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시험문제 한번 맞춰보세요!

 

런 문제를 볼때 마다 아직도 주입식 교육의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문득 "아이들, 학교를 보내지 말어?"하고 불현듯 생각이 들기도 하고...

 

아이가 이 문제의 답을 모르겠다고 몇 일 전 가져왔었습니다. 전 나름대로 논리를 가지고 설명하려 했지만, 문제는 도무지 무엇이 답인지 알 수 없더군요... 그래도 나름 가장 가까운 답이라고 생각했던 것을 아이에게 설명을 하고 그렇게 일단락을 지었는데...

오늘 아이가 이 문제를 들고 다시 가져 왔습니다.... 글쎄... 제가 말한 건 완전 틀린 답이라면서 -,.-;

 

정말 문제 풀이를 위한 문제가 아닌가... 정말 문제다 싶습니다. 더 했던 건 답과 그 답에 대한 설명을 본 후 였습니다.

 

도대체 이런 문제와 답으로 아이들에게 어떻게 설명을 할 수 있는 건지...

예전의 기억들이 뫄~악 머리를 스치고 지나갑니다. 생각해보면... 예전엔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았던 기억이... 하지만 그렇다고 지금 이러한 것을 문제가 아니라 할 수도 없고...

 

아무쪼록 정답이 무엇인지 한번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답은 12월10일 오후 중에 달아 놓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것을 답이라고 하긴 그렇고... "학교에서 제시한 답"이라고 별도로 표식을 해야겠네요.

 

암튼... 함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답을 맞추신다고 해서 상품을 드리는 건 아닙니다.. ^^

 

일종의 공감대를 느끼고자 해서요... ^^

 

아래의 문제가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시험문제로 나온 거랍니다. 물론 정식 시험은 아니구요...

 

 

쉽게 답이 보이시는지요... ^^

어쨌든... 이 문제를 틀린다고 또는 맞춘다고 해서 IQ나 어떤 지식의 많고 적음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니, 맘 편안히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답으로써 댓글로 달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추후에 답을 보시면 좀 황당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만 그런건지는도 모르지만... -.-'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시험문제, 아리송한 정답 공개!!!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신고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agolighce.textcube.com BlogIcon 흰돌고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번? 4번 인가요? ㅜㅜ

    전 아이를 낳으면 아주 시골에서 기르고 싶어요. 그리고 아주 시골학교에 맘씨 좋은 선생님께 배우게 하고 싶고.. 좀 크면 대안학교에 보내고 싶고요. ㅎ_ㅎ

    2009.12.07 23:02 신고
  2. Favicon of http://dudas.textcube.com BlogIcon dudas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이 안보입니다 ㄱ-..
    제 생각으로는 다 맞는 행동같은데.. 바르지 않은 행동이 있는건가요? ;;

    2009.12.07 23:14 신고
  3. Favicon of http://ksuesr.textcube.com BlogIcon KineticStrea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바르지 않은 행동"이 아니라 "다른 행동"을 찾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아마 5번이 맞나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다른 문항들은 "사고를 당한 친구"를 위한 행동인데 5번은 그와 관련이 없어 보입니다..

    그나저나 이게 사실이라면 학교의 교육방식이 엄청나게 잘못되었다고 생각됩니다.(무슨 "다른 것"을 "바르지 않은 것"이라고 가르치냐;;)

    2009.12.07 23:29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제가 있음을 공감하시지요... ??
      전 이 댓글 달리는 것들을 모두 종합해서 학교 선생님과 면담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정말로... 음음..
      댓글 고맙습니다. kineticStream님.. (_ _)

      2009.12.07 23:40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답을 공개합니다. KineticStream님.. (_ _)

      http://hisastro.textcube.com/448

      2009.12.10 19:13 신고
  4. 빠르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4번 아닌가요? 괜히 부축했다가 친구 뼈가 아작날수 있어요.. -_-;;간혹 초등학생들 시험지에는 초등학생이 된 상태에서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긴 하지만. 요건 좀 제가 봐도 어이없는 문제군요..

    2009.12.07 23:35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아이도 혼란 스러웠기 때문에 저에게 문제를 물어왔던 걸 겁니다. 정말 어이 없는 문제라는 생각이죠...
      12월10일 제가 이곳에 답과 그 이유를 적어 놓은 것을 보시면 아주 박장대소 하시거나 냉소를 금치 못하실 듯...

      댓글 고맙습니다. 빠르크님.. (_ _)

      2009.12.07 23:41 신고
  5. Favicon of http://paper34.tistory.com BlogIcon 종이술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답은 4번으로 보이긴 하지만
    적절하진 않네요 >.<;;

    2009.12.08 00:01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걸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해야하는지.. 참 혼란 스럽습니다... 어쨌든 쉽지는 않죠?
      문제가 제대로 된 것이 아니니...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종이술사님.. (_ _)

      2009.12.08 10:26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답을 공개합니다. 종이술사님.. (_ _)

      http://hisastro.textcube.com/448

      2009.12.10 19:13 신고
  6. Favicon of http://issuepot.com BlogIcon 백선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감사합니다!! ^^

    이슈팟에서 블로거 분들을 위한 160만원 상당의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http://issuepot.com/customer/notice_view.php?idx=11

    많은 참여 부탁 드리며 좋은 글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

    -미래를 예측한다, 이슈팟-

    2009.12.08 00:40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방문을 함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데... 이 포스트완 관계없는 댓글을 그냥 무작위로 다신 듯 하군요... -.-; ^^

      2009.12.08 10:28 신고
  7. 지나다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에서 30년이상 선택형 문제풀이의 경험으로
    나름 달인의 경지에 올랐다고 생각하는데요, 한 번 풀어보겠습니다.

