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최북단 발언은 실수인가? 의도인가?


국방송 KBS의 인기프로그램 1박 2일에서 계획했던 남극행이 무산됨에 따라 새롭게 기획한 코리안루트편 첫방송이 어제(2010년 4월11일) 방영되었습니다. 워낙 시청율이 높은 프로그램이기에 매회 방송이 끝나면 방송에 대한 여러 글들이 단골처럼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 올라오기도 하지만, 이번 코리아루트에 대한 대부분의 글들은 대체적으로 "재밌었다"로 모아지는 듯 보였습니다.

 

어차피 재미로 보고 순간을 즐기기 위한 예능프로그램이기에...

뭘 더 바랄 것도 없고 순전히 그저 메마른 웃음을 찾기 위한 수단으로써 가끔 보는 프로그램에 불과 합니다만, 이는 저만의 생각일 뿐이고...

 

1박2일은 국내 최고의 시청률을 자랑하는 대표 예능프로그램이라는 측면에서 -그 뿐만 아니라 공중파라는 전파의 파급적 효과와 성격을 생각했을 때도- 어제 본 1박2일에 대한 아쉬운점... 아니 당연히 정정되어야 할 사안이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어 이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1박2일의 코리안루트는 남극행을 대신하여 -남극행이 무한연기 됨에 따라 출연자들의 타방송 출연 취소를 보완해주는 취지도 있는 듯 합니다- 국내의 해안선을 따라 동해에서 서해까지 이르는 경로로 1박2일이 아닌 장장 3박4일 동안 경유하면서 각 목적지 마다의 특산물과 풍경들을 소개하며 출연자들이 함께 겪는 에피소드를 보여주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그런데, 첫 방송이 시작되면 1박2일의 구심점을 맡고 있는 강호동이 내 뱉은 멘트는 뭔가 좀 잘 못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원도 고성이 대한민국 최북단?                                          

 

진행자 강호동은 분명히 1박2일의 코리안루트 방송 시작을 알리는 대사에서 강원도 고성이 대한민국 최북단이란 표현을 썼습니다. 이어 말하는 대사에서 바로 윗쪽이 북한 땅이라고 한 것을 감안할 때 현실적인 표현으로서 그렇게 말한 것일 수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이건 좀 아니지 싶었습니다.

 

더구나 생방송이 아니기에 사전에 편집을 하면서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사안이었음에도 이를 오히려 확실히 하고자 하려는 듯 자막까지 친절하게 보여주는 건 무슨 의도인지... -자막 처리를 확인해 보니 자막은 대한민국 최전방이라고 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진행자 강호동의 멘트를 가리지는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대사를 보조한 느낌이기도 했으니... 저 역시 그렇게 봤던것 같습니다. 만일 멘트에 문제가 있었다고 판단했다면... 정정했어야 하지 않을까요?-

 

한가지 덧붙이자면, 분명 이번 1박2일의 부제목은 "코리안루트"라고 했습니다. 코리안!!!...

 

내땅, 네땅 운운하는 것 같아서 거북하기도 합니다만,

대한민국의 헌법 제 3조에는 분명히 "대한민국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대한민국의 최북단은 함경북도 온성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남과 북을 따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통일 한반도를 중심에 둔 가치의 상징적 의미를 헌법에 담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겁니다.

 

▲ 대한민국의 최북단은 강원도 고성이 아니라 함경북도 온성!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아무리 그저 웃고 즐기고 마는 예능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물론 기본적으로 그러한 것을 기본에 두고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겠지만- 보다 세심하게 따져보고,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것이 도리 아니었을까... 그랬다면, 적어도 이런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고... 개인의 의견에 불과하지만, 이런 구차한 글 또한 쓸 필요도 없었을 겁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도 즐겨 보는 프로그램에서 이렇게 방송을 -이것이 실수 인지 의도인지는 솔직히 알 수 없습니다.- 내보냈다는 건 충분히 이의를 제기할만한 사안이고 분명 수정되어야할 사항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렇잖아도 독도 문제로 국가 영토에 대한 민감한 이슈가 부각되고 있는 요즘인데...

헉~! 그러고 보니... 이런 작은 것들이 모아져서 이렇게 저렇게 사람들의 의식들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노리고 있는 건 아닌지 의심도 되는군요... 이런 것도 Headfake라고 할 수 있는 건가요? -으~ 이젠 아주 소설을 쓰는 수준에 이르는 듯 하여 국가적 폐해 아닌 폐해 속에 살고 있구나라는 자괴감 마저 듭니다.-

 

이 생각과 연결지어져서...

