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시험문제, 아리송한 정답 공개!!


난번 올렸던 포스트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시험문제"에 대해 많은 분들이 정성껏 댓글을 달아 주셨습니다. 대체적으로 4번과 5번이 답이라고 생각하셨던 것으로 보이는데요...

 

약속드린대로 오늘 그 답을 공개합니다.

솔직히, 초등학교 2학년에 나올 문제로도 적절하지 않다는 생각이었지만,

더구나 그 문제가 문제였으니.. -.-;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시험문제 한번 맞춰보세요!!" 글에서도 댓글을 통해 이미 저의 생각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상기의 문제는 그 자체로 모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교통사고라는 말 자체로 판단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며, 어린 아이들의 시각에서 답을 유추하도록 한다면, 이건 객관식이 아니라 주관식 답안을 통해 자연스럽게 논리를 가르칠 수 있는 성격으로 접근했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만일 그랬다면, 전 박수를 쳤을 것이고, 이런 류의 글과는 반대로 요즘 교육의 훌륭함을 칭송하는 글로 포스팅을 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는데 문제가... 특히 그것도 주입을 시켜 이제 막 정신적 성장을 하는 어린 아이들에게 그릇된 판단 또는 혼란을 주었다는 것에 적지 않은 심각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받아 왔다는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기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시험 19번 문제의 답

   2번

 

답 해설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 112에 신고하면 경찰이 교통사고의 정도를 판단하여 119는 자동으로

  신고접수가 되기 때문.


상기 답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이 되시는지요... 정말 저는 말이 나오질 않았습니다.

그런데, 더 재밌는 사실 하나는 나중에 아내로부터 들어보니...

들리는 말에 의하면, 다른 어떤 반에서의 답은 4번이라고 했다는 군요.

 

다른 어떤 반의 그 답이 좀더 현실적인 것으로써 -많은 분들이 4번을 선택하신 것과 같이- 문제의 답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보기엔 어느 것도 답이라고 말할 수 없는 문제라고 봅니다.

 

정말이지 잘 모르겠습니다.

문제라고 한다면 그에 대한 답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만들어야 하는 건지는...

 

또 하나 생각된 이러한 문제의 병폐는 문제에 대한 답을 판단하는 주체의 왜곡된 힘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저 "이게 답이다"라고 하면 그만인 경우가 되었을 때... 결국 천재 아닌 천재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

 

물론 칭찬은 고래도 춤을 추게 한다고 했으니... 천재 아닌 아이를 천재로 만들어 낸 결과라서 좋아라 해야 할지도... 어이쿠~

 

별것도 아닌 문제에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_ _)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youngjr.tistory.com BlogIcon youngjr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외의 답이었군요. 윗분 중 한 분 말씀대로 선생님이 혹시 수업시간에 이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셨다면, 정답 처리를 그렇게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지적하신대로 '좋은'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일로 문제를 출제하신 선생님에게 지나친 공격(?)은 안 했으면 좋겠네요. 다른 반에도 같은 문제가 나갔다고 하니 한 분이 낸 문제는 아닌 것도 같고요. 그별님이라면 자녀분에게 선생님에 대한 권위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옳고 그름에 대해 잘 이야기 해 주시리라 생각합니다.

    2009.12.10 21:35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들어보니.. 이 문제가 제 아이의 학교에서만 적용된 문제가 아니라고 하더군요.

      얼마전 문제가 되었던 수리능력인증평가라고 해서 모든 학교가 각 지역의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시험문제를 풀게한 사건?과도 연관이 있지 않나하는 한탄도 생깁니다.

      ^^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격한 사람은 아니거든요.. ^^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youngjr님.. (_ _)

      2009.12.10 22:08
  3. Favicon of http://jumpkarma.com BlogIcon 행복한 자유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가볍게 보면 '어이없음'으로 끝날 일이고 자녀에게 이런저런 주석과 해설을 통해 이해를 시키면 될 일이지만 조금 심각하게 본다면 이런 문제를 내는 교육현실, 그에 대해 어느 선생님도 문제점을 느끼지 못했다는 현실을 생각하면 정말 심각한 일이 아닌가 싶네요. 이런 교육을 통해 제대로 건강한 시민이 된다는 게 가능할까요.

