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취업과 비정규직 그리고 대학?!

몇 대학들의 청소용역과 관련한 일련의 사태들을 보며 느낀 생각입니다.
세상 탐구가 취업을 의미하고, 그것이 비정규직을 의미하는 건 결코 아닐텐데... 언제인가 부터 이나라의 대학은 직업훈련소가 되다시피 하였습니다. 또한 교수들의 입장은 고등학교 정문에 "잡상인 및 교수 출입금지"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그 신분적 위치가 땅에 떨어지기도 했지요. 너무 심한 말이라구요? 이것도 벌써 10년 전 어느 교수님을 만나 그 분으로부터 직접 들은 얘깁니다. 그분께서 자괴감에 좀 과장하여 표현하신 건지는 모르지만... 그러나 실질적으로 입시철이 다가올 때 웬만한 대학 교수들이 해야 하는 업무?가 학생들을 유치하러 다니는 건 엄연한 현실 아닌가요? -이 말에 조금이라도 오해는 없으셨으면 합니다. 어느 분인들 비하하고자 하는 의도는 추호도 없습니다. 오히려 이런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는 생각의 표현입니다.-

한마디로 대학이란 곳이 돈과 직결된 이상한 곳으로 변질 된듯 보이는데... 이번 사태들을 보면서 그건 사실이란 생각을 더더욱 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생각해 보면 애초, 문제의 발단은 학교 마저 사적 소유나 재산 또는 돈벌이의 대상이라 착각하는 이들에게 있다고 단언합니다. 자신들이 하는 일들은 품위있고 교양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정작 하고 있는 일에 비해 과한 수입을 챙겨가는 것 부터가 문제라고 봅니다. 그것도 웬만한 사학들은 암암리?인듯 버젓이 대대손손 물려주고 있지요? 대학이 완전한 돈벌이를 위한 기업화되고 있음은 부연하지 않겠습니다. 그에 비하면 학교에 직접적으로 도움 되는 청소는 참으로 숭고한 일이 아닐 수 없지요.

어느 홍대 학생의 글을 보면서 참 어린 생각을 하고 있다 싶었습니다.
그 학생의 주장은 한마디로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라는 겁니다. 그런데, 그 학생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는 없고 외부세력들이 난입하여 문제만 커지고 왜곡되어 간다고 합니다. 전혀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런데, 글의 내용을 자세히 읽어 보면 문제가 발생한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라고 말한 부분 충분히 공감합니다. 그런데, 학교의 주인으로써 그동안 제대로 권리를 행사는 하고는 있었는지... 제가 보기엔 전혀 그렇지 않아 보입니다. 한 학기 등록금이 왜 그렇게 비싸야 했는지 제대로라도 살펴 보았다면 그렇게 말하지는 못했을 것 같단 말입니다. 학교가 어떤 권위의 상징처럼 비약되고 계급조직과 같이 층층으로 이해되기에 그럴지는 모르겠지만, 엄연히 학교는 학문을 중심으로 -학문을 중심으로 한다는 건 기본적으로 이성과 인본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하는 곳입니다. 허나 얼마나 학생으로써 열심히 학문에 매진하고 있는 건지 알수는 없으나 과히 취업을 위한 준비 그 이상은 못되는 듯 보여지는 건 어쩔수가 없군요.

학교에서 마저 당연한 듯 용역회사와 계약을 하는 모습도 우습지만, 학생의 시각마저 용역회사를 인정하고 그렇게 만들어진 비정규직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대목에서는 우려스럽기까지 합니다. 이젠 비정규직이란 말자체가 보통명사화 되어 버린 마당이니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는 듯 하여 더욱 그렇습니다. 소위 "법이 그러니까 지켜야 한다. 소크라테스가 말했으니까. 악법도 법이라고!??" 그런거죠? -이젠 특정의 누군가가 조작한다고 되는 세상이 아니지요. 소크라테스의 악법도 법이란 말은 사실과 다릅니다. 모르셨다면 검색해 보시길...-