문득, 예전 해외 출장 중에 만난 조선족과의 대화 중에 있던 일화가 생각났습니다.

잠시 그 조선족분과 대화를 하던 중 어찌하다가 제가 같은 민족이고 동포이라는 생각으로... 같은 나라 사람이라는 뉘앙스로 얘기가 전달되었던 것 같은데... 아주 단호하게 자신은 중국인이라고... 얼굴 마저 굳어지면서 정색을 하던 기억이 -분명 실수한 건 맞지만 굳이 그렇게까지 민감하게 표시까지 낼 필요가 있었을까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납니다. 중국의 동북공정이라는 무시무시한 정책 속에 같은 동포라고 생각했던 조선족의 보이지 않는 연결고리와 역할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된 계기였습니다.

 

솔직히, 세계인이 하나가 되고 서로 상호작용하며, 자유롭게 소통하는 의미로써 함께한다는 취지에 있어서는 아주 적극적이라고할 수는 없어도 수긍하고 공감합니다. 하지만, 그 내제된 의도 속에 어떤 패권 또는 지배야욕이라는 보이지 않는 더 큰 힘의 소유를 밑바탕에 두고 있는 여러 모습들을 생각할 때 1박2일의 이번 대한민국 최북단 방송 내용은 정정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천안함 모금 방송을 비롯하여... KBS가 보여주는 행보들을 보면, 중심이 없이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역력해 보입니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그저 나 살기 바쁘고... 그렇게 나만 살면 된다는 생각에서 KBS의 구성원들이 방송제작에 몸을 담고 있는 것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자료 수집 차원에서 이 글을 쓰면서 확인한 바로... 이미 우리들 대다수도 휴전선 부근의 위치들을 표현할 때 최북단이란 표현을 당연한 듯 하고 있음을 보게 되었습니다.

역시 우리는 섬에 살고 있구나를 다시금 확인합니다.

 

▲ 이미 익숙한 분단의 고착화와 남한과 북한을 나누는 땅의 구분에 대한 보편적 인식들의 증거

▲ 하나의 땅으로 연결되어 있어도 자유롭게 다가갈 수 없는 이상한 땅덩어리 한반도

 

 

그렇지요? 우리 대한민국은 섬! 섬입니다. -.-;

그걸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글을 인용하실 경우 따뜻한 댓글(또는 트랙백)과 원문의 출처 및 링크는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_ _)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신고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reakingho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비 예능프로인데 그냥 편히봐요
    뭐하러 저렇게 지적해가면서 글을쓰시는지 ㅋㅋ
    님도 1박2일 재밌게보는 시청자중 한명이시면
    그냥 편히봐요 ㅋㅋㅋㅋ

    2010.04.13 14:38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볼땐 너무 편히 보기만 하는 것이 문제 아닌가 싶은데요? -.-; 생각 없는 것...
      그래서 나라가 지금 이 모양 아닙니까?

      2010.04.14 12:04 신고
  3. 지나가던 1人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epublic of Korea, 대한민(주주의공화)국의 최북단은 강원도가 맞습니다... 1박 2일은 여행버라이어티 프로그램입니다. 코리안루트라는 취지가 대한민국 방방곡곡을 둘러본다는 취지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북에서 남까지 그리고 동에서 서까지 한바퀴 둘러본다는 의미에서 강호동 특유의 표현력으로 최북단이라는 표현을 강조의 의미로 사용한거라고 생각합니다. 생각하는 사람에 따라 문제의 소지가 될 수도 있지만 전혀 개의치 않고 넘어가도 무방한 표현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글이 포털 메인에 노출되었다는게 문제죠 글쓴이님이 댓글에서도 말씀하셨듯이 글쓴이님 개인의 의견이자 주장일뿐인데 왜 공개 블로그에 글을 올리셔서 포털사이트 메인에 노출되게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 그냥 지나가려다가 댓글마다 하나하나 반론다신 정성에 감복하여 글남기고 갑니다.. 악플이나 비방글에 상처받지 마세요 그들도 자기가 사랑하는 예능이 더럽혀졌다고 생각해서 그런거니까요...