    이번에 출제된 문제는 문제의 심각성이 눈에 띄게 드러나 알 수 있었던 것이지만 정상적인 모습을 띄고 있는 비정상적인 문제(답)들도 꽤 될 거라 생각해 봅니다. 어릴 때 제가 받았던 교육들을 돌이켜 생각해 본다면 말이죠.

    2009.12.10 22:36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유인님의 말씀처럼 저도 위 댓글에서도 잠시 언급했었지만, 과거를 기억하면...

      세상이 제대로 되려면 지금부터 우리 세대가 올바른 마음가짐과 실천을 해야할 때라고 생각이 되는데,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운무의 차갑고 무거운 기운은 나 하나 어떻게 해야하는지 조차 어지럽고 힘들게 하기에...
      참 어렵다는 넋두리가 되고 맙니다. -.-;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행복한 자유인님.. (_ _)

      2009.12.10 23:55
  4. Favicon of http://agolighce.textcube.com BlogIcon 흰돌고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아아... 정말 당황스러워요;;;
    ;;;; 끙

    그별님 꿈이 '대안학교'라니,
    제가 다 설레는걸요?^^

    2009.12.11 00:03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내가 생각지 못한 새로운 것이란 기분이었다면... 그나마 나았을 텐데.. 그쵸? 이건 허를 찔린 것도 아니고.. 허허

      대안학교도 있고, 멋진 나라를 만드는 것도 꿈 중 하나입니다. 아니 멋진 나라라기 보다 좋은 세상이라고 해야겠죠? ^^

      그런데, 기약할 수 없다는 문제를 안고 있어요..
      하지만, 항상 생각하고 꿈을 안고 살아가다 보면...
      언젠가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고맙습니다. 흰돌고래님.. (_ _)

      아이콘이 바뀌었군요. ^^

      2009.12.11 00:33
    • Favicon of http://agolighce.textcube.com BlogIcon 흰돌고래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에^^
      제 블로그에 더 큰 셀카사진도 올렸어요 ㅎㅎ

      저도 좋은 세상을 만드는 것이 꿈이에요!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고 해요. 칸트가 그랬어요. ㅎㅎ 그별님도 닮아갈거에요 * 그리고 꼭 이뤄질거에요 @

      2009.12.11 19:05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쫌 있다. 일 정리하고 흰돌그래님 예쁜 얼굴 보러 가봐야 겠군요.. ^^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흰돌고래님.. (_ _)

      2009.12.11 20:13
  5. Favicon of http://rin-i.com BlogIcon 린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끙.. 당했군요.

    2009.12.11 00:13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요.. ^^
      황당함이란 표현도 맞지 않는 것 같고...뭐라고 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말로..

      2009.12.11 00:34
  6. Favicon of http://plusblog.tistory.com BlogIcon 꼬마낙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심오한데요?? ㅋ

    2009.12.11 00:55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지요? -.-;
      이것을 아이에게 다시 설명해 주느라 무척 힘들었습니다.
      또 왜 아이들은 선생님의 말이라면 끝이잖아요. 허허
      고맙습니다. 꼬마낙타님. (_ _)

      2009.12.11 09:48
  7. Favicon of http://rainbowchaser.textcube.com BlogIcon 부두인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어느 별의 정답이랍니까;;; 지구인이 아님은 분명하네요;

    2009.12.11 09:12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도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렇게 답이라 말을 하면서도 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은 최소한 하지 않았을까...
      아닐려나? ^^
      고맙습니다. 부두인형님.. (_ _)

      2009.12.11 09:47
  8. Favicon of http://www.busnic.com BlogIcon 버스닉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문제있네요 제가보기엔 모두 정답입니다만 사건종료나 시점으로 보면 사고를 당한 직후인데 가장 부적절한 행동으로는 사고처리미숙인 4번인것이 정답이 맞지만 2번은 어불이네요 ㅡ_ㅡ

    이거 누가 만들었을까요 이런문제들 많은것은 알고있었는데 직접보니 더 황당합니다 ㅡㅡ

    2009.12.11 10:49
    • Favicon of http://www.busnic.com BlogIcon 버스닉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직히 지금 입에서 욕하고 있습니다 ㅡ_ㅡ;;;;;;;;;;;;;;;;;;;;;;;;;;;;;;;;;

      2009.12.11 10:50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세상의 단편을 보는 느낌 같아서... 좀~ ^^
      그래도 그냥 그러려니.. 흥분은 가라앉히고 음음.. ^^

