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세상물정이라는 통속적 의미로 볼때, 부조리는 당연한 걸까?

 

"사람이 사는 것은 그 문화와 환경만 다를 뿐... 세상 사는 모습은 어디나 같다!"

 

그런데, 이 말속에는 "어느 곳이나 다 부조리가 있으며, 원래 사람들은 그렇게 문제 많고...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 자기 분수에 맞게 사는 거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기도 합니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테고, 또 어떤 사람은 그런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을 두고 긍정적인 사고라고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몇 해 전 출장 차  브라질을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그곳 브라질은 알려진 대로 치안에 많은 문제가 있는 곳이었습니다. 일례로 오후 7시 이후에는 신호등이 빨간 신호에서 자동차가 정차하지 않아도 되는 법이 통과되었다고 하는데, 그 이유가 바로 치안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브라질의 치안에 있어서 가장 큰 원인은 마약에 의한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강도행각이라는 점 -물론 그렇게 만드는 어떤 왜곡된 사회적 시스템과 환경을 포함하여- 과 또 그 마약을 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엄청난 빈부의 차라는 사실이었습니다. 영화 "시티 오브 갓(City of god)"을 보신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짐작하시겠지만, 현재 브라질 대부분의 도시가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대부분 치안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 영화 City of God (2002년도)

 

 

웬만한 정도의 주택가는 물론, 모든 아파트들은 철창으로 된 방범용 보호 장치가 마련되어 있으며, 사설 경비업이 브라질에서 가장 보편화된 사업 중 하나라는 사실을 직접 접하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짐작하고도 남았습니다. -그 사설 경비업을 영위하기 위한 좋은 수단으로 좋지 않은 치안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순환고리가 만들어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우연히 어느 드라마를 보게 되었습니다. 대략 내용은 경찰직을 퇴직한 어느 중년 남자가 노년을 의미 있게 살아보겠다고 평생을 통해 마련한 퇴직금을 프랜차이즈 사업에 투자했다가 사기를 당하는 장면이었는데, 그 중년 남자가 그를 위로하는 친구와의 대화 중 우리가 보통 이야기하는 "세상 물정"에 대한 내용이 들려왔습니다.

 

"평생을 경찰 생활만 하였기 때문에 세상 물정을 몰랐다.",

"세상 살다 보면, 이런 일도 있고, 저런 일도 있는 것이다."

라고...

 

마찬가지로 이 나라에서만 살다가 외국, 특히 위에서 언급한 브라질이나 미국 등 치안이 불안한 지역에서의 부조리나 돈과 권력의 부패를 직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는 이렇게 말하기도 합니다.

 

"세상 어디나 사람 사는 건 똑같다."


지금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이러한 사회적 부조리가 세상 어느 곳이든 있고, 그 원인이 당연히 있을 수밖에 없는 빈부의 차에서 비롯된 사실이기 때문에 그냥 받아들여야 하는가?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과연 그렇게 생각하고 살아야 하는 것이 정답인지에 대한 질문에 저는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하고자 합니다.


주의 있게 살펴보면, 아무런 뜻 없이 주고받는 대화 중에도 우리의 의식 속에 주입되는 잠재적 인식의 왜곡이 얼마나 큰지를 느끼게 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사실... "세상 물정"이라는 말이 더럽고 치사하며, 사람들 서로가 속이고 업신여기며, 짓밟아서 나만이 잘살면 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권력과 돈만 수중에 모으면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 양 "세상 물정"이라는 말을 그렇게 통용하며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는 아마도 세상 물정의 사전적 의미가 "세상의 이러저러한 실정이나 형편"을 뜻하는데, 위에서 언급했던 드라마 상에서나 새롭게 겪는 다른 나라 또는 새로운 환경에서의 부조리 등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알게 되는 사실들을 토대로 할 때 "세상은 원래 그런 거야"로 받아들이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하는 보이지 않는 힘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건 다시 말하면, 나도 그렇고 너고 그렇고 서로를 의심하는 것이 당연하며, 당한 내가 잘못이 다를 말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런데, 과연 그것이 옳은 일이라 해야 하는 것일까요? 백번... 천 번... 아니 되묻고 또 묻는다고 해도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그러한 것들이 이 세상을 지배하는 하나의 힘으로써 존재할지는 모르지만, 그럼에도 인간 본연의 순수함과 진정 어린 모습으로써는 도저히 양보할 수 없는 일입니다. 