    2010.04.13 15:05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의 글을 비공개로 해야겠군요. 말씀하신 대로 하자면... 아니면 글을 쓰지 말던가..
      솔직히 댓글에 조금도 상처를 받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상호작용을 근본으로 하는 인터넷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채로 인터넷을 하는 것 같다는데에서
      답답함을 느낄 뿐입니다. 욕지거리듯 툭 던지고 가는 댓글들을 다시 와서 뭐라 답글을 달았을지 확인할 거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소통이란 의견은 달라도 자연스럽게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그것을 실천할 뿐입니다. 이를 또 단순히 자기 주장만 한다고 본다면... 어쩔 수 없는 일이죠.

      자신의 경로를 밝히지 않고 올린 댓글 대부분이 그렇습니다. 일방적이죠.

      암튼 걱정해주시고 좋은 의견 주셔서 고맙습니다. (_ _)

      2010.04.14 12:11 신고
  4. 중경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능 프로그램은 그냥 편안한 마음으로 웃고 즐기자고 편안하게 보는것이지..

    이렇게 일일이 지적을 한다면.. 문제 없는 프로그램은 단 1종류도 없을듯..

    2010.04.13 15:33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렇게 이의를 제기하기 때문에 그나마 문제가 없는 거라 생각하지는 않으신지요... 빵똥신위원회 같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지적하는 것 보단 훨씬 낫다고 봅니다.

      2010.04.14 12:13 신고
  5. 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섬... 섬... 대한민국이 섬..?

    섬은 물로 둘러싸인 육지이다.. <= ㅡㅡ...

    일일이 지적을 한다면.. 뭐든 끝이 없는거죠..

    2010.04.13 15:36 신고
  6. 그냥...들렀어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예능이자나요

    다큐멘터리가 아니라.

    2010.04.13 15:39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냥 그렇게 앞으로도 쭈~욱 생각없이 보시고 살길 바라시는 건가요? 괴벨스라는 인물은 아시는지...
      지금 어쩌면 이미 우리의 방송들이 그러한 모습인지
      모릅니다. 다큐든 예능이든... 생각은 하고 봐야지 않을까요?

      2010.04.14 12:17 신고
  7. Favicon of http://iblogger.textcube.com BlogIcon 꼬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예능이든, 다큐든, 영화든, 옷이든, 음악이든, 정치든,
    문제삼지 말아야 할 이유는 없지요.

    2. 하나하나 집고 넘어가면 끝이 없겠지만,
    하나하나 그냥 넘어가면 대체 무얼 꼬집고 논해야하는 것인지 모르겠군요.

    3. 또한 개인의 의견은 그냥 개인의 의견으로 남아야 하는 것인지, 개인의 의견은 포털의 메인에 올리면 그 만큼 책임을 다해야 하는 것인지, 개인의 의견과 다수의 의견 혹은 집단의 의견은 도대체 무엇이 다른 것인지, - 또한 책임을 다하는 의견은 무엇이고 책임을 다하지 않는 의견은 무엇인지요 - 블로그와 블로거의 위치는 개인적인 것으로 남아야 하는 것인지, 모르겠군요. 그저 불만적인 의견에 대해 묵살하려는 논리가 아닌지, 의심되는 군요.

    2010.04.13 16:44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상호작용의 이해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그야말로 생각이 없는데... 생각을 하고 있다고 착각하며 글들을 그냥 남기는 거죠... 카타르시스를 느끼기 위한 거라고 해야할까요? 상대가 그것을 어떻게 받든 말든 개의치 않는...

      논리정연하게 생각을 말씀해주시고... 공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꼬뮌님.. (_ _)

      2010.04.14 12:30 신고
  8. Favicon of http://iblogger.textcube.com BlogIcon 꼬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가 공적인 위치에 오른다는 것은
    사실, 해당 블로거가 포스트를 다음이나 네이버에 송고하기 때문이 아니라,
    해당 블로그와 그 블로그의 포스트를 읽는 누리꾼 때문이지요,
    (다시 말해서, 활발히 댓글을 달며 "개인적 의견일뿐"이라고 말하는 누리꾼이 블로그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것이지요)
    이를테면 다음뷰에 포스트를 송고한다고 해서, 그의 의견은 단순히 개인적 의견이 아닌 그 이상의 것이 되는 것이 아니지요.
    어짜피 대부분의 글은 포털에 송고한다고 할지라도, 단 한사람도 읽지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훨씬 더 많은 경우를 차지하고, 그런 포스트들 중에 하나의 조회수를 올리고, 댓글을 올리고 추천혹은 반대 수를 늘리는 주체는 바로 블로거가 아니라, 그의 글을 보는 누리꾼이지요.

