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스마트폰이 노트북을 대체할 수 있을까?

의 생각은 "그렇다" 입니다. 그것도 빠른 시간 내에 이루어질 수 있을 거란 생각이 강합니다.

물론 노트북이 없어지지는 않을 겁니다. 용도의 변화가 있겠지요. 또한 현재의 스마트폰 사양에서 보다 보완되어야 한다는 선결과제로써의 전제도 필요할 겁니다.

 

화면의 크기를 제외한다면 일상의 모든 일들을 스마트폰으로 대체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은 그동안 PDA 및 스마트폰들을 사용하면서 그 발전하는 속도와 앞으로 쏟아져 나올 여러가지 운영체제 등 시장의 흐름을 감안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생각은 저만의 생각이라고 할 수 도 없을 겁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도 올해 3/4분기의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대 수가 지난 해 보다 12.8% 증가한 4,100만대이며, 일반 휴대전화의 판매 증가율은 0.1%였다고 11월13일 조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 규모에 있어 아직 일반휴대전화의 판매량과 비교하기엔 이릅니다만, 가트너 보고서는 이제 일반휴대전화의 판매량 추이가 정점에 다다랐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트너 보고서 내용 중 재미있는 사실은 2012년에 스마트폰의 매출액이 약 1억9천100만 달러에 다다를 것이며, 이는 노트북의 매출을 추월하는 규모로써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을 아주 강하게 예측 대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잠시 언급한 노트북 사용에 있어 그 용도의 변화라고 하는 것은 역시 타블렛 기능이 강화된 형태로써의 교육적인 도구로써의 활용이 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 처럼...

 

▲ Microsoft's Secret Tablet "Courier"

 

 

향후 사양이 업그레이드된 스마트폰을 생각할 때 노트북과 비교하여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한 가지가 있는데, 그건 바로 화면의 크기 및 해상도 입니다.-물론 찾아 보면 적지 않겠지만, 일반적 사용에 있어서-

이를 보완하는 방법은 이미 어느 기업들 중에는 자신의 업무 책상이 없이 IP주소 등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는 고유 인증 번호만 할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에 한가지 더 추가하여 회사와 집 등에서 스마트폰과 연결할 수 있는 모니터가 또하나의 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러자면, 아직 부족한 스마트폰의 외부 단자의 인터페이스 표준화가 이루어지면서 모니터 뿐만아니라 빔프로젝터에 연결한다 던가, 키보드 마우스 등 입출력 장치의 개선이라는 필요성이 요구되겠지만, 충분히 그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아래 이미지의 다자인으로 스마트폰의 진화가 이루어진다면 어떨까요? 아직 컨셉이지만, 분명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형태의 스마트 폰이라면 위에서 잠시 언급된 해상도 및 화면의 문제와 입력을 위한 인터페이스의 문제가 한번에 해결될 수 있겠다 싶습니다. 

▲ 이러한 형태가 미래에 사용될 스마트폰의 한가지 모습이 아닐까요?

 

 

최근 국내에서도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제조사들의 마케팅 효과도 분명히 있겠지만-예전보다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저변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스마트폰 동호회에 올라오는 질문이나 불만 사항들을 보면 단순히 일반 휴대전화와 스마트폰을 비교하면서 스마트폰의 성능이나 기능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좀 적절치 않은 비유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역시 비약적인 예가 될 수 있겠지만, 일반전화와 스마트폰의 비교는 말하자면 일반 TV와 컴퓨터를 비교하는 것과 같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을 처음 접하는 분들 중 불만 사항 중 가장 보편적으로 나오는 얘기중 하나가 일반휴대전화에서는 그냥 다 되는데 스마트폰에서는 되는 것이 없다.라는 건데, 이에 대한 한가지 확실한 답변은 "그에 알맞은 프로그램 찾아서 설치하면 된다." 입니다.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출시 또는 출시가 예정된 안드로이드 폰들

안드로이드 폰들의 또하나의 특징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보통 20만원 내외 가량)

 

 

이제 조만간 스마트폰의 새로운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가 봇물 쏟아지듯 다양한 스마트폰들에 탑재되어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기존의 WinCE를 Windows Mobile이란 이름으로 통일화 하면서 새로운 스마트폰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태세이고, 스마트폰의 바람을 불어온 아이폰 역시 3G를 보강한 FMC 기능의 추가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스마트폰의 사용자는 더욱 늘어날 것이 확실해 보입니다.

