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컴퓨터가 그냥 꺼지는데, 알고보니 쿨러 문제!


퓨터를 하고 있는 도중 컴퓨터가 갑자기 피~식하고 꺼져버립니다.

이거 이거... 바이러스인가? 하고 걱정이 밀려옵니다. 동시에 내가 가까운 시간 안에 어떤 파일들을 실행했었는지를 되짚어 보면서 어떤 원인으로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을지를 주~욱 생각해 보았지만, 특별히 문제라고 할만한 어떤 생각도 떠오르질 않습니다.

그래서 쇼트 문제로 그럴 수 있을 거란 생각으로 전원 단추를 다시 눌러 부팅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전력이 공급되면서 팬이 돌아가는 소리는 들려오는데, 부팅이 되질 않습니다.
아이쿠~ CPU에 문제가 있나? 아니면, 메모리? -.-;

기본 골격(본체 케이스)은 그대로 둔채로 몇 번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몇 년간 사용했던 PC입니다.
사양은 좀 떨어져도, 속도가 늦거나... 하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만큼 -바이러스 문제로 고역을 치룬 적이 있긴 하지만...- 나름대로 PC는 좀 다룬다는 자부심? 으로 그동안 무리없이 잘 관리하며 사용했다고 생각했는데, 정말 난감했습니다.

그러다가 순간, 어떤 감이 파!박~ 하고 머리를 스칩니다. 혹시, 쿨러 문제가 아닐까?

▲ 문제의 인텔 775소켓용 정품(번들) 쿨러



그렇게 CPU 발열로 인해 보드 자체적인 기능으로 전원을 차단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아니나 다를까... 그것이 정답이더군요. 쿨러의 고정핀이 좀 풀려 있었고, 그 고정핀의 문제로 인해서 보드자체적으로 보호차원으로 전원을 차단하여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쿨러를
다시 잘 고정 시킨 후 전원을 누르니...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때부터 사용 할마~안 하면, 주기적으로 PC가 꺼지는데... 쿨러의 고정핀에 고질적인 문제가 있어 보였습니다. 팬소리도 좀 크고... 이참에 좋은 쿨러를 하나 장만하자는 마음으로 품질 좋기로 유명한 -이전에 사용해본 경험을 포함하여- 잘만 쿨러를 바로 인터넷을 통해 구매를 하고 배송되어 오자마자 아래 이미지와 같이 쿨러를 장착했더니 부팅문제도 깔끔히 해결되고, 쿨러 소음 문제는 덤으로 얻었습니다. ^^

▲ 새 쿨러를 장착한 모습. 왼쪽 본체 뒤쪽에 부착되어 있는 것은 쿨러세기 조절장치



정말 잘만쿨러 명성이 그냥 있는 것이 아님을 새삼 확인합니다.
물론 가격은 좀 쎄다는 생각을 하면서... 조금만 더 저렴해 진다면... 쌍수를 들고 잘만 쿨러 홍보를 그냥이라도 해줄 수 있겠다 싶은데... 솔직-기업 입장에서야 가격산정에 이런 저런 고려를 했겠지만...- 가격은 좀 비싸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격에 대한 내용이 글의 주제는 아니니... 그 얘긴 이정도만 하겠습니다.

그리고 1주일 후 본가엘 가게 되었는데... 고향 집의 컴퓨터도 자꾸 꺼지는 증상이 있다고 어머님께서 말씀 하시더군요. 때로는 켜지지도 않다가 한참 후 다시 켜면 켜지기도 하고... ㅋ
ㅋ 얼마전 경험했던 것을 상기하며 본체를 열어서 확인을 해보니... 영락없이 그 문제였습니다.

다행히도 고향집 인근에 PC가게에서 쿨러를 구매하고 다시 설치 하니... ㅎ 아주 잘 됩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서 CPU쿨러가 성능적으로는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지만, 부수적으로 컴퓨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CPU를 건강하도록 유지시키는데 있어서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은 기억해야할 사항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혹시라도, 바이러스 문제가 아닌데, 갑자기 PC가 꺼지는 증상이라면, 쿨러 문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생각 보다는 쿨러 문제로 컴퓨터가 다운되는 일이 많은 것 같기 때문입니다. 특히 775소켓용 인텔쿨러를 사용하시는 경우는 좀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참고적으로 쿨러에 대한 좋은 내용이 있어 링크를 걸어 드립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

고맙습니다. (_ _)
 

     참고 글 ☞ CPU쿨러 교체기(755소켓용 잘만쿨러 CNPS7000C-AICu)
     참고 글 ☞ CPU 쿨러에 대한 고찰


※ 본 글은 "기 발행 포스트 재정리를 위한 비공개 전환 공지"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전 운영했던 블로그 텍스트큐브의 서비스가 중단됨에 따라 티스토리로 이전을 하게 되면서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기 전 발행했던 포스트들의 소실된 링크 등 문제를 개선함과 동시에 지난 포스트들을 새롭게 정리하는 차원으로 기존 발행했던 일부 글 내용을 수정하여 재발행하는 포스트입니다. 보시는 분들의 넓은 양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 최초 발행일 : 2010. 2. 19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87)
디지털이야기 (885)
생각을정리하며 (366)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6)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8)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