브라질의 리우 데 자네이루가 현재와 같은 무시무시한 무법천지가 된 이유는 근본적으로 그곳 사람들이 악하기 때문이 아니라 빈부의 차를 비롯한 절대빈곤의 악순환과 부와 권력을 소유한 왜곡된 힘들의 오랜 기득권 행사의 고착화가 부른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만일 올바른 권력이 서고 소수가 비정상적으로 소유한 대부분의 부를 제대로 순환시키는 시스템이 된다면, 리우데자네이루는 그야말로 멋진 도시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세계 3대 미항인 이자 영화 City of God의 배경이 되었던 브라질의 리오데자네이루(rio de janeiro)

 

 

이는 점점 왜곡되고 있는 비정상적 빈부의 격차가 만들어지고 있는 우리의 현실로 돌아와서 생각할 때 리우 데 자네이루와 같은 악몽을 상상하도록 만들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그것이 왜곡된 힘이 바라는 모습일 수는 있겠지만, 결코 우리들 대다수가 바라는 미래는 아닐 겁니다. 


우리의 미래가 왜곡된 경쟁에 의해서 누군가는 무소불위의 부조리한 힘을 소유한 채로 누군가를 지배하는 세상을 원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의문입니다. 과연, 지금과 같이 국민 운운하고 고객 운운하면서 미래의 희망을 말하는 권력자와 대기업 총수가 얼마나 똑똑하고 대단한 인물들인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보여지는 그들의 현재 모습에서 정말로 일반 사람들을 국민이나 고객으로 생각이나 하고 있을지... 그들이 말하는 대로 법과 원칙 또는 시장원리를 정상적으로 지키려 할지... 조금도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그들의 수하로써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감지덕지해야 하는 세상임을 생각하자면...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 보다 더한 현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 모른다는 사실을 우리는 기억해야 하지 않을까요? 어쩌면 지금 우리는 그 무시무시한 현실로 들어가는 문턱에 다가와 있는지 모릅니다. 아니 이미 그 나락 속에 떨어지고 있는지도... 


그렇기 때문에 투표에서의 주권 행사가 더 중요하게 느껴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평소의 깨어 있는 눈과 귀의 중요성을 간과하자는 얘긴 아닙니다. 그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일 테니까요.- 아래 이미지는 인당수 사이트에 올라온 이미지인데, 전파할 만한 내용이라 판단하여 첨부합니다.

 

 

글을 인용하실 경우 따뜻한 댓글(또는 트랙백)과 원문의 출처 및 링크는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_ _)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추천과 RT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iblogger.textcube.com BlogIcon 꼬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번이나 2번이 아니라,
    이제는 7번입니다!

    2010.05.28 14:04
  2. Favicon of http://iblogger.textcube.com BlogIcon 꼬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ㅎ
    요즘 진보신당이 급진화되고 있단 생각이 들어 좋아요.
    민노당의 우경화가 안타까울 뿐이죠.,

    2010.05.28 20:31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 질문이 우습지만,
      어떻게 하면 진보신당의 지지율이 상승할 수 있을까요?
      도무지 답이 나오질 않아요...
      또한 이전 노회찬 대표의 조선일보 창간일 기념회에 참석했던 일에 대해 어떻게 정리가 되었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다음 날 노회찬 대표의 해명을 언뜻 본적이 있는데...
      그리 좋은 느낌을 받지 못했던 기억이...
      물론, 그래도 현재 입장에서 진보신당 만큼 제대로 된 생각과 실천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있어 충분히 공감합니다. 암튼, 진보신당이 기반을 잡을 수 있는 힘은 지지하는 사람들이라도 그 확고함이 물꼬처럼 트여서 널리 널리 퍼지는 것 밖에는 없을텐데...
      우연히 본 거지만, 아나운서 이금희 씨도 노회찬 대표를 지지하더군요... 또 영화배우 박중훈 씨가 노회찬 대표를 형이라 부르는 것도 참 새롭기도 했구요...

