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하드웨어 설치는 쉽지만 App Setup은 조금...

 

2. 설치 과정

 

기본 하드웨어 설치

존 유무선 공유기들의 설치과정은 물리적인 케이블 연결만 끝내면 이후 별다른 설정이 필요없습니다. 그건 기본 기능이 내부 네트웤 및 인터넷 공유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며, 나머지는 공유기의 기본 설정 값만으로도 내부 네트웤을 공유하고 인터넷을 공유하여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물론 사용자의 사용환경에 따라서 포트포워드, DMZ, NAT 등의 설정값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많은 분들이 공유기 설정환경에서 원하는 값들로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대체적으로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서는-

 

마찬가지로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 역시 기본적인 유무선 공유기를 활용하는 수준에서 물리적 설치는 아래 이미지 1~2번과 같이 Wan포트와 전원을 연결하고 필요에 따라 유선을 PC와 공유기에 연결하는 것으로 쉽고 간단하게 끝납니다. 나머지는 유선의 경우 공유기 자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DHCP를 통해 자동으로 주소를 할당받고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무선의 경우도 제품에 포함된 SSID와 WPA/WPA2 보안 패스워드만 알면 바로 접속하여 네트웤 연결 공유 및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 상기 이미지는 제품포장에 들어 있는 이미지와 동일하며 실제 설치방법도 같습니다.

 

아래는 물리적인 수준의 벨킨 유무선 공유기를 실제 설치하여 테스트하고 있는 이미지입니다. 사진만으로는 자세히 알 수 없으시겠지만, 뭐 위의 설명 이미지와 다를 바 없다는 건 너무도 당연한 얘기겠지요? ^^ 암튼, 상기의 설명 이미지와 동일하게 하드웨어의 물리적 설치는 아주 간단히 끝났고, 기본적인 연결 역시 바로 가능했습니다.

 

▲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의 하드웨어 설치 모습

 


그러나 벨킨의 유무선 공유기 Share는 똑똑한 부가적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유기를 관리할 수 있는 컴퓨터에 소프트웨어(Belkin Router Mangement V1)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그 설치 과정 역시 CD를 PC에 넣으면 실행되는 설치 마법사를 통해 클릭 몇번만으로 간단히 해결됩니다. 그러나 처음 실행하는 과정에서는 몇번의 시행착오가 있었음을 감안하면, 각 환경에 따라서는 소프트웨어의 설치 과정이 조금 어렵게 느껴질수는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 과정이 아주 어렵다는 건 아닙니다. ^^-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다룰 수 있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Belkin Router Mangement V1(이하 관리툴)의 설치 및 설정과정은 충분히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만, 이 설치과정에 대한 내용은 벨킨에서 좀더 자세한 메뉴얼과 트러블 슈팅 가이드를 지원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부족하나마 준비했습니다.

사용기를 정리하는 목적의 포스트입니다만, 관리툴 설치 과정을 좀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것도 추후 벨킨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차원에서 그 과정을 아래 기록합니다. 사실 이 관리툴 설치과정만 거치고 나면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의 멋진 기능들을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사용하는 분에 따라 약간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이 소프트웨어 설치 과정을 보다 상세히 설명하는 것도 나름의 의미 있다는 생각으로 아래에 그 내용을 남깁니다.

 

소프트웨어 설치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를 관리할 컴퓨터에 설치하는 관리툴은 공유기와 함께 제공된 CD를 넣으면서 시작되며, 그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컴퓨터 보안 설정과 관련하여 USB 및 DVD 또는 CD롬 드라이브를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한 상태라면, USB메모리 또는 CD나 DVD를 넣었을 때 로딩되는 자동연결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DVD 또는 CD롬 드라이브를 직접 열어 아래 이미지 처럼 Setup파일을 실행하여 설치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 관리툴 설치 CD를 넣고 설치 파일 실행 후 부터 프로그램 인스톨까지 과정까지의 캡쳐한 이미지

 

▪ 파일 설치 후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 설정 과정 캡쳐 이미지


▪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 설정 후 외장하드 및 프린터가 USB에 연결된 경우 추가 설정과정


▪ 설치 및 설정 마무리 화면

 

