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왜곡된 힘이 갖는 공통분모?!

칠 전인가 들려오는 소식 중 -이미 기정 사실화되었던 것이긴 하지만- 눈에 띄는 것이 삼성의 경영권 승계에 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처음엔 사실 북한과 삼성의 공통점이라고 제목으로 할까 하다가 생각을 해보니 꼭 삼성뿐만이 아니라 알고 보면 이 나라의 재벌들 행태가 별반 다르지 않기에 제목을 재벌로 바꾸고 글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언급하려고 하는 그 공통점이란 제 생각이라기보다는 보통 이야기되는 -보이지 않는 목소리가 바탕이 된- 소재들입니다. 얼마 전 KBS 김용진 기자의 기사에서 보듯 아무런 생각 없이 보여지고 들려오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착각하며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을 되돌아보자는 생각에서 이를 꼬집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혹자는 국가와 기업을 어떻게 비교할 수 있나 할지 모르지만, 그건 그렇게 생각하는 분의 생각이고 전 또 다른 견지에서 보기에... 이를테면, 현재 이 나라만 하더라도 국가와 기업이 맞물려 가는 아주 밀착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혼맥 지도라는 현대판 귀족층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단 얘깁니다.
 

▲ 재벌과 북한의 공통점, 권력세습과 경영권승계
국내에 내로라하는 대부분의 기업이 그렇지만,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몇 분들만 선별하였습니다.


그냥 간단히 부각되면서 대별되는 것들을 나열하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한 순서 없이.

● 세습을 당연시한다. (2대 세습은 말할 것도 없고...)

● 대들면 숙청 또는 해고한다.

● 스스로 영웅시한다.

● 가신을 두고 있다.

● 돈(이익이)되는 건 뭐든 한다.

● 위기를 조장한다.

● 상황에 따라 변신에 능하다.

● 사람을 우습게 생각한다.

● 홍보하기 좋아한다.

● 휘하에 거느리길 좋아한다.


또 뭐가 있을까요?
아~
서로 나쁘다고 하는 -북한이 기업을 자본이 북한을- 점도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책을 읽다 보니 김용철 변호사가 쓴 『삼성을 생각한다.』에 이런 내용도 있네요. 연관된 내용으로 참고하는 차원에서 옮겨 봅니다.

OJT(삼성 내 교육훈련 On the Job Trading)를 받으면서 기억에 남는 장면으로 삼성전자 수원공장의 가전 부문 조립라인을 꼽고 싶다. 여성 생산직, 남성 생산직이 컨베이어 벨트에 예속돼 두 시간에 10분씩 휴식하면서 꼼짝없이 일하는 모습을 봤는데 혹시 배탈이 나더라도 화장실에 갈 수 없는 정도였다. 또 복도는 전등이 희미하여 앞을 식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두웠다. 화장실에는 손 닦는 수건이 없어서 자기가 갖고 있는 손수건으로 닦도록 돼 있었다. 텔레비전 화면에 비친 깨끗한 공장 풍경과 너무 거리가 멀었다. 일류 기업이라는 삼성 직원들이 이런 환경에서 일하는구나 싶었다.

북한에서 외부인이 구경하는 평양 거리는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지만, 실제로 주민들이 생활하는 곳의 환경은 엉망이라는 이야기가 떠올랐다. 외부에는 '지상천국'이라고 홍보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은 북한과 무엇이 다른가 싶기도 했다.


왜곡된 힘이라는 점에서 그리 좋아하진 않지만, 북한에 대해서는 지금 당장 이러쿵저러쿵 언급하고 싶진 않습니다. 피부에 와 닿는 문제를 생각해야 하기에... 트위터상에서 좋은 모습으로 회자되던 정용진 이란 신세계 그룹
-여기도 삼성家라죠? 아마 삼성과 현대 LG 등 굴지의 재벌그룹을 이야기하지 않으면, 내로라하는 기업들의 뿌리가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그들만이 노력한 댓가라고 하기엔 그 조직이란 허울 속에서의 피와 땀이 너무도 아프게 다가옵니다.- 부회장이 이마트 피자와 관련하여 나우콤 문용식 대표와 트윗 논쟁에서 말한 내용을 보면 표면적으론 참 괜찮다 싶습니다. 바로 이런 내용이죠.

"저는 우리 식구들 먹일 음식, 생활용품 모두 신세계를 이용합니다. 이유는 물건이 좋기 때문입니다. 좋은 물건을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역할"

 

그런데,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 이마트 피자가 어떻게 공급되고, 그 이익이 어떤 경로로 흘러가 결국 누가 이익을 모두 가져가게 되는지! 아~! 이 얘긴 다음에 해야겠네요. 얘기가 너무 멀리 가버리는 듯하여...
뭐, 뻔한 얘기겠지만요. 