    2010.04.13 16:46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대로 된 상호작용을 위한 토대가 되어 있다면...
      좋았을 텐데... 아쉽기만 합니다.
      누리꾼이라는 말이 오늘따라 상당히 자극적으로 와 닿습니다. ^^;

      2010.04.14 12:34 신고
  9. Favicon of http://iblogger.textcube.com BlogIcon 꼬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특정인물을 표적삼은 댓글은 아닙니다. (해당글의 댓글과 평소에 줄곧 보여지는 댓글 전반)댓글 전반에 대한 이야기였으며, 그랬기에 누군가의 댓글에 덧글을 달지 않았습니다. 다만, 한가지 추가해서 말하자면 공개블로그라는 단어도 우스운 것입니다. 그럼 개인블로그에 글을 쓰는데 모든 글을 비공개로 해야하는 겁니까?)

    2010.04.13 16:50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관망하는 입장에서 보자면... 어떤 사람들은
      재밌게 볼 수도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더더욱 나와 너라는 구분의 관점이
      크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만...

      어차피 생각이 없음에도 있다는 착각으로
      그저 내 뱉고 마는 모습들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

      2010.04.14 12:36 신고
  10. Favicon of http://dramatique.textcube.com BlogIcon pandorabox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내용하고는 상관없는 이야기인데요..
    구글 어스 카피해서 블로그에 올리는것이 문제가 된다고 해서 안쓰는데 제대로 아는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아시는대로 답변부탁드립니다..

    2010.04.13 17:11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글어스를 그렇게 하면 안된다는 얘긴 들어보질 못했습니다. 한번 찾아 봤지만.. 역시 쉽게 확인이 안되는군요.
      오히려 스마트폰관련하여 모바일이 대세인 요즘 자신의 하루 일과 중 돌아다닌 경로를 구글어스와 함께 표시하는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아는데... 만일 구글에서 이를 문제시 했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하지만, Pandorabox님께서도 어떤 들은 바가 있으셨을테니.. 저도 한번 더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단서가 보인다면... 알려드리지요.. ^^ (_ _)

      2010.04.14 12:39 신고
  11. kap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글과 댓글들을 꼼꼼히 읽어봤는데
    아무리 봐도 이건 아닌듯 하군요..

    니땅 내땅 가리는거 아니라는 분이 왜 다 내땅이라는 이론이신건지..

    대한민국 즉 한국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즉 북한과 현재
    '다른나라' 입니다.
    한반도를 같이 공유하고 있는 한나라'였지만' 현재 아니라는거죠..

    한반도의 최북단이라고 했으면 틀린말일수도 있었지만
    대한민국의 최북단이라는 말은
    아무리 생각해도 틀린말은 아닌것 같습니다.

    미래를 생각해서 통일한국을, 통일될 한반도를 생각하시는점은 좋지만
    현실적으로 틀리지 않은 말을 한것에 대해 성토하는건
    지나치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2010.04.13 22:50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꼼꼼히 보셨는데... 성토를 했다고 말씀하시면...
      위에서도 언급을 했었는데... 백두산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코리안이란 의미는요...

      이를 말하고자 한 건 아니지만,
      그렇게 이해를 하신듯 하여 예를 들자니 좀 궁색한 표현이되고 말았습니다...

      이렇게 댓글을 남기신 것도 Kapa님의 의견일 뿐입니다.
      이 글에 대하여 수긍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그렇게 Let it be하시길... (_ _)

      2010.04.14 12:42 신고
  12. Favicon of http://spmws15.tistory.com BlogIcon 빠삐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전 통일에 반대하는 1인이에요,, 너무 개인적인 이기적인 생각일수도 있지만,,
    통일을 원하는 사람이 있듯이,,반대하는 사람도 있을꺼라 생각되요,,
    오랜시간 갈라져있어서 강호동도 그렇고,, 편집 하는 사람들도,, 그렇고 그런 생각
    자체를 아예 생각하지 못했던것 같아요.. 금강산을 다녀왔는데,, 사실 그때 괜히 모르는
    찡..함에 눈물이 나기도 했고,,이산가족 찾기 티비프로그램 보면서 울기도 하고,,
    그런거 보면 안타깝기도 한데,, 뭘까요.. 제마음이 ㅋㅋㅋㅋㅋㅋㅋㅋ
    횡성 수설이네요.. 줏대 없이요.. ㅎㅎㅎ;;

    2010.04.14 10:37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직히 사람...
      어느 누구도 한가지 사안에 대해
      모두 일관성있게 생각한다는 것도 불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때때로 그 사안 사안의 느낌에 따라
      달라지죠.. 다만 그것을 인정하려 하지않을 뿌...
      더욱 문제는 어떤 이익적인 계산에 의해서도 그렇죠.

