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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는 "게임도 긍정의 눈으로 보면 안되나?"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자식이 부모 마음대로 안 되는 것 (결국은 '하라는 공부는 안 하고'로 귀결)의 핑계거리를 가장 만만하고 눈에 띄는 '게임'에 두는 것이다. 왜 게임을 하고, 게임에 빠지고, 게임'만' 하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 그러면서 내 자식이 잘못된 것은 '부모(자기)' 탓이 아니라 '게임'탓이라고...게임만 아니었으면 내 자식이 '하라는 공부를 안 할' 이유가 없다고 자위하는 것이다.


-마하반야님의 페이스북에서...-



게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2

이전 포스트에서 아이들과의 공감을 통한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렸다면, 이번엔 게임이 실제 효과적인 교육 도구로써 얼마나 좋은지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 재미를 활용한 학습효과

아이들에게 무언가 가르칠 때에도 가장 좋은 방법은 재미를 부여하는 겁니다. 요즘 과몰입이란 말로 좀 이상하게 호도하고 있지만, 과몰입의 다른 표현은 집중력입니다. 다시 말해 아이들이 게임에 과몰입하는 것을 집중력으로 전환시키는 것 그게 어른들이 해야 할 역할입니다.


■ 게임을 글쓰기로

교육적 효과로 글쓰기를 많이들 강조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식상해 하죠. 재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 어른들도 글쓰기를 어떻게 해애 하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강요로 끝나는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지 출처: educationarticle.net(일부 수정편집)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게임의 전개 과정을 이야기 해 보라고 하고 그 내용을 글로 정리하도록 하는 것은 그 효과 좋다는 글쓰기 교육의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언급하겠지만 게임을 활용한 글쓰기 연습의 시작은 아이들로 하여금 창작의 능력을 배양하는 토대가 될 겁니다.


■ 미술교육으로 활용

아이들이 그림과 친해지는데 캐릭터는 아주 좋은 소재입니다. 아이가 그림을 좋아한다면 더더욱 그렇죠. 아니 아이들 중 캐릭터 싫어하는 아이는 없을 겁니다. 취향의 차이가 있을 뿐.





돈 많이 버는 것이 성공이라 생각하는 타성에 젖은 어른 입장에서도 인기 있는 게임의 캐릭터 하나면 말 그대로 끝!이죠. ^^ 말이 좀 샜는데요. 아이가 게임에 빠져 있는데, 그림 그리는 소질이 있다 생각된다면 아이에게 숙제를 주는 겁니다. 게임 속 캐릭터를 따라 그리든, 그와 비슷한 새로운 창작물을 그리도록 하든 말이죠.


■ 음악교육으로 활용

음악은 어떤가요? 게임 속에 스며있는 소품과 같은 게임 음악들... 게임을 좀 했던 경험이 있다면 아마도 화장실에 앉아서 게임 속 리듬을 흥얼 거리던 기억... 있을 줄 압니다. 게임 음악 처럼 귀에 쏘~옥 쏙 들어오는 멜로디?도 없습니다. 음악 교육의 목적이 클래식이라면 형식과 거리가 있을지 모르지만 어쨌든 음악적 계기를 부여하는데 있어서 게임 음악을 활용하는 건 또다른 획기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흥얼거리는 것만으로도 악보를 만들어 주는 앱을 활용하면 이론적 음악지식이 없더라도 음악적 자질이나 가능성을 키울수 있고, 또 개러지 밴드와 같은 앱을 활용하여 음악적 지식이 많지 않더라도 음악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게임 음악 비슷하게 흥얼거리는 것을 스마트폰에 녹음해 놓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이러한 과정이 쌓이다 보면... ^^ 참고로 비틀즈 맴버들 중 악보를 읽을 수 있는 사람은 없었다죠? ^^


흥얼거림(허밍)만으로 악보를 만드는 신기한 앱



■ 알아가는 과정의 묘미

배움이란 모르는 것을 찾아 하나씩 알아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어른들 중에도 게임이 주는 묘미로 그 알아가는 재미를 말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게임에서 알아가는 재미를 통해 과몰입한다고 걱정되신다면 아이와의 소통을 통해 게임의 알아가는 재미를 배움 속에서 알아가는 재미로 연결될 수 있도록 아이의 생각을 유도하는 겁니다. 막무가내로 공부해라고 외치는 것 보다 백번 나은 결과를 얻게 될 거라 확신합니다.


▲ 증강현실을 활용한 교육용 앱 Osmo 재미와 호기심을 유발하는 게임적 요소가 교육적 효과를 발휘함.



■ 창작과정으로 활용

앞서 게임과 연결지은 글쓰기 효과가 창작으로 이어지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게임이 알아가는 재미라고 말씀드린 것! 그 묘미의 핵심은 게임 스토리에 가미된 전략적 요소입니다.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점수를 얻을 수 있고 잃게 되는지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 말입니다. 이건 과학자가 연구 과정에서 얻는 새로운 발견과도 같은 학습 효과로 아이들이 이를 생각하도록 한다면 교육적 도구로 이보다 좋을 순 없을 겁니다.


그 전략적 요소나 게임의 전개되는 스토리를 아이로 하여금 "네가 다시 만든다면?"이란 질문을 부여하고 그것을 글로(또는 그림) 표현하거나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한다면 어떨까요? 창작이란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닙니다. 적어도 우리 인간들이겐.


게임이 종합예술... 

아니 종합적 교육 도구로써 활용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되지 않으십니까?

이런 걸 진정으로 긍정이라 할 수 있지않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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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리스트 hisas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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