 

벨킨 유무선 공유기의 설치과정은 유선으로 연결된 PC에서 설치하거나 무선랜으로 설치하는 과정 모두 공히 동일한 과정 -네트웤 장치를 찾는 과정에서 화면의 메세지가 약간 다르긴 하지만- 을 거칩니다. 그런데, 설정 과정에서 무선랜으로 연결하는 과정은 조금 원활하지 못한 면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경험에 불과하지만, 공유기를 관리할 PC는 유선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설치를 하는 것이 보다 적절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는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의 설정 중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출력하며 컴퓨터를 공유기와 유선으로 연결하라는 내용을 볼 때에 그것이 좀 더 확실한 방법임을 다시한번 확인시켜주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관리툴에서 벨킨 설정 중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유선 연결을 권장하는 화면

 


짧지 않게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의 설치 및 설정 과정을 나열했습니다만, 만일 USB로 연결될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은 모두 생략해도 됩니다. 최초 물리적인 하드웨어 설치만으로 공유기의 활용은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관리툴 등 설치를 통해서 각종 USB장치를 공유할 수 있게 만드는 강력한 부가기능은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가 지닌 가장 큰 장점으로써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를 사용한다면 개인적으로는 꼭 사용해야 할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 기능이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를 사용자들이 선택하게 되는 가장 큰 요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나름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의 설치 과정에 대해 설명하다고 했지만, 많이 부족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IT기기들의 특성상 경우 수가 적지 않은 까닭에 보편적인 설치 과정이라고 판단되는 이정도 선에서 부족하나마 어느 분이라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길 바라며... 설치 및 설정 과정의 설명은 마무리를 지을까 합니다.  아울러 필요할 분들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 메뉴얼을 아래 링크로 남겨둡니다.

 

 


발생할 수 있는 오류 및 해결방법

설치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경험상 주의해야 할 과정 중 하나가 TCP/IP설정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TCP/IP 설정 값에 주소가 입력되어 있다면, 반듯이 아래 이미지 처럼 자동으로 주소를 받도록 설정한(또는 192.168.2.x대 주소값으로 설정) 다음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상기와 같은 문제가 반복되며 설치와 설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덧붙여 개인적으로 경험한 내용을 참고로 말씀드리면, 노트북 무선랜으로 공유기 Share에 접속하는 과정에서 공유기와 노트북의 거리가 너무 가까운 경우 신호를 감지하지 못하거나 약해지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아마도 공유기와 노트북에 내장된 무선랜 안테나 위치에 따라 신호 반경의 각도상 서로 어긋났기 때문이 아닌가 판단 되는데, 공유기와 노트북을 약 30~50cm가량 거리를 두고 접속을 하니 정상적으로 잘 연결되었습니다. -이부분은 특정 제품의 특성이라기 보다는 무선랜의 특성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별도 테스트 한 바에 의하면 관리툴을 최초 설치했던 환경(무선 또는 유선)에서 다른 형태(유선에서 무선 또는 무선에서 유선)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연결 형태를 변경하고 나서 보통 PC를 재부팅을 하면 관리툴의 환경설정이 자동적으로 정상 복귀 되었습니다만, 간혹 안될 때는 설정 진행 과정 을 다시 반복 -트레이에서 관리툴 아이콘(아래 이미지 빨간색 타원 내 보이는) 우클릭 하여 벨킨 설정- 함으로써 관리툴의 연결방법 변경에 따른 -유선에서 무선, 무선에서 유선 또는 새로운 무선랜카드로 변경- 재설정도 가능했습니다.

 

 


아~ 그러고 보니 설치 과정에서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하여 고객지원센터 전화번호를 알리는 메시지 출력화면이 생소하면서도 괜찮게 느껴집니다. 전화를 걸어보진 않았지만,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설치과정에 대한 부분을 상쇄해주는 하나의 대안적 해결책이라고 벨킨에서 판단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확대


 

 

         다음 포스트 ☞ 3.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의 부가기능

         이전 포스트 ☞ 1. 기분 좋은 만남 벨킨 유무선 공유기 Share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86)
디지털이야기 (885)
생각을정리하며 (366)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5)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8)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