홍익대 청소용역 문제

동국대 청소용역 문제
 

한양대 청소용역 문제
 

청주대 청소용역 문제

성신여대 청소용역 문제

울산과학대 청소용역 문제
 

교원대 청소용역 문제
 

부산지하철 등 청소용역 비정규직 문제
▲ 청소용역 문제와 관련하여 사진들을 찾다 보니 일부의 문제가 아님을 바로 알게 됩니다.
각 이미지는 해당 사이트에서 가져왔으며, 각 내용은 링크로 연결되어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취업률을 홍보하며 학생들을 유치하고자 하는 대학... 그러면서 용역회사를 상대로 계약하고 실질적으로 고용한 사실까지 호도하며 비정규직을 당연시 하는 대학의 이중적 태도에서 혹, 그 취업률이 비정규직을 포함한 수치는 아닌가 의심되기도 합니다. 아니 비정규직으로의 취업도 취업이니까 그건 당연한 걸까요? 또한 그 취업률이 의미하는 건 결국 대학이 학문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아닌 취업에 목을 매고 있다는 걸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니... 뭔가 잘못 되어도 한참 잘못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게다가 그 대학의 총학생회장이 자신의 할머니나 어머니 뻘 되는 분들 앞에서 학생들 입장 -자신을 지지했던- 을 대변하지 않을 수 없음을 운운하며 이런 저런 조건을 내세우는 모습에서는 정치모리배를 보는 듯하여 참으로 씁쓸하기 그지 없습니다. 그를 뽑아 준 대다수의 학생이란 이 나라의 현실을 만든 어리석음의 축소판과 다를 바 없음이 느껴지기도 하구요.


물론, 취업과 돈벌이가 무조건 잘못된 것이라 말하는 건 아닙니다. -이런 글을 쓸 때마다 느끼는 건 일부 혹자들이 이런 저런 지적할 것들을 생각하고 이를 부연적으로 설명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마음의 불편함이지요. 자기검열 뭐 그런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 다만, 더 많은 분들께서 더 많이 이해하고 수긍하신다는 점이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말하고자 하는 건 그 전에 사람으로써 사람답게 생각하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다른 무엇 보다 나를 바라보고 생각하듯, 타인의 모습을 생각하고 바라 본다면 결코 이런 말 같잖은 청소용역의 문제는 불거지지도 않았으리라고 확신합니다. 또다른 어느 학생의 말처럼 대학에서 직접적으로 고용해야 할 노동자들이 용역회사를 거쳐 마치 기계 부속품 처럼 사람 취급 조차 받지 못하는 왜곡된 현실은 바뀌어야 한다는 겁니다.

위에서 언급한 -링크된 글을 쓴- 학생이 지적했던 모 동아리의 문제가 사실이라면 그 부분은 잘못 된 것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그 문제와 이 문제는 달리 생각할 부분입니다. 또한 민노총의 모습 또한 그리 좋게 생각하지도 않았고, 그들의 진정성을 포함한 문제 접근 방법 등에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강조했듯이 문제의 핵심을 바라보는 시각에서 근본은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사실입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이 세상의 문제... 적어도 인간사회의 문제 만큼은 없을 겁니다.

홍익대와 용역계약을 했었다고 하는 향우종합관리란 회사 웹사이트를 접속해 보니 최저생계비에도 못미치는 금액을 지급하면서도 대단한 자랑으로 여기는 듯 그 회사 사장님의 신년 인사말은 많은 걸 생각하게 합니다. 그 사장님이 수행할 업무의 강도가 어떠한지와 그가 챙길 보수는 얼마일지 궁금해집니다. 그러면서 문득 새벽 지하철 첫차를 타고 저녁까지 어렵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범위를 청소하며 월 칠십여만원의 급여와 일일 식대 300원을 받으셨던, 그러나 그마저도 지금은 해고에 처한 분들의 모습이 교차됩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들의 어머니들 아닌가 싶어 짠한 마음에 가슴이 저려오는 듯 하구요.

개그맨 박명수가 진행하는 "언더커버보스 회장님은 위장취업 중"에 그 사장님이 한 일년간 청소를 하도록 해 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드는 군요. 물론 급여도 75만원과 하루 식비 300원만 받고 말이죠. 혹, 이렇게 말하면 "꼬우면 너도 사장 해라"라고 하려나요? 어이쿠~




그래도, 그래도 사람다운 생각으로 청소용역 문제를 바라보는 학생 분들을 포함한 적지않은 분들이 있다는 사실에서 이번 문제가 잘 해결 되리란 희망을 가져봅니다. 더더욱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와 소셜네트워크의 활성화가 세상의 변화를 만드는 훌륭한 도구가 되고 있음에 좋은 미래는 분명 도래하리란 믿음도 더 커지는 듯 합니다.

