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기대는 나에게, 상대에겐 당당한 요구를!!


은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댓가를 생각함에 있어, 말하기 전에 상대가 알아주기를 생각합니다. 어쩌면 이것이 순수한 사람들의 생각이라고 할 수 있지만, 현실은 바라는 것과는 다른 결과를 맞닥뜨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왜일까요?


이런 것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으시다면, 잠시 과거의 기억을 상기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과거의 기억이 바램과 동일한 결과를 얻은 경우가 많으셨다면 운이 좋은 거라고 해야 할 겁니다.


사실, "기대와 요구"를 주제로 하는 이 글은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의 그 차이에 관한 얘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어차피 생각과 상황은 단절된 것이 아니라 연속의 연속으로 이어지는 것이고, 또 별 시답지도 않은 똑같은 얘기를 가지고 왈가왈부하는 것이라고 말한다고 해도 뭐라 할 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생각을 되새겨 봄으로써 내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길지 않게 말씀드릴 테니, 잠시 생각의 시간을 갖는다 생각하시고 이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있을 많은 일에 있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http://w.hankyung.com/board/view.php?id=ecartoon&category=1&page=&no=52


먼저 전제해야 할 사항은 포스트 제목에서 말하는 "기대하지 말아라."라는 의미는 상대방에 대한 얘기입니다. 즉, 일반적인 통상적 거래나 협상을 예로 든다면, 상대는 먼저 -나에게- 배려하지 않습니다. 특히 자본주의적 사고를 기준으로 하는 측면에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예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편적이지는 않다는 겁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상대방에 관해 얘기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자본주의라는 이념을 두고 말하고자 하는 것도 아닙니다.한마디로 나"라는 사고의 중심에 있는 "당사자의 생각에 대한 변화"가 이야기의 핵심입니다.


이제 조금 눈치를 채셨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렇습니다. 기대는 본인에게 하라는 겁니다. 본인에게 기대한다... 그건 바로 스스로가 움직일 수 있는 동기부여의 원동력이 되는 것으로써 어떠한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힘의 원천입니다.


이런 것이 예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의 내 모습...

돈으로 예를 들어야 쉬운 세상이니 돈으로 말하자면, 이번 달에 내가 백만 원을 벌면, 다음 달엔 백십만 원을 벌겠다는 목표가 그것입니다.


이어서 그 목표에 대해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이 구체적으로 뒤따라야 할 것이고... 그것이 구체화됨으로써 결론적으로 구체적인 스스로의 희망을 품고 실천하게 되는 겁니다. 바로 그 구체적 과정과 결과에 대한 생각이 진정한 기대치라고 할 수 있는 겁니다.


그리고 글 서두에서 언급한 기대와 연결되는 것으로써 결과에 따른 댓가 또는 몫에 대한 결정이 나 혼자 내릴 수 있는 사항이 아닌 상대가 있는 경우라고 한다면, 그것이 연봉 협상이 되었든, 거래가 되었든 내가 노력한 댓가로서 기대한 바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어야 하는 겁니다.


내가 당당히 요구할 수 있는 건 바로 내 스스로 계획한 목표에 구체적으로 실천한 과정이 있을 것이고, 그 과정에 따른 결과가 나 스스로 부끄럽지 않다는 판단이라면 그 내용이 상대방에게 요구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근거가 될 것입니다.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보고서를 만드는 방법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므로...-그러나 이곳 블로그가 기본적인 보고서 또는 제안 자료 제작에 관한 내용을 일부 담고 있음은 알고 계시죠? ^^- 이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기대와 요구에 대한 본 내용이 단순히 어떤 노력에 대한 댓가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많이 가입하는 보험 등의 예도 마찬가지이며, 상품을 구매한 경우 A/S를 요구하는 등등 많은 사안이 이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아니 적용되어야 할 사항들입니다. 그것도 당연하게!!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사항은 국가에 대한 요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고 그에 따른 권리를 당당히 요구하는 것!!

권리와 의무는 동등해야 해야 합니다.


결론은 권리와 의무에 대한 사항입니다.

잘 기억하십시오.


기대는 본인에게!!
상대에게는 정정당당한 요구를!!!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것의 실천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그러함에도 이러한 생각을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것은 그래야만 하는 분명한 이유와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글은 저를 향한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합니다. 


※ 본 글은 "기 발행 포스트 재정리를 위한 비공개 전환 공지"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전 운영했던 블로그 텍스트큐브의 서비스가 중단됨에 따라 티스토리로 이전을 하게 되면서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기 전 발행했던 포스트들의 소실된 링크 등 문제를 개선함과 동시에 지난 포스트들을 새롭게 정리하는 차원으로 기존 발행했던 일부 글 내용을 수정하여 재발행하는 포스트입니다. 보시는 분들의 넓은 양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 최초 발행일 : 2009. 9. 16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신고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qlcanfl.tistory.com BlogIcon 빛무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타인에게 기대를 하면 언제나 상처를 받게 되죠.
    타인에겐 마음을 비우고 자신에게 기대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품있는 포스트네요^^

    2009.09.16 17:02 신고
  2. Favicon of http://farmerntomato.tistory.com BlogIcon 박중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로 좋은 글입니다.
    전 솔직히 바래다가도 에이~~ 하면서 생각을 접지만.

    이건 정말로 중요한것 같습니다.
    한일에 대한 댓가나 당당히 요구하는 모습..
    누군가 알아주겠지..보다는 당당히 요구할때는 해야 하는..

    말 안하고 속 사정을 어이알까요?
    (북마크해 둘게요. 너무 좋아서요)
    자주 뵙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밤 되세요

    2009.09.16 23:39 신고
  3. Favicon of http://cool.textcube.com BlogIcon Daniel Cho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생각만 하면서 실천하지 못하는 부분이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2009.09.18 13:40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맙습니다. ^^

      사실 이를 실천하기가 쉬운 사회 환경이 아닙니다. 힘이면 다 된다는 생각이 팽배되어 있는 현실 속에서 내가 무엇인가를 했다는 것에 대한 요구를 쉽게할 수가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얘기입니다. 그러나... 글에서 직접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이글의 실제 핵심 중 하나는 당당함을 위한 용기가 필요하다라는 겁니다.

      즐거운 오후 되십시오. ^^

      2009.09.18 13:59 신고
  4.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트에 덧 붙이려다 댓글로 위에서 언급하지 못한 내용을 더합니다.
    상기의 글에는 한가지 사항이 빠져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적인 배려와 마음에 대한 것인데, 그 상호적 관계라는 것은 기본으로 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연한 요구라할지라도 통하지 않고 원치않는 골이 되거나
    싸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설득력이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2009.12.14 22:47 신고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남는 것은 나눠주고 부족함은 받아 순환되는 따뜻한 디지털 세상!! 따끈 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_ _)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25)N
디지털이야기 (875)N
생각을정리하며 (357)
타임라인 논평 (73)N
좋은글 (41)
짧은글긴기억... (131)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17)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7/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