      순수성.. 진솔함.. 인간적인 모습 보기 좋습니다. ^^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빠삐코님.. (_ _)

      2010.04.14 12:44 신고
  13.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소 의견을 나누던 분들과의 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한편으론 지저분한 단절과 같은 글들의 난무함이 꺼려졌을지 모른다는 생각과 함께...
    제가 남긴 댓글 역시도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실지 모르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항변 아닌 항변을 하자면...
    불현듯... 화가 났습니다.
    생각없는 우리들... 아니 그저 나만 옳다는 생각 아닌 생각들.. 아집...

    분명 이러한 내뱉어지듯 던져 놓은 글들...
    어떤 상호작용이나 소통을 하고자 한 것이 아님을 알지만...
    이것도 하나의 기록이라고 생각하고... 또다른 누군가 다시 보더라도
    한번쯤은 생각할 여지가 있어야 겠다는 생각에서
    조금은 적극적인 대응의 글이 필요하겠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적어도 그렇게 보여지는...

    물론, 시간이 조금 흐르고 남긴 글들을 보니... 부끄럽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아무쪼록 너그러히 보시길... (_ _)

    2010.04.14 13:08 신고
  14. 2ndMo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어의 선택이 잘못되셨네요.
    대한민국의 최북단이라는 맨트는 실수가 아니죠. 대한민국이란 엄연히 말해서 남한을 뜻하는 것이지 한반도를 뜻하고 있는것이 아니니까요.

    생각하는 바가 다른것과 올바르지 않은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진행자의 실수이니, 헌법 운운하시지 않고
    그저 조금 아쉽네요.이렇게 생각해볼수도 있지 않았을까요?
    그런 식으로 나왔다면 반박하는 사람들도 없었을 겁니다.

    그리고 예능은 예능이니 그저 한번 웃고 즐기면 되지 않을까요, 라고 올리는 댓글에
    그러니 나라꼴이 이모양이라느니, 앞으로 그렇게 쭈욱 생각없이 보고 살기를 원하냐느니 하시는데, 그렇게 강조하시는 소통을 그쪽에선 제대로 하지 않으시는것 같네요.
    내 생각이 당신과 다를수 있지 않느냐, 라고 하시는데,
    그럼 예능은 그저 예능으로 보고싶다는 저들의 말도 그럴 수 있다고 받아들이셔야죠.

    예능속에서 법과 정치를 찾고, 영화 속에서 도덕과 윤리를 찾는 일,
    옳은 것도 그른 것도 아닙니다. 자신의 가치관과 시각의 차이일 뿐이지.
    예능을 그저 삭막한 도시 속에서 아무 생각없이 웃고 갈 수 있는 휴식처로 삼는 이들에게, 자신들이 즐겨보는 예능속에서 논해지는 법과 논리들을 보자면 답답하게 느껴질수도 있는것 아니겠습니까.

    잔잔한 댓글속에 아집이 담겨있는듯 보여서 좀 껄끄럽네요.

    2010.04.14 19:30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하신 부분 부분 모두 생각할 여지를 주시는군요.
      바로 위에서, 생각에 대한 내용을 어느정도 피력은 했다고 생각합니다만,

      역시 말씀하신 내용에 부연적으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위의 글과 같은 말이될지 몰라도...

      1대 다수의 폭력같은 댓글들이라는 측면에서는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첨부한 포스트 하단의 공지 글에 가능한 댓글은
      삭제하지 않는 원칙을 표시하고 있습니다만,
      보기 민망한 글들 [color=blue]-그래서 일부는 삭제도 했습니다.-[/color] 과 함께
      그와 별 다를바 없는 생각없이 느껴지는 일방적인 글들과
      지금의 우리 현실을 교차하여 생각을 하게 되니...
      그렇게 답답함이 표출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문제구나라는...
      물론, 앞서의 댓글에서 몇번 표했던 것처럼 부끄럽고...
      스스로를 되돌아 보게 되기도 합니다.

      논란의 여지라는 측면...
      글에서 말하고자 한 것을 잘못 이해하신 것 같다는
      생각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어를 잘못 선택하셨다고 했는데...
      말씀하신 측면에서는 그렇습니다만, 그러한 이유였다면
      글을 쓰지 않았을 겁니다.

