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터넷은 가치 중립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야 잘 활용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 이보다 좋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악용하는 이들이 있으므로 해서 주의할 사항이 있다는 건 참으로 거시기 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직까지 부조리함이 남아 있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는 걸 고려한다면 잘 활용할 수 있음을 생각하는 것만큼 문제를 살피고 공유하며 전파함으로써 조금은 이러한 문제들을 미리 방지할 수 있다고 봅니다. 지금 작성하는 이 포스트의 목적도 거기에 있습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응용프로그램처럼 활용되면서 정보를 취하는 또 다른 형태로 자리 잡은 소셜네트워크. 그중에서도 페이스북은 현재 그 누구도 섣불리 넘보지 못할 위치에 다다른 것 같습니다. 단일 네트워크로는 최대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최소한으로 잡아도 지구상의 인구 7명 중 1명은 매일 페이스북을 사용한다는 수치가 이를 증명합니다. 뭐~ 인터넷이 활성화되지 못한 지역을 제외하고 본다면 많게는 4명 중 1명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미지 출처: www.statista.com



그만큼 페이스북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정보는 다양할 수밖에 없고, 전파 속도 또한 엄청나게 빠릅니다. 하지만 그렇게 접하게 되는 정보 모두가 좋은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의 기능적인 잇점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지라도 이를 악용하는 일들이 있는 한 더욱 그렇습니다.


특히 원치 않지만, 이용자의 페이스북 사용 패턴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의 노출과 지인들의 잘못된 입소문이 타임라인 상에 올라오는 경우 피해를 볼 확률도 그만큼 높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정보의 진위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는 이들이 당하게 될 가능성은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좀 안다고 생각하는 저도 혹했던 사례가 있을 정도니까요.

지금 그 내용을 간략히 안내하고자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1~2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이제 PC의 시대는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개인용 컴퓨터에는 별도의 비용을 더는 들이지 않고 이전에 사용하던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고사양을 써야 할 상황도 아닐뿐더러 PC를 사용해야 할 일이란 별로 없거든요.


그러나 종종 그래픽 작업을 하거나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띄우게 되면 느리게 돌아가는 문제로 살짝 고민이 되곤 했습니다. 예전보다 가격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는 생각에 새 PC를 확 질러버려?~ 하고 말입니다. 근데, 아무리 그래도 당장 좀 쓸만한 PC를 새로 장만한다는 건 가볍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죠. 사려고 하면 못 살 것도 아니지만... ^^;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을 즈음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훑어보는 중 구미를 당기는~

"어떻게 3만 원으로 오래된 컴퓨터를 바로 새 컴퓨터처럼 바꿀 수 있을까요!"라는 문구의 광고 하나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단돈 3만 원에 USB 메모리 형태로 된 미니 PC라면서 느린 구형 컴퓨터에 이걸 삽입하고 부팅하면 속도가 빨라진다고 하는 Xtra-PC라는 이름의 아래와 같은 광고를 말이죠.




부팅 속도만 빨라지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사용 성능도 빨라지고 윈도우 성능까지 전체적으로 개선해주는 데다가 사용해 보고 만족스럽지 않다면 100% 환불해 주겠다는 내용까지~!




그런데, 뭔가 좀 이상했습니다. 어떻게 구닥다리 컴퓨터를 빠르게 한다는 건지 제대로 된 설명도 없고, 뭐~ 이게 어떤 노하우라서 그럴 수 있겠다 싶기도 했지만, 그건 그렇다 치더라도 어딘가 교묘하게 사용자를 현혹시킨다는 느낌이 자꾸 들었습니다.




그래서 좀 세심히 살펴보았습니다. 완전 말장난이더군요. 먼저 속도의 개선이라는 건 구닥다리 컴퓨터의 성능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그냥 USB 메모리에 탑재된 (간단하다고 해야 할지 가볍다고 해야 할지 모를) 리눅스(Linux) 배포 버전 운영체제로 부팅되어 속도가 빨라진 것으로 느껴지는 것일 뿐 윈도의 성능이 좋아진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는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면 비싸야 5천 원도 안 하는 8GB 메모리(심지어는 64GB도 6천 원 가량 합니다)에 (아니면 집에 굴러다니는 그 정도 용량의 USB 메모리로) 배포용 리눅스나 x86용 안드로이드 버전을 부팅용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면 되는... 몰라서 그렇지 조금만 신경 써서 살펴보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겁니다.