      2010.05.28 23:16
  3. Favicon of http://www.elfism.com BlogIcon 엘프화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투표해야지요. 회사사람들도 모두 벼르고 있습니다.
    ....투표일을 6월 3일로 알고 있는 사람이 한명 있긴 했습니다만..쿨럭;;;;

    2010.05.28 23:09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왠지.. 이번 선거가 무언가를 바꿀 수 있는 희망이 되지 않을까...
      내심 기대가 큽니다만... 또 그만큼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

      그래도 엘프화가님과의 모아지는 에너지에 힘입어...
      기분이 전환되는 듯 합니다. ^^*

      좋은 밤 되십시오. 엘프화가님.. (_ _)

      2010.05.28 23:19
  4. Favicon of http://yijuji.tistory.com BlogIcon 꼬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 박찬욱 감독이 입당했다지요.

    사실, 정치, 특히 정당의 제도정치에 대한 이야기는 별로 안하는데
    확실히 지방선거가 되니까, 저도 모르게, 계속 그런류의 얘기만 하고 있네요.
    방금 깨달았어요.

    조선일보껀에 대해서는, 제 기억이 있긴한데, 기억이 불확실해서 말하기 좀 그렇네요. 확실한건 욕좀 먹었죠.

    이번 지방선거 관련하여 이야기를 좀 들어보면
    사회당이나 민노당 지지자들로부터 간극이 느껴지네요.
    저도 반성하지만,
    무어랄까, 민노당이 이번에 대의를 좀 어겼다고
    약점을 잡고 몰아치는 느낌도 들구요.
    진보신당이라고 뭐 그리 잘났다고 말이죠..
    (사실 진보신당도 처음부터 단일화를 거부했던 것도 아니면서, 민노당을 비판한다는게 좀 웃기죠)
    실제로 저도그런식으로 민노당을 비판하거나
    진보신당을 우호하거나 말을 많이 했는데
    일종의 정치적 이해타산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실제로 말도 몇번 들었습니다. 아마 못들었다면, 이런식으로 반성도 못했을 겁니다.

    최근에는 선거법 거부로 레디앙 등에서 댓글을 막아놨는데요
    댓글 막기 전에 댓글들 보면, 확실히
    진보신당과 민노당 사이에서의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사회당이 진보신당 지지한다고 하는데,
    들어보니, 당차원에서의 지지는 아니라고 하네요.

    이번 지방선거 즈음하여, 한가지 느낀 것은,
    진보당의 통합이 그리 바람직한 것은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꼭 통합이 아니라, 경쟁을 통해서, 지지는 넓힐 수 있는 것 같아요.
    어짜피 통합해도 지지율이 올라간다는 보장도 없고
    지지율마저도 통합된다고 할지라도, 그 지지율로는 어짜피 아무것도 못하니까요
    요즘 단일화이슈 때문에 그런 생각은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더구나 노빠들이 진보신당에 대해서 사퇴압박이 쩔더군요.
    노회찬 심상정씨가 단일화한다는 소문도 들고 무척 심란합니다.
    (트위터에서 듣자하면 소문은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만..레디앙 기사를 보면, 그게 아니라서..)

    제가 평소에 정당이야기를 많이 하던 사람은 분명히 아니었는데,
    요즘 확실히 좀 많네요. 그냥 빨리 선거나 끝났으면 합니다.
    저에게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민주당이 완패하고, 진보정당은 완주하고,
    민주당의 반성, 진보정당의 발전 입니다.
    (아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민주당에 대해서 상당히 회의적입니다.)

    2010.05.30 01:08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찬욱 감독도 진보신당에 가입을 했군요.
      어찌 보면 민노당 보다는 사람들과의 관계 또는 인지도 면에서 진보신당이 좀더 가깝게 느껴지는 건 사실인듯 합니다.
      최근 민노당 이정희 의원의 모습에 관심을 갖게되었습니다만...