      이유야 어쨌건 분명... 논란의 소지가 있는 사항이라는 점이며,
      그 이유로 중국도 예를 들었던 겁니다. 권력이라는 힘의 논리를
      표현했던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암튼 그렇습니다.
      보는 견지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지만,
      주신 말씀으로 다시금 새기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힘주어 말씀해주시고 콕콕 집어주시니...
      얼굴을 들수가 없군요.. -.-;

      깊은 충고의 말씀 고맙습니다. 2ndMoon님..(_ _)

      아~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spoiler]적어도 글을 남길땐,
      자신의 경로를(블로그 주소든 이메일이든) 남기는 것이
      소통의 기본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하는 분들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한 것도 한가지 요인으로 작용했던 것 같기도 합니다.
      2ndMoon님 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spoiler]

      2010.04.14 21:20 신고
  15. 그별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봤습니다.

    강호동이 더 좋은 표현을 썻으면 좋았겠지만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별님이 말씀하고자 하는 내용도 알겠고요.

    하지만 방문자의 글과 그별님의 댓글을 다시 한번 읽어보세요
    자신의 의견과 다르면 비꼬시고 생각있게 살라고 하는 내용은
    현재 우리의 문제점이 그별님에게도 적용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그별님 글을 칭찬하고 맞다고 해야하는 것도
    정상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어느분의 말씀처럼 잔잔한 댓글에 고집만 느껴지는 답변입니다.

    저도 블러그를 운영하지만 한참후에 이전에 쓴 글과 사람들이
    쓴 댓글을 보며(그게 심한 내용이라도) 재미나게 웃게 됩니다.
    이전에 쓴글이 침소봉대격일 때도 있구요

    댓글 잘 저장하셨다가 어린시절 일기보듯이
    기간이 상당히 흐른후에 보시기 바랍니다.

    2010.04.15 10:05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 주소를 남겨주셨더라면 더 좋았을걸 그랬습니다.
      좋은 말씀 잘 새기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_ _)

      2010.04.15 15:44 신고
  16. Favicon of http://ourvillage.tistory.com BlogIcon 촌스런블로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분단으로 생긴 관습화된 말의 고착화가 참 무서운 거로군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2010.04.19 18:38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걸어서 하늘까지님의 댓글이 제 마음마저 편안히 만들어줍니다. 부족한 글... 잘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진정한 힘의 원류가 나타나 이 세상을 좀 더 좋게 만들 수 있다면 좋겠는데... 그건 모두가 이루어질 수 없는 꿈이겠지요? 결국 우리들이 제대로 된 생각을 하지 않는 이상... 좋은 세상은 오지 않을 거라는... -.-;

      고맙습니다. 걸어서 하늘까지님.. (_ _)

      2010.04.19 19:01 신고
  17. Favicon of http://redpeppershotstory.tistory.com/ BlogIcon 레드페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루빨리 남북이 하나되어야 저런 일들이 벌어지지 않을텐데 말입니다.
    하지만 진행자로서 저런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본적 없이
    멘트를 친거였다면 문제의 소지가 있겠네요. ㅜㅜㅜㅜ

    2010.04.20 19:30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그럼요... 통일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떤 권력의 입맛에 의한 그런 통일이 아니라 우리가 한민족이고 운명공동체라는 의식이 함께하면되 이루어지는 통일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감의 말씀 고맙습니다. 레드페퍼님.. (_ _)

      2010.04.20 20:11 신고
  18. ...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헌법상 북한땅도 대한민국 땅이 맞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글쓴이가 간과하는 것은, 대한민국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남북한을 통틀어 가르킬 때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남한만을 말할 때도 많다는 사실입니다. 정치인들도, 일반인들도, 심지어는 언론에서조차 대한민국 또는 우리나라라는 말이 남한만을 가리킬 때가 많은데, 현실을 무시하고 예능 프로그램에서 굳이굳이 대한민국은 북한까지를 포함시켜서 말해야만 된다고 말하는 것은 지나친 고집입니다.