북한과 재벌들의 공통점이 아주 많을 것 같았는데... 짧은 머리에 더 이상 생각이 나질 않아...
이 글을 보시고 공감하는 분들의 생각들이 함께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_ _)

※ 2011년 1월 13일 일부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신고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ackcherrying.tistory.com BlogIcon 블랙체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나 그렇듯, 말끝마다 그리고 모든 논리에 미국의 예를 들만큼 미국이 없으면 당장 국을 것만 같으며, 미국을 찬양하고 엉덩에 뒤에 붙길 좋아하며, 미국이 주도하는 자유민주주의를 찬양하고, 자유경제주의를 드높게 외치면서, 북한을 언제나 처럼 욕하는 분들....
    그러나 한국의 경제와 정치, 그리고 한국식 관료주의의 모든 것은 북한을 동경하고 북한을 표방하며 마치 이상향의 유토피아를 동경하는 듯한 눈빛을 보네고 있는 것은 일단, 삼성을 생각하다란 책이 홍보없이 베스트셀러가 된 것을 보아 모르는 국민은 없을 듯 합니다.

    그러니 무엇이 문제인지 더 자명하게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왜 국민들은 눈감고 있는 것일까요...? 애국? 독재타도 외쳤던 그날의 학생들은 매국노들일까요?

    제가...좀... 흥분했군요.. ^^;; ㅎㅎ

    2010.11.22 20:27 신고
    • Favicon of http://blog.hisastro.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로 아이러니하지 않을 수 없죠.
      서로 욕하는 꼴이 닮았다는 사실 말입니다.
      그걸 알까요? 아니 아마 모를 것 같습니다. 그저 니편 내편 갈르다가 힘에 편승하는 일이 있을지 몰라도 말이죠.
      언제나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기득권을 지켜야 한다는 사실일겁니다. 쿨럭.. 에구 이번 감기는 참 기네요. 흐~
      ^^;

      이젠 좀 정리가 되신건가요?
      블랙체링님 블로그로 옮겨 댓글 달도록 하겠습니다. ^^ (_ _)

      2010.11.22 21:23 신고
  2. Favicon of http://www.elfism.com BlogIcon 엘프화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이렇게 보니 정말 무섭도록 닮아있군요.
    역시 한민족이라서 그런 것인걸까... 하는 우울한 생각까지 듭니다.
    얼마전 워렌버핏의 부자감세 이야기가 새삼 다시 떠오르네요.
    이렇게 보면 가진자 역시 질적 차이는 있나봅니다. 쩝........
    벌써 월요일이 훌쩍... 가는군요.^^;;;; 좋은 밤 되세요. 그별님.

    2010.11.22 23:44 신고
    • Favicon of http://blog.hisastro.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힘은 힘과 통하나 봅니다.
      좋은 걸 닮아야 하는데.. 자신들에게 유리한 것만
      그것도 추접한 꼴로 그러하니... 참으로 딱하단 생각입니다.

      언제나 하는 말입니다만, 정말 시간은 왜 이리 빠른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시간이 흘러 좋은 세상은 보지도 못하고 그냥 생을 마감하는 건 아닌가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헐~ ^^

      엘프화가님께서도 편안한 밤 되세요...
      고맙습니다. (_ _)

      2010.11.23 00:01 신고
  3. Favicon of http://o-canada.tistory.com BlogIcon 엉클 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별님이 선견지명이 있는건가요... 이글 쓰시고 나서 큰일이 발생했네요..

    2010.11.24 13:48 신고
    • Favicon of http://blog.hisastro.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앗.. 연평도 포격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마음이 좋질 않네요.. 정말로.
      더 이상 일이 크게 번지진 않겠죠?
      이번일에 대하여 소설가 공지영 씨의 트윗 내용은 많은 공감을 하게 됩니다.
      [c=blue][b]"[/b]양국의 인권 실정 부패등이 둘 다 묻히겠죠 RT @kukcho: 북한의 맹동주의적 공격 때문에 남한에서는 반북분위기가 고조될 것이고, 각종의 중요한 의제는 당분간 묻힐 것이다. [b]"[/b][/c]

      고맙습니다. 엉클 덕님.. (_ _)

      2010.11.24 15:40 신고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남는 것은 나눠주고 부족함은 받아 순환되는 따뜻한 디지털 세상!! 따끈 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_ _)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1932)N
디지털이야기 (848)N
생각을정리하며 (355)
좋은글 (40)
짧은글긴기억... (129)
기능성 디자인 (153)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6)
그냥 (232)N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7/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hisastro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하루에 하나씩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