천 빠삭하게 암기하는 비스켓(Biscuit) (0) | 2014.07.2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