아무쪼록 어머님들 힘내십시오!!  죄송하고 고맙습니다. (_ _)


홍익대학교 청소 경비 노동자분들에게 메세지로 마음을 보태주세요.
홍대 청소노조와 총학의 대응 관련 대자보


글을 인용하실 경우 따뜻한 댓글(또는 트랙백)과 원문의 출처 및 링크는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_ _)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ackcherrying.tistory.com BlogIcon 블랙체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은 병영국가이다보니 보든것이 계급화되고, 상명하복이 강조되도 이것을 다시 한국적 '문화'라고 표현하고 있으니 대학의 이같은 태도는 별 수 없음을 받아들이더라도 보다 큰 문제는 현재의 20대들입니다. 입시제도가 갑자기 바뀌어도 몇 일 뒤면 독서실에서 머리쳐박고 입시준비만 하고, 한 대기업이 토익접수를 입사에 반영하겠다고 하면 다시 도서관에서 머리쳐박고 토익공부하며, 정부의 정책이 어떠하던, 등록금이 얼마나 오르던 현실 순응해서 대기업 취업에만 신경쓰는 비겁함과 치졸함... 이것이 지금의 가장 큰 문제입니다.
    윤리와 철학을 버리고 대기업 취직과 돈 만을 생각하며 창녀처럼 살아가는 무뇌한 20대들.. 표현이 좀 과격했지만, 혁명이 없는 고인 썩은 물이 되어가는 듯 해서 매우 씁쓸합니다.

    2011.01.11 19:28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com BlogIcon 그별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도 살펴보니 올바른 생각과 그것을 실천하는 젊은 친구들지 적지 않다는 사실에 안도가 됩니다. 그들로 인해 또한 현재를 기준으로 더욱 활성화될 네트워크의 연결고리는 분명 지금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게 하리란 희망을 갖게 합니다. 블랙체링님께서 DNA에 대한 글로 표현하셨듯 그 순환과 상호작용이 만들어갈 앞으로의 시간이 저는 기대가 됩니다. 다만... 얼마나 현재의 어려움을 잘 이겨내고 극복해 가느냐 그것이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보편적 우리들 모두...

      블랙체링님의 댓글 서두에서 병영국가란 표현이 홍익대 청소용역 업체 웹사이트에서 본 사진과 너무도 잘 연결되는군요. 그 웹사이트에 보니까 어떤 직원을 새로 임명하는데... 허~ 완전 군대식으로 신고하고 경례 받고... ㅎ

      2011.01.11 22:02 신고
    • hugin  댓글주소  수정/삭제

      표현이 격하시군요. 그런 세상을 만든 것은 기성세대입니다. 현재의 학생들은 사회적 약자에 속하지요. 그렇게 학생들을 비난하기 전에 현재 학생들이 자라온 환경을 당신들(딱히 대명사를 못찾겠군요)이 만들었다는걸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2012.04.21 20:50 신고
    • hugin  댓글주소  수정/삭제

      걱정되서 한마디 더 쓰는데 또 무뇌한 학생이라고 몰아세우진 마십시오. 딱히 이런 문화의 대기업에 맞춰 공부할 생각도 없고 그렇게 생각없이 살진 않을거니까요.