      저또한 민주당은 대안이 되질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천을 하는 척이라도 한다면... 물론 국참당 역시 좌를 말하는 듯 하면서 속빈강정 같아서...
      지난 정권이 잘만했어도 지금과 같지는 않았을 테니까요.
      적어도... 정권은 내줬을지언정 총선에서까지 처절한 패배로 돌아오지는 않았을 텐데... 우롸질... -.-;

      어떤 지지할 만한 세력에 대해 심도있는 고민을 하고 있는 꼬뮌님의 모습 좋아 보입니다. 최소한 저보다 훨 낫다고... ^^;

      2010.05.30 19:37
  5. Favicon of http://yijuji.tistory.com BlogIcon 꼬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주절주절 쓰다보니, 질문에 답변을 못했네요.;;
    예전에 트위터에서 오세훈과 한나라당을 보고서 드립쳤더니
    드립치지말고 긴 호흡을 가지라더군요.;
    분명한건 당장에 무언가 한다는건 아니라는 긴호흡을 가지고 해야하는 거겠죠?
    또 트위터에서 누군가는
    왈가왈부 말라고, 진보 죽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그렇겠죠??

    제가 종종 틀짜기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
    아마도 우리는 틀을 새로 짜야할테죠
    주어진 틀 혹은 그들이 제시하는 틀이 아니라
    우리는 우리의 틀을 짜야하고
    그것은 근본적인 것부터 새로짜는 그런 틀이어야 할테죠
    진보당이 지방으로 가고 지역으로 가서
    구조부터 이야기하고, 정공법으로
    천천히 균열을 내주었으면 합니다.
    그러면 중앙에 휘둘리지 않는, 자치공간이
    물리적 공간으로써 상징적 공간으로써 언설의 공간으로써 문화적 공간으로써
    탄생하지 않을까요. 그러면 그게 시작일테죠.

    민노당 가입교사 사건에 대해 성범죄 교사 맞처벌이 아니라
    교사와 공무원의 정치활동 보장을 이야기하고
    선출된 인물의 당위에 대해 단순히 투표율 하락에 대해 이야기 하는것이 아니라
    투표율 하락을 낳는 빈부격차를 이야기하고
    여당독재에 대해서, 야당의 여당견제론이 아니라,
    중선거구제와 비례대표확대를 이야기하고
    토목공사에 대해서, 단순히 실현가능한 복지가 아니라
    부유세와 누진세를 이야기하고
    독재정권에 맞서는 민주주의가 아니라
    돈에 팔리는 민주주의를 말해야 할텐데.
    그것이 1번이냐 2번이냐가 아니라, 7번인 이유일텐데..
    이미 상당부분 그런 말을 하고 있지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ㅜ

    확실히 진보신당이 끌어들여야할 이들은
    젊은층일 겁니다.
    진보신당도 그래서 꾸준히 20대 세대론을 이야기하고 있고 분투하고 있을텐데
    단적으로 말하자면, 젊은층의 정치세력화일텐데.
    혹자가 이야기하더군요. (그 이야기가 정확히 기억안나므로, 제 나름대로의 해석대로 이야기하자면)
    정치세력화에 필요조건이 자긍심을 갖게 하는 것이라더군요.
    젊은층에게 부족한것은 자긍심일지 모릅니다.
    이들은 스스로를 '잉여'라고 조소하는-
    기성세대의 근면으로 얻어진,
    풍요의 산물, 시대의 잉여물,
    이니까요.

    2010.05.30 01:32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세대라는 것이 정적인 성격은 아닐테지만,
      어쨌든 신세대들에게 어떤 꿈을 부여하고 세상에서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성찰있는 의미의 부여가 중요한 요소라고 늘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세상이라는 것이 이렇게 저렇게 얽히고 섥혀
      챗바퀴 또는 어떤 톱니바퀴처럼 서로 오밀조밀하게 연결되고 서로 얽혀 있기 때문에... 쉽게 뭐다라고 말하기 쉽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사람으로 사람답게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그 의미라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상의 왜곡된 힘은 이를 방조하거나 조장하려 들지요... 어떤 말 잘듣는 예속된 인간이랄까요? 그런...