    일단 1번과 2번은 확실히 해야 할 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선택지에서 제외. 3,4,5번의 상대적 비교로 풀어봅시다.

    3번 : 교통사고도 업무상 과실치상죄로 범죄이므로,
    112 신고가 틀렸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5번 : 뺑소니, 혹은 추후 손해배상청구를 위해 차번호를 알아둠은
    경황없는 친구에게 도움이 되겠죠.

    4번 : 언뜻 보면 맞는 것 같은데 함정이죠.
    외상 환자는 함부로 옮기면 더 안좋아 질 수도 있습니다.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01226010107022180020

    이상은 사회인 수준의 풀이이고,
    초딩 수준에서는 풀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2009.12.08 00:40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나다가님의 30년 이상의 경력과 엇 비슷한 저의 입장에서도... 난감했고, 말씀하신 논리와 유사하게 저도 답을 유추했었죠.. 에구구..

      2009.12.08 10:27 신고
  8. Favicon of http://cdmanii.com BlogIcon cdmani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번이 틀린거같아요. 교통사고나면 척추가 다쳤을지 모르기에 함부러 몸을 일으키거나 움직이면 오히려 불구가 될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함부러 옴기거나 부축하는것보다는 몸을 고정시키고 들것에 들려서 병원에가는게 좋죠. 근데 문제가 좀 어렵긴 한듯; ;

    2009.12.08 01:03 신고
  9. Favicon of http://rainbowchaser.textcube.com BlogIcon 부두인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번이라고 생각하지만 5번이 답이겠네요. 바른생활 같은 [어린아이 대상]의 책에서 척추 운운하는 것까진 너무 씽크빅이겠고, 바른생활 같은 [구식] 책이라면 뺑소니차의 번호를 적는 등의 행동은 영악한 발상 + 다친 친구를 우선시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한 마이너스 요인.... 뭐 그런거로 보이네요.
    진짜 교과서만 보고 명문대 들어갔다고 하는 친구들은 씽크빅일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의미에서요; 아무튼 전 5번!

    2009.12.08 01:43 신고
  10. Favicon of http://youngjr.tistory.com BlogIcon youngjr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두가 바르지 못한 행동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것 같지만, 4번의 경우 초등학생이 잘못하다가는 친구가 더 위험에 빠질 수 있으므로 제 생각에는 4번을 선택하겠군요. 그별님이 황당하게 생각하셨다는 정답과 그 이유가 궁금하네요.

    2009.12.08 02:31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답을 달아 주십사 요청을 드렸습니다만...
      정말로 말이 안되는 문제라서...
      12월10일... 오후를 기다려 주십시오. 제가 왜 그랬는지를 아시게 될겁니다. 고맙습니다. youngjr님.. (_ _)

      2009.12.08 10:32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답을 공개합니다. youngjr님.. (_ _)

      http://hisastro.textcube.com/448

      2009.12.10 19:16 신고
  11. Favicon of http://gssai.textcube.com BlogIcon Despild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번이요

    부상자는 함부로 움직이면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2009.12.08 05:25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략 4번으로 답이 모여지고 있는 듯 합니다. ^^
      그런데, 제가 다시 문제를 보니...
      이 문제의 문제점을 조금씩 분석하게 됩니다.
      우선 상황 설정이 제대로 안되었다는 것 부터가 문제의 시작입니다. 그러니까... 단지 교통사고라는 내용만으로도는 아무것도 알 수 없는 상황이기에 이를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각자의 상상으로 문제를 접하게 된다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잘못되었다는 결론이 도출되었습니다. 이게 답인 듯 합니다. 주관식으로 답을 달아야 한다는 거죠... 으이구.. ^^

      댓글 고맙습니다. Despild님.. (_ _)

      2009.12.08 11:34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답을 공개합니다. Despild님.. (_ _)

      http://hisastro.textcube.com/448

      2009.12.10 19:16 신고
  12. coz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관성이 있지만..
    대략 틀린건 4번이죠..
    민간인^^은 직접 후송하면 안됩니다. ㅎㅎ
    위기탈출 넘버원에서도 수 차례 나왔어요..

    2009.12.08 09:32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 위기탈출 넘버원...
      위 댓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일반적인 상식에서...
      이 문제의 답을 많은 분들이 4번으로 생각하고 계시네요...
      하지만, 좀 혼란스럽지는 않으셨는지요... -.-; ^^

      댓글 고맙습니다. cozy님.. (_ _)

      2009.12.08 10:38 신고
  13. Favicon of http://mahabanya.com BlogIcon mahabany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가 잘못되었군요. 교통사고 피해도 다양합니다. 경상이냐 중상이냐 치명상이냐에 따라 행동은 달라질 수 밖에 없는데 교통사고... 인생 그리 간단하지 않은데...