      2012.04.21 20:56 신고
  2. Favicon of http://twitter.com/davidshin10 BlogIcon 방랑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 몰라 트위터를 홈페이지에 적습니다.
    그별님은 무슨 직업을 가지고 있나요? 저는 교원대생입니다.
    항상 생각해왔던것이, 작년에 "20대 개새끼론"때도 생각했던 것이, 왜 20대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20대로 살아가는 것 자체가 희생이며 고난입니다. 물론 제가 다니는 학교는 국립대로, 대학의 등록금은 여타 대학의 그것과 비교해 많이 쌉니다. 하지만 요즘 등록금 500만원 시대라 하죠. 등록금 500만원씩 내가면서 4년을 배워, 도서관에 쳐박혀 학점을 잘받고, 영어 스펙쌓고 해도 비정규직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미화원이라도 정규직이라면 좋다라는 말 나온지도 꽤 되었고요.
    그런 20대에게 왜 항상 희생만을 강조하나요? 앞서 질문했었죠. 그별님은 직업이 뭐입니까? 대학생들이 도서관에 쳐박혀 공부하지 말고 용역업체분들과 연합해 같이 투쟁하여야 하나요? 그런 논리라면 노원구에 있는 회사원들은 왜 회사를 나가며, 종로의 공무원들은 왜 출근을 하며, 춘천의 고등학교 교사는 왜 학교를 나가며, 여의도의 의사는 왜 개원을 하나요? 왜 배우 김여진씨는 배우로 촬영을 하고, 라디오에 출연하여 출연료를 받고 있나요? 홍익대랑 멀어서요? 대학을 졸업하였으니 그런 굴레를 씌울 수 없다는 것인가요?
    대학생이 아닌 사회인이면 옆에서 무슨 부정이 일어나든 돈을 벌어도 된다는 말인가요? 그에 비해 돈을 버는 것도 아니고 공부외엔 할 것이 없는 대학생들은 혁명을 추구해야 하는 것이고요? 당신들 기득권이 보기에는 단순히 계절학기 학점(몇학점짜리인지는 모르겠지만)이지만, 그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취업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학점일 수 있습니다. 왜 역지사지를 몰라요? 당신들이 그 학생 입장이 되어보지도 못하면서, 왜 그 학생들보고 청소아주머님들의 입장이 되어보라고 강요하나요?
    저도 일해오면서 많은 친구들을 봤습니다. 일할 때 도와주어 고마운 사람도 있고, 싫은 사람도 많았죠. 그 중에 제일 싫어하는 사람이 누군지 아세요? 말로만 떠드는 사람입니다. 정작 자기는 하지 않을 것이면서, 정작 자기는 공부해 스펙을 쌓을 것이면서, 정작 자기는 뒤로 숨어 응원한답시고 화이팅 혹은 죄송합니다. 도와드려야 하는데...라고 말할 것이면서, 남에게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사람. 남에게는 누군가는 일을 해야한다는 사람.
    그별님은 그런 사람부류에 속하지 않는다고 단언할 수 있나요? 홍익대를 비판(혹은 비난)하는 사람들이 이에 자유로울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글쎄요... 키보드로만, 말로만 떠드는 사람이 대부분이라 생각하는데. 그별님 생각은 어떤가요?

    2011.01.12 01:35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com BlogIcon 그별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트위터로 글을 남기시고 주소를 링크로 걸어주셨으니, 아이디로 호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DAVIdShin10님, 아마도 나이로 따지면 족히 20년 가량의 차이가 있을 듯 싶군요.

      교원대를 다니신다 밝히셨는데... 그것과 저의 직업을 무작정 질문한 이유를 알 수 없군요. 그것이 어떤 이유로 중요한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글을 어떻게 이해했기에 이런 내용의 댓글을 다셨는지도 의문입니다.

      글에서 대학생들에게 투쟁하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것도 용역업체와라니요. 그리고 사회인과 학생을 구분하여 사회인이면 부정을 해도 된다는 얘기나 아무렇게 어떻게든 돈을 벌어도 된다는 말은 더더욱 그 간접적인 의미로도 언급한 적이 없습니다.

      말씀하신 바가 무슨 의미인지 대략 이해는 갑니다만, 좀 이해를 잘 못하신 듯 하군요. 누가 20대에게 희생만 강요했던가요? 또한 20대라는 그 수치적 의미가 고정적인 건 아닐텐데...

      DAVIdShin10님... 비정규직이 어떤 의미인지는 생각해 보셨는지요. 게다가 역지사지를 말씀하셨는데, 그런 시각이라면 이렇게 말하는 것도 의미가 없지 싶군요. 학교의 주인이 학생이라는 것과 DAVIdShin10님의 주장은 같아 보이는데, 제가 보기엔 학교의 주인은 아닌 듯 싶군요. 좀 격하게 표현하자면 현실 세계에서 볼 땐 돈벌이로 생각하며 학교를 주무르는 자들의 먹잇감이고... 또 앞으로도 그들의 먹잇감으로 살아갈 좋은 재료라는 생각이 듭니다.

