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지털 활용과 관련한 강의를 하다 보면 스마트폰에 대한 내용이 주로 중심 주제가 되곤 합니다. 스마트폰 활용에서 가장 큰 건 무엇보다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스마트폰을 이야기할 때 당연 앱에 대한 언급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래도 초보자 분들이 대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간단하면서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생활 속에서 활용하기 좋은 앱의 소개와 설명을 곁들입니다. 그러면, 보통 수업에 참여하신 분들의 반응은 "이렇게 좋은 앱이 있는 줄 몰랐다", "스마트폰이 그래서 좋은 거구나", "모르면 손해" 등등 여러 형태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이러한 반응 이외에 공통적으로 요청되는 사안이 있습니다.

바로 "도대체 그런 앱들은 어떻게 찾는 건가요?"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 좋은 앱이 무엇이고, 어떻게 찾아 설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언제고 이런 내용은 설명과 함께 제시할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 간략히 정리하고자 합니다.



좋은 앱이란?

앱이란 컴퓨터의 프로그램(Program)을 뜻하는 Application의 앞글자를 따서 축약어로 사용하는 App을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어플 어플 하는데, 사실 영어권에서 어플이란 말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거... ^^ - 그런데,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프로그램이라는 말 보다 이 App이란 용어가 스마트폰의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의미로 보편화되었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좋은 앱의 기준은 사실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보편성에 입각하여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많이 사용하는 앱이 좋은 앱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이것으론 뭔가 좀 그렇죠?


좋은 앱이란 한마디로 내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충족하는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내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충족하는 앱을 찾아 설치하면 되는 거죠.


우선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건 분명 각자의 몫이기 때문에 이렇게 저렇게 구체적인 제시가 되긴 어려운 사항입니다. 물론, 카테고리별로 추천되는 앱들은 존재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 먼저 내가 무엇을 스마트폰에서 하고자 하는지 생각하시고 하고자 하는 것의 키워드를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음악 듣기? 동영상 보기? 문서 작업? 사진 찍기? 길 찾기? 일기 쓰기? 일정 정리? 등등


이렇게 하고자 하는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정리가 되고 나면 그다음은 아주 간단합니다.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양대산맥이라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와 iOS는 모두 독자적인 앱 시장이 존재합니다. 구글 안드로이드의 플레이스토어(Playstore)와 애플 iOS의 앱스토어(AppStore)가 그것입니다.





일단,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는 모두 안다는 가정하에... 

위에서 언급된 "그런 앱들은 어떻게 찾는 건가요?"에 맞춰 말씀드리면,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는 공통적으로 사용자 리뷰와 별점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매일 등록된 앱에 대한 인기차트를 유료와 무료, 매출액을 각 카테고리별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감이 오시나요?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리가 되었고, 사용하는 스마트폰 종류에 따라 플레이스토어든 앱스토어든 실행하여 해당하는 카테고리를 찾고 인기 있는 앱이 무언지 확인하고 사용해 보면 절반 이상은 질문에 대한 답은 찾은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덧붙이자면 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사항을 키워드로 마련하라고 했으니 그 키워드로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키워드와 연관 단어를 조합하여 검색하고 검색된 앱들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해 보는 겁니다. 물론, 검색된 앱 중에서도 다운로드 수 및 별점을 참고하여 별점이 5개에 가까운 앱을 우선하여 사용자 리뷰도 참고하시면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고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남는 것은 나눠주고 부족함은 받아 순환되는 따뜻한 디지털 세상!! 따끈 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_ _)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1994)N
디지털이야기 (865)N
생각을정리하며 (356)
타임라인 논평 (59)N
좋은글 (41)
짧은글긴기억... (131)
기능성 디자인 (153)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12)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