    그리고 보기에 답은 없는 것 같은데요. 요즘 국믹학생들도 영악하고 티비 많이 봐서 5번을 시도하는 애들도 많을 것이고, 4번은 상황에 따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지 금지된 행동은 아닌 것 같고. 특히나 '바른생활'인데 답을 4번으로 한다면 문제를 낸 선생이 좀 이상한 거 아닌가 생각해요. 만약 답을 5번으로 했다면(즉 사고 차량의 번호를 기억하는게 '바르지 않다'고 가르친다면) 좀 막장스러워 보이구요.

    사실 초등학교 2학년이면 부모님께 전화해서 물어본다가 정답이 아닐까 생각하는데-_-;; ㅋㅋ


    제 답은 문제가 잘못된 것으로 보인다에 한 표.

    2009.12.08 11:51 신고
  14. Favicon of http://rin-i.com BlogIcon 린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이상한 문제군요,

    사회인의 관점에서 답을 고르면 4번이고요. 언제 TV에서 본거 같은데 부상자를 함부로 이송하지 마라고 하더군요.

    근데 초등학생 바른생활 관점에서 굳이 고르라면 5번 같아요.
    문제 주체가 친구이기 때문에 친구를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바른생활(..)식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근데 정말 문제가 어렵군요 -_-; 끙....

    2009.12.08 13:32 신고
  15. Favicon of http://plusblog.tistory.com BlogIcon 꼬마낙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번아닌가요?? ㅎㅎ

    골절상이나 기타 뼈가 상한 환자는 그냥 두고 119에 신고하는게
    맞다고 배웠는데 ㅎ

    제가 바른생활 배웠을 때는..

    바르지 "않은"것이아니라

    바른 것은?

    이런 문제가 나왔던것 같은데 ㅎㅎ

    2009.12.08 16:13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실 속에서의 정확한 답을 알고 계신겁니다... 하지만. ^^

      에구구... 약속은 약속이니 정답 공개는 10일 오후까지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성의 있는 댓글 고맙습니다. 꼬마낙타님.. (_ _)

      2009.12.08 17:47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답을 공개합니다. 꼬마낙타님.. (_ _)

      http://hisastro.textcube.com/448

      2009.12.10 19:18 신고
  16. BlogIcon 카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 30년간 문제 답 주입식 교육을 착실히 받아온 저로서는 모르겠습니다.
    대충 풀어보자면.

    일반적 상황이라면 1번, 2번, 3번은 당연히 행해야 하는 행동입니다.

    4번은 모르는 사람이 함부로 사고자를 부축하다간 죽이는 수가 있겠지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필요한 행동이라고 보입니다. 실제로 그런 상황도 겪어봤고요.

    5번은 뺑소니라면 당연히 알아두면 사고난 친구에게 도움이 될 겁니다.

    고로 답은 없습니다.
    위에서 말씀하시듯 사고는 아주 다양하죠

    2009.12.08 23:11 신고
  17. Favicon of http://daeil.textcube.com BlogIcon 벗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장 먼저 해야할 조치해야할 것처럼 보이는 것은 '2번'. 사고를 신고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3번'처럼 전화를 걸어도 '응급전화'로 연결해줄 것처럼 생각됩니다.
    굳이 고려하지 않아도 주위의 어른들이 있었다면 먼저 도움을 줄 것 같습니다.
    행여 인적이 드문 곳이라면 이것이 조금 곤란해지긴 할 것 같습니다.
    교통 사고가 발생하면 워낙 경황이 없다보니 정신없이 넘어가기 일수인데,
    '5번'처럼 사고와 관련된 사실을 확인해두는 것도 중요해 보입니다.

    문제는 '4번'처럼 '직접 구조'에 나서는 것인데, 이것은 자칫 잘못하다보면
    2차적인 사고가 발생될 수도 있고, 중요 부위를 다친 경우에는 임시 조치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자리를 이동시키는 것은 더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고도 하더군요.
    더더군다나 병원이 얼마나 떨어져있는지 모르지만 그렇게 멀리 이동시키기보다는
    다른 방법들을 동원하는 것이 더욱 안전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혹시 이 문제의 답변이 전혀 다른게 아닌가 싶은 불안감이 들기도 합니다.
    문제라는 건, 항상 보는 입장과 관점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결과를 가져오곤하니 말이죠.. ^^;

    2009.12.11 13:49 신고
  18. IDI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러니 애들을 해외로 못보낸 부모는 이미 루저인게지
    저런 교육받은 애들이 과연 사회에서 제대로된 역활을 할수나 있는걸까?

    2009.12.16 22:41 신고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남는 것은 나눠주고 부족함은 받아 순환되는 따뜻한 디지털 세상!! 따끈 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_ _)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47)N
디지털이야기 (885)N
생각을정리하며 (358)
타임라인 논평 (79)
좋은글 (41)
짧은글긴기억... (132)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23)N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7/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