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PC를 건강하게!! 나만의 PC관리법

Windows의 부팅속도를 높여주고 성능을 향상 시켜주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제가 현재 적용하며, 잘 활용하고 있는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Windows 설치 드라이브와 내 문서 및 프로그램 설치 드라이브를 별도로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Windows는 C:\에 설치하게 됩니다. 그런데 내 문서나 각종 프로그램들이 C드라이브(windows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같이 쌓이고 설치되기 시작하면서 디스크 단편화도 많이 증가하고 느려지기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일단 내 문서나 프로그램들이 설치되는 경로를 C:이외의 다른 드라이브로 잡아주면 어떨까요? 
먼저 Windows를 설치할 C:\는 처음에 파티션을 잡아줄 때 너무 크게 잡지말고 10~20기가 정도를 잡아줍니다.(디스크의 크기나 본인의 사용 용도에 따라 적당하게 조정)
 
※ windowsXP 설치에 따른 파티션 설정에 대한 세부설명은 새로운 윈도우 설치를 위한 파티션 설정 및 포멧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드라이브의 용량을 어느 정도 여유 있게 설정한 것은 C:\에만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도 있고 기타 C:\를 공간을 사용해야 될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Windows 설치가 끝나면 일단 내 문서의 위치를 바꿉니다. 그리고 바탕화면의 내 문서 또는 탐색기를 열어 내 문서를 찾아간 다음 내문서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이동을 클릭하고 d:\ 등등 내문서로 사용할 폴더를 선택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이후부터는 지정한 폴더가 "내 문서"폴더가 되어 내 문서에 저장되는 문서는 전부 그 폴더에 들어가게 됩니다. 일부 내 문서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도 물론 자동으로 그 폴더에 데이타가 저장되게 됩니다.

부가적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경우 설치될 드라이브를 변경합니다.
대개의 프로그램은 기본 경로를 수정하지 않으면 "C:\Program Files\" 아래에 설치됩니다.
이때 경로 수정을 통하여 "D:\Program Files\프로그램명" 같은 식으로 변경해 줍니다.
필수적으로 C:에 설치되는 것들을 제외하고는 D:\Progrma Files\에 설치를 하는 겁니다..

이런 식으로 해 주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삭제하고 하더라도 C:\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줄 수 있게 되고, 특히 포터블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O/S 문제로Windows를 다시 설치하더라도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여러모로 이로운 점이 많습니다.


2. 임시 인터넷 파일 크기 감소 및 위치 변경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옵션을 보면 일반 탭에 임시 인터넷 파일 설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의 설정을 열어서 사용할 디스크 공간을 100M정도 이하로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 보다 더 줄여도 문제될 것은 크게 없으니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저는 현재 37M로 설정하여 사용합니다.



적은 양이라도 임시 파일들이 C:에 쌓이는 것이 싫다면  "폴더이동"을 통하여 경로를 아예 바꿔버릴 수도 있습니다. 내 문서의 경로를 변경하여 사용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죠.


3. 디스크 조각 모음
디스크 단편화가 심할 때 조각 모음이 좋은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죠?
저의 경우는 XP가 종료시 문제가 발생하거나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느껴졌을 때에도 디스크 조각 모음으로 해결했던 경험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디스크 조각 모음이 PC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으면서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므로 자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간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운영체제와 관련된 파일들만 따로 조각 모음을 해 주면 됩니다.
시작 메뉴에서 실행을 클릭한 후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보겠습니다.
 
defrag c: -b
 
아래 이미지와 같이 창이 하나가 열리고 무슨 작업이 돌아가는 것 같다가 곧 창이 닫힙니다.
바로 그 창이 열려있는 동안 Windows는 조각 모음을 한 겁니다.



C: 전체를 조각 모음해 주는 것보다 훨씬 시간이 적게 드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4. 부팅시 prefetch 최적화
자세한 설명을 여기서 하지는 않겠습니다.
저도 세부적인 기술까지 알지는 못하거든요.. -.-;;
시작 메뉴의 실행을 클릭한 후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rundll32.exe adapi32.dll/processidletasks
 
화면상에는 전혀 변화가 없지만 내부적으로 이것은 부팅시 소요시간과 관계되는 prefetch를 최적화가 진행된 겁니다.

이외에도 Windows의 스왑 파일을 램드라이브로 잡거나 또는 별도의 파티션으로 잡는다던가 하는 팁이 있고 그 외 불필요한 서비스 중단이나 기타 세세한 팁들이 많습니다만, 이번에는 이 정도만 소개하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사항 중 3, 4번은 1, 2번과 관계없이 운영체제가 설치된 후 오래된 PC에서 효과를 볼 수 있으실 겁니다. 그 내용에 대해 보다 쉽고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본 글은 "기 발행 포스트 재정리를 위한 비공개 전환 공지"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전 운영했던 블로그 텍스트큐브의 서비스가 중단됨에 따라 티스토리로 이전을 하게 되면서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기 전 발행했던 포스트들의 소실된 링크 등 문제를 개선함과 동시에 지난 포스트들을 새롭게 정리하는 차원으로 기존 발행했던 일부 글 내용을 수정하여 재발행하는 포스트입니다. 보시는 분들의 넓은 양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 최초 발행일 : 2009. 7. 21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lunarog.org BlogIcon lun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앞으로 두고두고 써먹어야 겠습니다. 고마워요~~

    2009.07.02 23:18 신고
  2. Favicon of http://eozzi.textcube.com BlogIcon 어찌할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나름대로 최적화 한다고 노력하는데...
    역시! 그별님을 따라가지 못하는군요^^

    좋은 정보 너무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09.07.21 08:09 신고
  3. Favicon of http://prannabe.textcube.com BlogIcon 프라나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느리고 불편하지만 비스타를 쓰고 있는데, 답답하긴 해도 보안성은 좋으니 또 나름 괜찮더군요. 역시 최고의 보안프로그램은 사람의 관심인듯;;. XP 쓸 때는 최적화 해보려고 이래저래 많이 노력했었는데, 비스타는 뭘 해줘도 딱히 성과가 안보이니 슬프기도 합니다. T.T

    2009.10.10 13:31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생각에 비스타가 실패한-저는 실패했다고 생각하거든요 ^^- 이유가 프라나비님의 말씀 처럼 사용자 정의로 할 수 있는 여지가 너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안이라는 측면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사용자가 직접 할 수 있는 것이 정말 어렵더군요. 그래서 지금껏 xp를 주 운영체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윈도7을 설치해서 사용하려 하는데... 만일 윈도7도 그렇다면... 바로 회귀해야겠지요.. 듣자 하니 MS는 이제 128bit로 갈 준비를 하고 있다던데. 후후 ^^

      2009.10.10 17:39 신고
  4. Favicon of http://prac.textcube.com BlogIcon Prac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
    출처 표기하고 긁어갈게요~

    2009.10.30 15:44 신고
  5. 에너자이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갠찬탕~^^

    잘봤습니당ㅋ

    2009.11.30 13:12 신고
  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7.22 10:19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81)
생각을정리하며 (365)
디지털이야기 (885)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3)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6)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9/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