 

한가지 문제는 WiFi의 개방 및 데이터 요금제일텐데... 이 역시 지금처럼 이통사의 완력으로 방어해 내기는 역부족이 아닐까 합니다. 들리는 얘기들에 의하면 조만간 여러가지 형태의 무선인터넷과 관련된 이제까지와는 다른 서비스 요금들이 제시될 것이라고 하니...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스마트폰이 노트북을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kimchul.textcube.com BlogIcon CHUL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역시 '그렇다' 입니다.
    물론 따지고 들자면 화면크기 말고도 노트북과 비교해서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은 부분부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데스크북'수준이 아닌 '넷북'수준에서 가능하겠지만요..

    2009.11.16 12:33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물론입니다. ^^
      아직 보완할 점을 거론하자면... 적지 않지요..
      다만, 가능성에서는 충분하다는 점입니다.
      공감의 말씀 고맙습니다. ^^ (_ _)

      2009.11.16 13:17 신고
  2. Favicon of http://www.elfism.com BlogIcon 엘프화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마트폰에 다양한 프로그램설치가 가능하게 되면서... 경계는 무너진거나 마찬가지겠죠.
    문득 반대의 상황도 나올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무선인터넷이 좀더 보편화되고 노트북이 지금의 mid보다 더 작아진다면..거기에 스카이프를 깔아서 무료로 전화를 하고 다닐수도 있을 듯 해요...ㅎㅎ

    2009.11.16 14:37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분하는 것을 그리 좋아 하지 않는 저인데... 어쩌면 생각이 엘프화가님 만큼 갖지 못했던거 같습니다. 한편으론 디지털 기기의 통합이라는 것을 생각할 때... 누가 이름을 붙이느냐의 차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구분하려 하니까 그렇지... 크게 PDA, PMP, SmartPhone... 그리고 그 세부적으로 iPod이나 iPhone이나 AndroidPhone이나 Notebook이나... 기능만 조금씩 다를 뿐 모두 하나로 귀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 제가 너무 스마트폰이라는 단편적인 생각 속에 빠져 있었던 것은 아닌지 반성하게 되네요..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엘프화가님.. ^^ (_ _)

      2009.11.16 14:56 신고
    • Favicon of http://www.elfism.com BlogIcon 엘프화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헉;;반성하실건 아니신듯^^;;그냥 다른 한가지 의견일 뿐인데요..뭘... 이런 의견, 저런 의견이 덧글로 붙으면서 글이 점점 변화하는 것이 온라인 지식축적의 묘미가 아닐까 합니다.
      그런 논의의 시작점을 그별님은 참 잘 이끌어내주시는 것 같아서 부럽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09.11.16 15:19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잘못된 부분은 수정해야겠죠... ^^
      엘프화가님은 여러모로 이야기를 엮어가는 것 만큼이나 그림도 잘 그리시고.. 뭐 그렇잖아요.. ^^ 저는 그런 엘프화가님이 부럽기만 합니다.
      물론 엘프화가님이 그림을 그리시는 것이 얼마나 많은 정성이 들어가고 그것이 제가 생각하는 것만큼 뚝딱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하지만, 그래도 부러운 것은 어쩔 수 없네요... 엘프화가님의 그림을 보면... 확실한 엘프화가님 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2009.11.16 15:50 신고
  3. Favicon of http://blog.daum.net/cameratalks BlogIcon 카메라톡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마트폰이 좀 더 커진다고 해도 노트북을 완벽히 대체하기는 불가능할것같습니다.

    스마트폰의 유틸리티는 강화되겠지만 결국 노트북의 활용도를 따라가기엔 아쉬움이 있어보입니다.
    cpu등 데이터처리속도는 기술발달로 문제없겠지만 디스플레이는 도저히.....

    2009.11.16 17:05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판단 결과만 좀 다를 뿐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 듯 합니다. 카메라톡스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은 글에서 이미 언급을 했듯이.. 제가 보는 제약사항도 디스플레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었던 건... 스마트폰의 영역이 그만큼 넓어지지 않을까라는 것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을 겁니다.
      특히 한글을 사용하는 우리들에게 스마트폰은 더없이 좋은 도구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의 해외 출시 가격을 보면... 저변확대를 꾀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적당한 가격이라는 것을 생각할 때... 더더욱 그러지 않을까요? ^^ 그렇게 되면 사용용도도 늘어날 것이고... 등등 안드로이드의 특성인 어플리케이션의 풍부함은 노트부에서의 그것을 대체하고도 남을 듯 싶습니다.
      부족한 건 별도의 디스플레이 악세서리가 플러긴 된다던가 아니면 현재의 모니터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부족한대로 모색할 수 도 있을 테구요. ^^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카메라톡스님. (_ _)

      2009.11.16 17:53 신고
  4. Favicon of http://hepi.tistory.com BlogIcon HEP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마트폰의 활용도 및 성능이 점차 발전되고 있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직은 일부 사용자들에게만 국한된 기기가 아닐 듯 생각되네요. 스마트폰이 노트북을 대체하려면 아직 넘어야 할 과제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일반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라든가... 그런 어플들을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그런 기본적인 것들이 갖춰져야 소비자들의 자극할 수 있지 않을까요.