    1박2일 부제로 코리안루트라는 제목을 붙였는데, 예능 프로그램의 MC가 현실적이고 예능에 어울리게 대한민국 최북단에서 시작하는 코리안루트라고 말했어야 할지, 다큐멘터리처럼 헌법상 코리안루트는 통일이 되어야 완성할 수 있고, 현재는 남한땅만 조금 돌아봐야 되고, 현실적으로는 대한민국이라고 할 때는 남한만을 가르키는 경우가 많으므로 현실적으로는 고성이 최북단이라고 할 수도 있으므로 현실적으로 말하는 대한민국의 최북단인 고성에서 시작하는 코리안루트라는 구구하고 슬픈 얘기를 했어야 할 지에 대해서 글쓴이는 별로 고민을 안 해보신 것 같네요.

    글쓴이가 내렸어야 되는 결론은 강호동이 실수한 것이다가 아니라, 우리의 현실이 참 슬프다라는 것이었어야 될 것 같네요.

    자기 의견에 반대되는 댓글마다 아집성의 토를 다는 것에 대해 글쓴이는 1명에 대한 다수인의 폭력을 운운하는데, 다수인이 1인의 의견에 반대한다면 일단은 1인의 의견이 잘못된 것은 아닐까하고 의심해 보는 게 정상적이고 성숙한 사고방식입니다. 다른 분들의 댓글에 대한 글쓴이의 댓글들 보면 깊이 생각했다기보다 자기 의견에 반대하면 일단 발끈해서 다시 댓글 단 것처럼 보이네요...

    스스로 강호동의 말 하나하나에 꼬치꼬치 캐들어가면서, 자신의 글에 잘못 쓰인 말을 지적하는 건 용납하지 못 하는 듯 보입니다.

    일례로 위에 어떤 분이 `섬'이라는 말을 잘못 썼다고 하니, 왜 `섬'이라는 말을 썼는지 이해하지 못 해서 그랬다고 하는데, 반대로 고성이 대한민국 최북단이라는 말을 쓴 것이 현실적인 이유에서 그렇게 쓸 수밖에 없었다는 생각은 안 해보셨나요?

    2010.04.28 14:54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논란의 여지가 있었다면, 공중파 방송...
      그것도 예능프로그램에서는 좀더 신중했어야 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을 거라는 점에서도...

      아집이라는 표현에 대해 변명하자면,
      사실 이 글이 다음뷰 메인에 오르지 않았다면,
      좀더 말씀하신대로 성숙한 표현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예능프로그램과 관련한 내용은
      쓰지 않으려고 했던 건데... 아차 싶기도 했습니다.

      아집이라고 하고 싶지 않지만... 그렇게 보이셨다면,
      한편으로 그저 한마디 뱉고 가는 사람들에 대한
      최소한의 방어 정도만으로라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쓰신 말씀은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그 역시 의견일 뿐이며, 저역시 그렇다고 봅니다.
      더욱이 다수의 의견과 1인의 의견에 대한 말씀...
      일부 공감은 합니다만, 그렇다고 그 다수의 의견만이
      전부라고 할 수 없는 이유는 보이지 않게 추천을 하신 분들의 수도
      댓글 보다 훨씬 많았다는 점이고,
      댓글의 전부가 글을 반박하는 것도 아니었음을
      상기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무엇이었냐라는 관점이 아니었습니다.
      그건 의견일 뿐이고...
      공중파로써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더
      신경을 쓸 필요가 있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었는데...
      글의 논점이 댓글을 통해 흐려져 버렸던 것 같습니다.

      블로그 주소 또는 이메일 주소라도 남겨주셨다면 하는
      아쉬움.. 역시 드는군요...

      아무쪼록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겸허히 되새기도록 하겠습니다. (_ _)

      2010.04.28 15:43 신고
  19. 지나가던행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게요... 다시한번 생각해보니 대한민국 이라하면 북한까지 포함되어야 하는데 말이죠.. 휴. 안타깝네요. 이런식으로 블로그 해주신거, 감사합니다ㅠㅠ
    무의식중에 자꾸 이렇게 각인되면 어쩌나 걱정이예요.

    2010.05.03 12:21 신고
  20. 글 잘 읽었습니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이것은 헌법에서 오는 혼란같네요.. 헌법조차 명쾌하질 못하니 당연히 생각이 다

    사람으로서 이러네 저러네 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헌법1조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이라 명시하였고

    3조에서 대한민국 영토는 한반도와 그부속도서로 한다. 라고 명시하였으니

    통치력조차 미치지 못한곳이 과연 영토가 될 수 있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만.

    중요한것은 헌법상 대한민국은 민주주의체제인 남한을 뜻하는것이라 생각하고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 전체라 생각합니다. 참으로 모순되는 말이지요.

