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이가 크고 있다는(컸다는) 건 세상의 이야기들에 대해 생각을 나눌 수 있다는 걸 확인할 때 느껴지곤 합니다. 디지털 원주민인 아이들... 하지만 기성 세대와 세대의 흐름 속에서 변하지 않는 어떤 꼼수(?)라면 꼼수고 ,좋게 보자면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들에 대해 받아들이는 것을 보고 있자면 그 아이들이 나와 그리 다른 인류도 아니라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기도 합니다. 그것은 어쩌면 이전 세대가 다음 세대에 대해 막연히 기대감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이미지 출처: www.upsidelearning.com


아이가 와서 하는 말이...


아빠~!

어느 유튜버가 아이폰6 플러스 64G를 준다는 이벤트를 하는데, 참여해도 될까요?


그냥 참여해도 될 일인데... 이렇게 이야기 하는 것이 기특하더군요.

그래서 우선 그것이 어떤 이벤트인지 알아보기 위해 아이에게 링크를 알려달라고 하여 이벤트 유튜브 동영상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딱히 문제될 건 없지만... 왠지 좋아 보이는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이벤트와는 무관한 것이기도 하거니와 이를 좋고 나쁜 것으로 볼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이벤트를 알리는 이가 하고 있는 온 몸의 문신은 표면적 이질감을 느끼게 했고, 반면 그가 보인 무언가 대단한 혜택을 부여하는 것인양 하는 이벤트를 홍보하는 모습에서는 말 그대로 기성세대의 좋지 않은 모습을 답습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www.opuscapitalventures.com



이벤트의 핵심은 유튜브 동영상 제작자로써 수익을 위한 구독자수 늘리기 위한 계획의 일환이었습니다. 이벤트를 진행하는 입장에서 비용의 지출 보다 큰 효과가 충분히 계산되는... 뭐~ 이미 28만명이라는 적잖은 수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으니 전혀 불가능하다고 보여지진 않지만 불과 4일만에 40% 가까운 새 구독자 수가 달성되어야 이벤트가 성립된다는 건... 그야말로 명목상의 상품을 걸어 두었을 뿐이라는 생각을 거둘 수가 없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얻게 될 그들의 이익[각주:1]... 그리고 욕망에 따른 그들 이벤트에 참여하려는 아이...


하지만 아이는 다른 건 생각지 않는 듯 보였습니다.


아빠~ 16G였다면 생각도 하지 않았을 텐데... 64G라고 하니까 구미가 당겨서요.


웃으며 아이에게 말했습니다.


저들이 목표로 하는 건 구독자 수 늘리기로 보이는데, 45만명 구독자수를 달성해야 이벤트가 진행되는 것이고... 설령 그것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지금 현재의 추천수가 1만2천명에 다달았는데, 과연 너가 당첨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 저이들이 생각하는 건 너의 마음 같은 것 아닐까?!!


더구나 사람의 행위를 믿어야 하겠지만... 공정한 선정 과정이 있을지도 아빤 의문이구나. 이벤트를 참여하는 건 너의 판단에 따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아빠는 너가 저이들이 하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 먼저 생각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미지 출처: www.123rf.com



어른들이 즐기(?)는 복권에 대한 이야기도 곁들여 했습니다만, 그리 이해하려는 것 같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이유 없이 부끄럽고... 어느새 기성세대라는 입장이 되어 -사실 이부분은 정말 억울하다는 생각입니다- 반성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니... 씁슬했습니다.


새로운 시대... 살아가는 방법도 달라져야 하는데, 아직껏 그 방법이 요원한 듯 하다는 점도 씁쓸함의 한 원인입니다. 생각해 보면 이런식의 꼼수(?)가 아니더라도 보다 좋은 방법들도 있을텐데 말이죠.


아유.. 상황을 봐서 아이에게 아이폰6를 구매해 줘야 할지...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ㅠ.ㅠ

  1. 아시다시피 유튜브는 광고수익 공유를 통해 컨텐츠 생산자와 공생하는 플랫폼입니다. 다시 말해 컨텐츠 생상자는 구독자수가 수익을 창출하는 기본 수치가 되고 구글 입장에서 그 컨텐츠 생산자가 얼마나 영향력 있는지를 가늠하는 기준이 됩니다. 즉 광고효과 역시 이를 바탕으로 하고 그에 따른 수익은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과거 방송사들의 시청률과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죠. [본문으로]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87)
디지털이야기 (885)
생각을정리하며 (366)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6)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8)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