      글에서 말하고자 했던 건 사람으로 사람을 생각하고 바라보자라는 취지였을 뿐인데... 곡해를 해도 한참 곡해를 하셨습니다. 학생들에게 취업이 중요하게 된 원인은 분명 기성세대에게 있지만, 그 기성세대도 특별히 콕찦어 누구의 잘못이라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20대라면 생각할 줄 알테고... 말씀하신 바 대로 취업은 중요한데... 왜 중요한지 그리고 그 취업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또한 취업을 하여 무엇을 목적으로 살고 업무를 수행해 나가야할지 생각해 보시길... 취업에 목매도록 만든 이유에 대해서도...

      공부. 진정한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남이 하라고 해서 했다는 듯한 표현이 DAVIdShin10님께서 생각한 공부라면 부디 그런 생각일랑 걷어내시고 진정한 공부... DAVIdShin10님께서 생각하던 하고 싶은 공부 하시길...

      마지막으로 숨어 있다는 표현과 말로만 떠든 다는 표현은 누군가 그럴지 모르겠지만, 저 스스로에겐 받아들이기 어렵군요. 한번쯤 생각은 해 보도록 하지요. 그 하신 말씀과 질문에 좀 다른 표현이었다면 좋았을텐데... 마치 주머니 털어 먼지 나지 않는 넘 없으니 잠자코 있으란 말과 같이 들려 좀 불쾌하기도 하군요. ^^

      세상이 던져 준 환경과 분위기는 허상입니다. DAVIdShin10님께서 원하는 좋은 생각들 잘 키워가시기 바랍니다. 취업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절대로!!!

      암튼 DAVIdShin10님, 좋은 책들도 많이 읽으면서... 젊은 시절 잘 보내시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_ _)

      2011.01.12 17:00 신고
  3. H2J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교원대생입니다. 학교에서 이런 사태가 벌어지는 상황에 대해 정확히 모르는 와중에... 우연히 교수님께서 학교 비정규직에 대한 언급을 하셔서, 찾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원글님 말씀처럼...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 대학에서 이런 비인간적인 사태가 자행되고 있다는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그리고 저 자신에게도 상당히 실망스럽네요. 대학생이 되면서, 누구나 이 사회에서 옳게 살아가야겠다 하는 생각을 하기 마련인데ㅡ, 이렇게 가까이에서 벌어지는 일조차 모르고 지냈으니까요.. 지금까지 홍익대를 제외한 비정규직 문제는 제대로 해결 된 것 같지 않은데.. 안타깝습니다... 밑에 교원대 학생분께서 글을 달았는데.. 요점은 벗어났지만, 결국에는 자기 공부하기 바빠서 이런것에 관심을 두고 적극참여 할 수 없다는 사실도 슬프네요(학생을 비난하고자 한 것이라기 보다는, 이런 상황을 연출하게 만드는 가혹한 현실이...) (저희는 저희대로 교대 관련 투쟁에 참가하곤 하는데 이 모습조차 우습네요. 허탈하구요. 당장 자기 이익과 관련없는 다른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지 못하니, 누구도 이 나라의 교육문제에 관심을 제대로 가져주지 않는거겠죠.)

    조금 주제가 벗어난 언급이기도 하지만, 대학생에 대한 의식조사에서 대부분의 대학생이 비정규직에 대한 문제를 알고 있으며, 개선을 위해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도 밝혔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그 방법에 대해서, 이러한 현실에 대해서 '어쩔 수 없다.' 반응이 반 이상이었다고 하네요.(취업이 안되는 현실에 대해서도 이런 반응이었지요.) 언제부터인지 해도 안된다는, 노력해도 바뀌지 않는다는.. 그런 무력감이 많은 젊은이를 지배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은 자살 소식도 많아 흉흉하구요...

    여러모로 씁쓸하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2011.05.29 15:53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com BlogIcon 그별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H2J님과 같은 분들이 있어 우리의 미래 사회는 지금 보다 나아질 것이란 확신을 갖게 합니다. 부디 좋은 공부 많이하시고 부조리에 휩싸인 이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힘써주시길... 그리하여 궁극의 함께 행복한 사회로써 웃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_ _)

      2011.05.29 22:50 신고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76)
생각을정리하며 (365)
디지털이야기 (885)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2)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2)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8/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