    하지만 헌법 자체가 평화적 자유통일을 지향하는 바 혹은 한민족의 의미로 영토를

    한반도의 범위로 지정한게 아닌가 싶네요.

    어쨌든 필자께서 생각하신 내용의 요점은 대한민국의 최북단입니다.

    여러번 말씀하신것 같은데 이것은 상황에 따라 판단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남한사람들은 대한민국이라하면 당연히 남한을 지칭하는것으로 고정관념이 박혀있습니

    다. 월드컵이 좋은 예입니다 ^^

    예능프로그램.. 분명 인기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만큼 연령대와 사상등에 있어

    다양한 사람들이 시청하는것은 당연지사입니다.

    그 많은 사람들을 모든면에서 만족시킬 수 는 없겠지요.1박 2일팀에선 이 일을 아예

    생각치도 못했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인 즉슨 이번 멘트 "대한민국 최북단 고성"은

    정답이 없는문제라고 생각됩니다. 필자께선 생각하시겠지요. 그러니까 영토상 최북단은

    온성이지 않느냐.. 제 생각입니다. 지금 논의는 전문성있게 생각했느냐 현실성있게 생각

    했느냐의 차이라고 봅니다. 물론 중요한 두가지입니다. 때에따라선 논란이 되기도 하지

    요. 하지만 이번일은 웃고 넘어갈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이것이 북한과 심각히 이

    해관계에 얽혀 논란이 되고있다면 입조심을 해야겠지만 지금은 대중성있는 멘트라고 생

    각하는 개인적인 생각이었습니다.

    제가 태어나서 댓글을 처음 올려봅니다. 로그인을 어디서 하는지 모르겠군요...

    2010.05.09 17:44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태어나서 댓글을 처음 다셨다는 말씀에...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

      저의 생각은 그저 하나의 의견을 말하고자 했을 뿐이고,
      그렇다고 그것이 정답이다는 아니었습니다.
      다만, 정확히 짚어 말씀하신 것처럼...
      글의 목적은 -그것이 제대로 부각되지 못한 이유로 논란이 더 커진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많은 사람들이 보는 만큼 좀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했다는 겁니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는데... ^^;

      고맙습니다. (_ _)

      2010.05.10 11:04 신고
  21. 모두예할때아니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님글을 2번 읽어봤는데요.. 아무리 읽어도 이글은 개인의견을 그냥 표출한게 아닙니다.
    본문글중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도 즐겨 보는 프로그램에서 이렇게 방송을방송을 -이것이 실수 인지 의도인지는 솔직히 알 수 없습니다.- 내보냈다는 건 충분히 이의를 제기할만한 사안이고 분명수정되어야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의견이라는 거는 님 생각이 절대적으로 맞다는게 아닙니다. 틀릴수도 있다는거죠.
    그런데 윗글을 해석하면 초등학생이 잘못된 생각과 지식을 가진다고 해석할수도 있습니다.. 아닌가요? 그런 뉘앙스가 강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리고 글 제목부터 실수인가? 의도인가? 이것부터 님의 의견이 아닌 1박2일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시구 글을 쓰신것 같네요.
    북한을 하나의 나라라고 생각한다면 당연히 최북단은 고성이 될거구
    님처럼 한민족이라고 생각한다면 온성이 될겁니다.
    제말은 님은 개인의견과 소통을 운운하시지만 정작 내용에는 님의 의견이 맞다는 말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수정해야 한다. 더 나아가 미래의 나라를 이끌어갈 초등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하겟냐
    암튼 제가 읽은 바로는 이런생각이 드네요...

    2010.05.17 11:47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적인 의견을 표출한 것이 아니면 뭐라고 해야할지.. 여쭙고 싶습니다. ^^;
      어떤 대표성을 띈 것도 아닌걸요... -.-;

      어쨌든 내용이 좀 강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 취지는 아니었는데...
      또한 북한을 인정하고 안하고의 문제가 아니었지만, 오
      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암튼, 좋은 지적과 충고 고맙습니다. (_ _)

      2010.05.17 12:09 신고

1  ... 1432 1433 1434 1435 1436 1437 1438 1439 1440  ... 1839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남는 것은 나눠주고 부족함은 받아 순환되는 따뜻한 디지털 세상!! 따끈 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_ _)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1839)N
디지털이야기 (804)N
생각을정리하며 (349)
좋은글 (39)
짧은글긴기억... (123)
기능성 디자인 (151)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2)
사회복지정보 (26)
그냥 (199)N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7/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hisastro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