안드로이드 킷캣, PC에 설치해 보셨나요?


근데, 설명은 마치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윈도우 또는 맥 OS를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되어 있지만 그게 아니었습니다. 윈도우라고 표시했으나 그게 운영체제 윈도우를 뜻하는 것이 아님을 금방 알 수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윈도우" 운운하는 것 자체가 거짓말인 셈입니다. 심하게 말하면 사기죠!!


그렇게 사용자들은 오해하게 만들면서 나중에 문제 제기가 되면 리눅스에서도 보통명사처럼 창(윈도우)라고 말하듯이 그런 의미로 윈도우라고 한 것이거나 아니면 그냥 대놓고 속이는 것으로 보였고, 또 프로그램 설치 역시 메모리에 저장된 리눅스로 부팅된 상태에서 리눅스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을 마치 기존 윈도우 또는 맥 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설명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페이스북 해당 광고에 달려진 이전에 경험한 이들의 댓글을 통해 사기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전에 보였던 그런 내용의 댓글들이 삭제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확신했습니다. 특히 포스팅 준비하면서 이 사기성 광고에 달려져 있던 댓글 중 어느 분께서 직접 구매를 신청한 후 며칠이 지나도 아무런 응대가 없는 상태라며 사기임을 알리는 글을 보고 이를 갈무리하여 첨부하려 했었는데... 나중에 보니 삭제되어 있었습니다.


그들이 링크로 걸어 놓은 한글 사이트의 내용도 조금만 주의해 살펴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사람들을 속이려는 속셈으로 올려놓은 댓글들 실제 페이스북 댓글 플러그인인 것처럼 달아 놓았지만, 페이스북에서 검색해 보면 그곳에 댓글을 남긴 사람들 모두 존재하지 않는 가짜임을 확인할 수 있거든요.


더욱이 사실 그냥 조금 시간이 지난 후 보면 허술해도 이 정도로 허술할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금방 알 수 있는 것이 페이스북 댓글 플러그인이라면 시간 흐름에 따라 화면에 보이는 댓글 기록 시간 정보도 함께 변해야 하는데, 그대로였다는 겁니다. 이런~




상기 이미지에 표시된 시간을 확인하시고, 이미지를 클릭하여 링크된 해당 사이트 하단의 댓글을 확인해 보면 가짜라는 것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댓글 플러그인으로 된 것이라면 지금 위의 갈무리한 이미지에 표시된 시간보다 더 지났다는 표시가 되어 있어야 할 테지만 아마 변함이 없을 겁니다. 나중에 이 사기꾼이 다시 변경해 놓지 않는다면...


하지만 앞서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혹~한 마음으로 보다 보면 영락없이 낚시질에 걸릴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주의해야 한다는 겁니다. 부디 주위에도 이런 사기에 속지 말라는 의미로 이 글을 보셨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언젠가는 가짜 바이러스 백신으로 월 사용료 빼 먹던 사기가 기승을 부리더니~

이젠.. 이런 인터넷 신종사기를... 좀도둑도 이런 좀도둑이 없다 싶습니다. 이게 말하자면 소액을 갈취하는 것이라서 웬만한 사람들 재수 옹 붙었다 하는 마음으로 그냥 넘어가기 일쑤니까요. 언제쯤 이런 말도 안 되는 사기가 사라질지~ 원...

신고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ela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영상 광고를 보다보면 'based on linux' 라는 문구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 문구를 보고 USB에 담긴 경량 linux 배포판일 뿐이란 것을 알게 되었죠.
    아마 자세히 보지 않은 사람들이나 이쪽 분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쉽게 속을 듯 하긴 합니다.

    2017.02.02 20:34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보기엔 동영상 속에 표시한 그 내용은 사기가 아니라고 하는 근거로 활용하기 위한 꼼수 아닐까 합니다. 아주 치졸하기 이를 데 없다고 생각됩니다.

      2017.02.03 21:30 신고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남는 것은 나눠주고 부족함은 받아 순환되는 따뜻한 디지털 세상!! 따끈 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_ _)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64)
디지털이야기 (894)
생각을정리하며 (362)
타임라인 논평 (79)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2)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26)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