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려오는 이야기들 중 디지털과 관련된 것이 적지 않습니다. 뭐~ 시대가 시대니 만큼 그 사안이 무엇이든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지 않은 것이 없겠지만.. 어제오늘 가장 이슈화된 기사 중 하나도 바로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그것도 바둑 대국에서 인공지능이 프로기사를 5번 모두 이겼다는 내용을 자극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그간 경우의 수가 많은 바둑에서 아무리 인공지능이라 하더라도 프로급 바둑 전문기사를 이긴다는 건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었기 때문이겠지만...


이미지 출처: mashable.com



그 이야기의 골자는 구글 자회사 딥마인드[각주:1](DeepMind, CEO 데미스 하사비스 Demis Hassabis)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AlphaGo)가 바둑 프로기사와의 대국을 펼쳐 완벽하게 이겼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또 다른 이벤트로써 금년도 3월 세계 최고인 이세돌 9단과의 대결을 예고하며 누가 이길 것인가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순수하게 기술적 측면으로만 본다면, 이번 이벤트의 실제 목적은 따로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건 알파고(AlphaGo)라고 하는 인공지능이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이해한다면 바로 알 수 있는 내용이긴 합니다만, 예고된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 9단과의 대결에 대해 많은 매체들에서 다뤄지는 초점은 너무 가십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핵심을 봐야 하는데 말이죠...




알파고(AlphaGo)라고 하는 인공지능이 지닌 학습능력은 딥 러닝(Deep Learning)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딥 러닝이란 사람이 지식을 습득하고 지능을 발달시키는 과정과 동일합니다.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생각되시면 영화 "허(Her)"를 꼭 보시면 좀 더 명확히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내가 원하는 인공지능의 미래


이는 다시 말해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가 이번 이세돌 9단과의 대국을 통한 승패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대국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이 원하는 바는 따로 있다는 얘깁니다.


이미지 출처: www.huffingtonpost.com



개발회사 딥마인드(DeepMind)에 따르면 그동안 알파고(AlphaGo)가 학습해 온 과정은 기보와 전문가의 지도로 기본을 다진 후 스스로 여러 상대를 만들어 수많은 경우의 수를 주고받는 연습을 통해 실력을 키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전에서의 다양한 수를 예측하여 대응했기에 프로 바둑 기사 판 후이를 이길 수 있던 겁니다.


이미지 출처: geminikanon.blogspot.com



따라서 다가올 3월 이세돌 9단과의 대국이 지닌 의미와 목적은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에게는 한 수를 배우는.. 그래서 결국 최고 프로기사를 이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에 있다는 건 충분히 예측 가능한 사실이며, 구글이 이세돌 9단으로부터 원하는 건 인공지능이 한 단계 업되는 계기를 기대하는 것임이 분명하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의미 없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승패는 그저 가십에 불과하다... 뭐~ 그겁니다. ^^

여기에 구글은 최소 비용으로 자사 인공지능을 알리는 대대적 이벤트가 되는 건 기본이겠지요. 그건 기업으로써 마케팅 우위를 선점한다는 걸 의미합니다.


물론 구글이 먼 앞을 내다본다는 측면에서야 세상의 난제를 푸는데 활용하겠다는, 그래서 세상 장악(?) 시나리오가 한층 더 구체적으로 실행되는 과정으로 기획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설마 하니 인공지능을 만든 목적이 고작 바둑 대국에서 인간을 이기는 것에 있지는 않다는 건 당연한 얘기겠죠. 아니 실제로도 그럴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무서운 구글...

  1. 2년 전 구글이 약 4억 달러에 인수하여 화제를 모음 [본문으로]
신고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lr.am/AkOysG BlogIcon Sukjin Ch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승부!라고 했는 데...시끄럽네...noise 가 많아...

    2016.02.20 12:36 신고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남는 것은 나눠주고 부족함은 받아 순환되는 따뜻한 디지털 세상!! 따끈 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_ _)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1994)N
디지털이야기 (865)N
생각을정리하며 (356)
타임라인 논평 (59)N
좋은글 (41)
짧은글긴기억... (131)
기능성 디자인 (153)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12)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