    개인적으로 이런저런 이유로 아직까진 노트북을 대체하기란 힘들지 않나 생각합니다.

    2009.11.17 00:06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접근의 용이성이 문제라고 봅니다. 하지만, 좀 사용해 보신다면 좀 생각이 변화하실 거예요.. ^^
      확실히 지금의 스마트폰이 대체할 수 있다는 얘긴 아니구요.. ^^ 그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거지요.
      오히려 일반 휴대전화를 사용하려면 이통사가 관리하는 그 범주 내에서 사용자는 꼼짝을 못했었지만, 스마트폰은 많은 부분 사용자의 몫이 되었다는 것 만으르도 충분히 그 가치가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고맙습니다. HEPI님... (_ _)

      2009.11.17 01:01 신고
  5. Favicon of http://basecom.kr BlogIcon baseco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도 넷북이나 미니노트북 영역까진 금새 커버할겁니다. 넷북이나 미니노트북의 포지션이 되게 애매하기도 하죠. MID도 그렇고..
    근데 일반 노트북까지 커버하자면 스마트폰이 한단계 더 진화해야할 것 같네요. 지금의 형태에서 사양만 좋아진다고 커버할 수 있을 것같진 않습니다.
    아~ 스마트폰이 갖고 싶어요

    2009.11.17 02:21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많은 부분 공감을 합니다.
      제가 글에서 용도의 변화라는 측면을 언급했었는데...
      그건... 노트북의 이동성이 많이 사라질 것이란 생각이었습니다. 그런 측면의 대체라고 생각하시면 어떨까요? ^^
      조만간 안드로이드 기반의 여러 스마트폰들이 쏟아지면... 가격이 한참 착할 듯 합니다. ^^
      좋은 댓글 고맙습니다. basecom님

      2009.11.17 09:04 신고
    • Favicon of http://basecom.kr BlogIcon basecom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렇군요.
      미니노트북이 없어지고 올인원노트북 같은 고성능 노트북만 살아남는다면 이동성이 많이 사라지겠네요. 하긴 지금도 자취생들은 데스크탑 대신에 많이 쓴다고 들었습니다.
      그럼 제가 생각한것보다 더 빨리 대체될 가능성이 높겠네요^^

      2009.11.17 13:17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맙습니다. basecom님.. ^^ (_ _)

      2009.11.17 13:47 신고
  6. 축 취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체가 가능해지는데는 스마트폰의 진화 뿐만 아니라 통신이나 웹표준 모바일웹페이지 지원등 환경적인 요인이 같이 발달해야 할 것같습니다. 해외에서 아이폰을 사용할때는 모바일 뱅킹등을 사용하며 정말 손안에 PC같다는 느낌이 들었고 노트북을 봐도 넷북보다는 좀더 편한 작업환경을 제공하는 맥북프로나 데스크노트등에 관심이 많았는데 한국에 오니 넷북이 끌리는군요. 한국 모바일 환경상 엑티브엑스라든지 공인인증서, 통신사정책 등이 대체를 막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009.11.18 09:31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환경적인 부분은 어느정도 마련되어 있다고 보는데요, 문제는 활성화를 위한 개방 및 접근 용이한 요금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것만이라도 좀 해결되면... 그 파급력은 지금과는 차원이 다르지 않을까요? ^^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축 취뽀님.. (_ _)

      2009.11.18 09:54 신고
  7. Favicon of http://jhk5671.textcube.com BlogIcon 보노보노(경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넷북은 메모리가 작아서 많이 불편하던데..
    그래서 전 돈을 조금 더 주더라도 노트북이 낫더라고요
    스마트폰이 편리하긴 할것 같은데
    인터넷을 자주 하거나.. 비즈니스맨처럼 시간 절약이 필요한 분들에겐 편리할 것 같네요
    그런데 솔직히 제 생각은 스마트폰이 노트북을 대체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ㅋ

    2009.11.19 14:55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용도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지금 처럼 불편하게 노트북을 가지고 다닐 이유가 많이 줄어들 것이라는 그런 의미로 이해하시면 어떨까요?
      좋은 의견 고맙습니다. (_ _)

      2009.11.19 16:39 신고
  8. Favicon of http://happybug.textcube.com BlogIcon 해피버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역시..그렇다..입니다...^^