      고맙습니다. 버스닉님.. (_ _)

      2009.12.11 13:32
  9. Favicon of http://daeil.textcube.com BlogIcon 벗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상한 프레임 안에 갖혀버린 느낌입니다.
    노란 선을 따라서 걸어야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발이 조금이라도 나가면 어떻게 되는지 알죠? ^^;;

    2009.12.11 13:54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좋은 표현이세요...
      먼저 문제에 달아 놓으신 댓글을 보질 못하고 이 댓글을 읽었을 땐 무슨 말씀이신지 한참을 보았는데...
      쓰신 댓글을 읽고서 이 글을 보니.. 가장 적절한 말씀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쩌면 지금 우리가 그런 세상을 살고 있다는 것이 아닌지... 참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고맙습니다. 벗님.. (_ _)

      2009.12.11 14:55
  10. Favicon of http://www.mobilestudio.kr BlogIcon 모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저런 문제를 만들었을까요 ?
    무슨 생각으로 ?
    아 정말... 이해 하기 어려운 세상입니다 ㅎ

    2009.12.11 15:59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쩌면... 아이들에게 "세상이 원래 그런거야"라고하는 암시를 하는 건 아닌지... 그렇다면 교과목 이름을 바꿔야 할텐데... "바른생활"이 아니라 "현실생활"이라고.. ^^

      고맙습니다. 모튜님.. (_ _)

      2009.12.11 20:15
  11. Favicon of http://hopemaker.textcube.com BlogIcon Hopemaker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런 것도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가르치나 보내요.
    아이들 바른 생활 배우기 힘들겠어요.

    2009.12.11 17:56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리 생각해봐도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질 않아요... 그쵸? -.-'

      고맙습니다. Hopemaker님.. (_ _)

      2009.12.11 20:16
  12. Favicon of http://damduck01.textcube.com BlogIcon 담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봤을때는 전부 정답같은데..
    제가 이상한건가요?
    전혀 이해가 안가요.. ㅜ.ㅜ

    2009.12.11 18:42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니요... 담덕님은 아~주 정상이신 겁니다.
      물론... 이곳의 우리들만 그렇고 다른 사람들은 아닐런지도 모르지만요... ^^

      고맙습니다. 담덕님.. (_ _)

      2009.12.11 20:16
  13. Favicon of http://dggrouphophfg.textcube.com BlogIcon TendoZinZz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대체 이 문제를 출제한 선생님 혹은 교육회사 어디야.. ㄷㄷ

    참으로 이상합니다. 어떻게 이런 문제를 내나요..

    윤리를 외우고, 도덕을 외워야하는..

    저런 문제는 어이가 없네요

    제가 초등학교 2학년일때의 시절에 저런 문제를 안풀어서 다행입니다

    정말 어이 상실하는 문제 of 문제군요.

    최고입니다.

    2009.12.16 20:39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들의 자화상인지도 모릅니다.
      보통 그런다죠? 좋고 나쁨의 기준은 나에게 좋은 거냐 나쁜거냐를 잣대로 한다고...
      저또한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한 시험문제입니다.
      그런데, 제가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이문제를 접하고 좀 고민을 했더랬습니다.- 문제는 문제가 아니고 답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그 내용을 정리하여 포스팅으로 올릴까 생각 중입니다. 그때 다시한번 보시고 생각해 주시길.. ^^
      고맙습니다. TendoZinZzA님 (_ _)

      2009.12.16 21:59
  14. Favicon of http://blog.choissee.kr BlogIcon 최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번이 해야할 일로 바르지 않은 건가요?;;;;;;;;



    어이가 없네요..........;

    2009.12.16 23:23
  15. Favicon of http://zoc.kr BlogIcon zockr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들의 개념 탑재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교육관련 기관들이 제정신이 아니어도 선생님들이 제정신이어야 할텐데, 이거 뭐 무개념을 선도하는 수준이군요. 헐~

    2009.12.17 06:10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간이 좀 지나서 마음을 가다듬고 생각을 해보니, 이 문제는 어느 한사람만의 잘못으로 치부하기에는 너무 가혹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들 스스로 뒤돌아보아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는 생각에서... 저또한 반성하고 그랬답니다. ^^
      고맙습니다. zockr님.. (_ _)

      2009.12.17 14:01
  16. Favicon of http://jdarak.net BlogIcon Joshua.J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달 기준으로 생각해보자면 112도 틀립니다. 이제 경찰청에서 112는 강력범죄신고만 접수받습니다. 그리고 112를 통해서 119가 가느니 차라리 119에 직통으로 신고하는게 더 빠른편이 아닌가요?