    2009.11.26 16:26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찌보면 그 표현이 달라서 그렇지, 사용의 편리성에 따른 변화의 측면으로써 기능의 통합으로 본다면 같은 얘기일 거라 생각합니다. 노트북에서 파생된 넷북이 점차 이동에 불편함을 없앤 형태로써 작은 모습으로 진화된다는 의미로써의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
      고맙습니다. 해피버그님.. (_ _)

      2009.11.26 17:09 신고
  9. Favicon of http://mahabanya.com BlogIcon mahabany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스플레이의 한계 때문에 한 때 모든 디스플레이장치와 무선으로 통신하는 것은 어떨까...뭐 그런 아이디어도 낸 적이 있지요. 디스플레이장치가 선으로 연결되기도 하지만 단말기와 무선으로 연결되어 스마트폰이나 넷북이 디스플레이 근처에 가면 큰 화면으로 조작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재미있는 세상입니다. 이런 세상을 접하다보니 생각나는게 있어서 Sci-Fi소설도 끄적이고 있지만요orz

    2009.11.26 16:42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과거 소설이나 영화에서 볼 수 있던 일들이 내 주위에서 활용되고 있고 앞으로 그 범위가 더욱 가까워질 것을 생각하면 정말로 재미있다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이러한 편리가 일부의 이기로 남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는데, 다행이도 얼리어댑터라 할 수 있는 많은 분들의 생각들이 기술의 지식 만큼 함께하고자 하는 마음임을 느끼기에 희망을 갖게 합니다.

      아~ 근데, 토욜날 뵐 수 있는거죠? ^^

      고맙습니다. mahabanya님.. (_ _)

      2009.11.26 17:14 신고
    • Favicon of http://mahabanya.com BlogIcon mahabanya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별님도 버스닉님 바베큐파티에 오시나보군요. 그 때 뵙겠습니다.

      2009.11.26 17:49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마하반야님.. 그때 좋은 말씀 많이 부탁드립니다. ^^

      2009.11.26 19:21 신고
  10. Favicon of http://blog.bsmind.co.kr BlogIcon 명섭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스마트폰에 한표 던집니다.
    사용하는 부품은 좀 더 소형화 될 것이고, 디스플레이 장치도 지금보다 조금 더 발전할 것 같아요.

    그보다 조금 더 발전하면 스마트폰과 노트북의 경께도 의미가 없어지겠지요.
    재미있는 세상이 올 것 같아요^^
    그별님, 좋은밤되세요~

    2009.11.27 01:58 신고
  11. Favicon of http://hopemaker.textcube.com BlogIcon Hopemaker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그렇다고 봅니다.
    스마트폰의 발전이 점점 빠르게 변해가고 있고
    노트북도 이동에 불편해서 넷북을 만들어내는 것을 보면 (순전히 제 생각에 의하면...^^;) 조만간 가장 편한 방법을 모색할 것 같고
    기술이 변함에 따라 노트북을 대체할 수 있는 스마트폰도
    등장할 것 같네요.

    2009.11.27 02:09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지금 생각해도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이미 노트북에서도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제품을 출시한다고도 하고... 그동안 PC를 생산하던 많은 업체들이 안드로이드폰의 생산을 하고 있거나 계획을 한다는 이곳 저곳의 이야기들을 보면... 과거 데스크탑의 붐은 아무것도 아닐지 모른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Hopemaker님.. (_ _)

      2009.11.27 08:17 신고
  12. ....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마트폰이 노트북의 많은 기능을 흡수한다는데, 한표 던집니다.
    그 시기는 전자기술의 발전 속도에 달렸다고 봅니다.
    CPU의 고성능화와 저전력화가 얼마나 빨리 이루어지느냐!! 의 문제로 봅니다.
    아직은 성능면에서 많이 부족하지만, 전자기술의 발전속도를 고려하면....
    역시 머지 않았다... 입니다.

    데스크탑 PC시장도 영향은 받겠지만, 살아남으리라 봅니다.
    각분야의 전문가들과 게이머들은 항상 최상의 성능을 추구하니까요...

    2010.09.22 11:47 신고
    • Favicon of http://blog.hisastro.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겠지요? ^^
      아마도 조만간 홀로그래픽 기술이 보편화 된다면
      스마트폰의 형태도 변화하지 않을가 싶고...
      데스크탑과의 구분도 모호해지리란 생각도 합니다. ^^
      좋은 말씀과 의견 고맙습니다. ^^* (_ _)

      2010.09.26 20:59 신고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74)
생각을정리하며 (365)
디지털이야기 (885)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2)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0)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8/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