    이 문제를 만든 교사의 뇌속을 후벼파보고싶군요

    2009.12.17 21:08
  17. 메로s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등 2학년 문제라는데서 한번 놀라고 가장 답이 아닐것 같은 2번이 답이라는데서 또한번 놀라네요. 문제내신 분은 아마도 교통사고니까 119말고 112에 전화해야 한다는걸 강조하고 싶었나 보네요.

    2009.12.18 21:17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랬을까요? 그건 생각하지 못했는데,
      한편으론 정말로 그랬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근데, 정황상 그건 아닌듯 하다는 생각이.. -.-; ^^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메로s님.. (_ _)

      2009.12.18 21:54
  18. Favicon of http://iblogger.textcube.com BlogIcon 꼬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왜 정답을 손쉽게 맞췄는지 이해가 안됐는데,
    잘보니까, 옳은 것 고르는게 아니라, 옳지않은 것 고르는 문제였군요.
    제가 이렇다니깐여...
    무어랄까...
    그냥, 아이들에게 100점주기 싫어서 낸 문제 아닐까요...?

    2009.12.19 16:32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 그럴지도 모르죠.. ^^ 아니면 점수 주고 싶은 아이들에게만 주려고 억지로 만든 것인지도.. -.-'

      고맙습니다. 꼬뮌님.. (_ _)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2009.12.19 16:50
  19. 오르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답은 4번이 아닐까 하네요

    119나 112나 서로 연계되어 있어서 알아서 해줄것이고

    부상자를 아무 지식이 없는 사람이 함부로 움직일 경우

    더 큰 부상을 불러올수 있습니다. 5번 같은 경우에도

    뺑소니나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해서 외워야 하는 것도 기본이구요

    2009.12.22 21:41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뺑소니를 아이들에게 가르친다는 것이 근본적인 바른생활이란 과목의 취지에 어긋난다고 생각을 했었거든요...

      그런데, 많은 분들은 이미 바른생활 = 상식 또는 현실생활로 받아들인 듯 합니다.

      그점이 전 개인적으로 많이 안타깝고, 마음이 좋질 않습니다. 그런 작은 가르침 하나 하나가 결국 아이들이 만들어갈 세상의 또다른 요소로 작용할 터인데... -.-;

      정성이 담긴 댓글 고맙습니다. (_ _)

      2009.12.23 11:00
  20. Favicon of http://coffeeforest.co.kr BlogIcon 커피숲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은 4번이네요..
    선생님이 잘 모르시는듯..
    이거 초딩2학년 문제입니다. 어떻게 교통사고가 난 친구를 부축해서 데리고 간다는 겁니까?
    어른도 힘듭니다. 목이 골절되었거나 상태도 모르는데..
    그외 나머지는 초딩2학년생이 충분히 취할수 있는 행동입니다.

    2009.12.23 23:57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커피숲님께서도 한쪽만 보시는 군요.
      4번이 답이라 생각하신다면, 우선 문제가 잘못된 겁니다. 교통사고의 정도가 있을텐데... 그 상황에 대한 묘사가 전혀 없다는 것을 생각하셔야 할텐데...

      친구를 부축할 정도인지 자체가 이 문제에서는 표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이미 이전의 글들에서 언급을 모두 했었고, 전 다른 각도에서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싶었습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바른 것을 가르쳐야 한다는 그 측면에서... -.-; ^^

      성의 있는 댓글 고맙습니다. (_ _)

      2009.12.24 01:02
  21. Favicon of http://c.cheapoakleysunglassesmz.com/ BlogIcon oakley sunglasses cheap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중한 언어 높임법의 비교를 통해서 현대 사회에서 높임법 사용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검토하려고 한다 http://c.hairstraightenernzl.com/ ghd nz sale. 끝으로 높임법 존재의 필요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2013.04.11 16:04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86)
디지털이야기 (885)
생각을정리하며 (366)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5)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8)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9/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