      사실, 기성세대들도 결국 먹고 사는 삶의 굴레가 가장 큰 정치적 사안에 대한 무관심으로 이어지게 하는 원인일 겁니다. 어떤 헤게모니와도 같은 틀 속에 갇힌 신세나 다름없죠. 그것을 보고 자란 신세대야 더 말할 필요가 없을 겁니다.

      그렇게 대학은 취업을 위한 직업훈련소가 된 걸테구요... 교수들 또한 밥벌이라는 명목하에 학생... 아니 돈되는 아이들을 데려오기(결국 자신의 돈벌이를 위한) 위한 영업사원이 된 것이지 않나... 참 자조스러운 얘기죠. 흐

      2010.05.30 19:45
  6. Favicon of http://yijuji.tistory.com BlogIcon 꼬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몰랐는데, 댓글 달기 버튼을 누르고 나니까 참 길게도 썼네요.

    2010.05.30 01:33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일입니다. ^^;
      이런 소통이 더욱 필요하다고 봅니다.
      또 누가 알겠습니까?
      이런 대화의 교류와 확장이
      꼬뮌님께서 생각하시는
      좋은 세상을 향한 실천적 행위로 이어지는
      어떤 전조가 될지... ^^*
      ㅋ 사실 저의 바램이기도 합니다.

      2010.05.30 19:46
  7. Favicon of http://yijuji.tistory.com BlogIcon 꼬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여전히 답변이 안된것 같네요.
    어떻게 하면 지지율이 오를까요.
    교회는 어떻게 이렇게 확대될 수 있었을까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가지 갖는 생각이라면,
    문화를 창출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젊은층의 문화
    그래서 그들간의 교류, 확산, 자치, 그것을 할 수 있는 문화 말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런 것을 위한 공간이 종종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주로 서울에 위치한.
    주로 술집 같은 곳들.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 아래, (거기서 살고 싶더군요)
    등등
    그것들의 성공을 믿기는 하지만, 그들이 분투하고 있겠다만,
    그래도 여전히 잘 모르는 사람이 많고, 그것들은 그것들대로 분투하기로 하고

    진보신당 (혹은 진보정당)이 하다못해, 티셔츠라도 만들어 팔면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기성의 티셔츠와 비교가능하다면 안되겠지요.
    아주 매력적이면서, 혁명적인, 티셔츠.
    (가령 유명예술인이 디자인해도 좋고, 무명의 진보정당지지자가 해도 좋고, 일반인이 직접 디자인해도 좋고
    한두개의 디자인만 만들어도 좋고, 수 많은 디자인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그 한낱 티셔츠라도 그것들을 즐겨입는 이들이 생겨나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진보정당은 무한히 희망적이라고 믿어의심치않습니다.

    아니라면, 진보정당이 돈이 많다면, 예술대학 같은거 지어도 멋질텐데, 그건 그저 꿈이고, 작은 학교라도 운영한다면 멋질겁니다. 그러니까, 특강같은걸 하는 시민인문학교? 물론 이런 학교들도 없는건 아니죠.. 이런것들이 보다 선명성을 갖기를 희망하긴 하는데.. 좀 더 멋진건 없을까요. 새로운 실험을 하는 겁니다.

    프랑스에서도 성공하지 못한 사례라고 들었습니다만, 교도소에서 자본론을 강의한다던가?

    흠. 진보정당들이 공약으로 내거는 것들을
    어떤식으로든 일부공약들을 (한개의 공약이라도)
    진짜로 이행하는 겁니다. 국회의원이 있든 없든, 정권을 얻든 못었든.
    이를테면
    (아, 왜 진보정당들은 돈이 없는걸까요..무어라 상상하기도 힘드네요)
    심상정 그녀가 값싼 기숙공간을 20대에게 공약했다면
    경기도 내에 단 한곳이라도 단칸방 몇개라도, 값싼 공간을 제공하는 겁니다
    (그녀가 제공할수 있는 방이 얼마 없으니, 그냥 인원제한없이 아무나 들어와 살라고 해도 좋을듯요)
    그래서, 진보당의 공약은 얼마든지 이행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겁니다.

    흠..
    이만 줄일게요.ㅜ 주절거려서 죄송요.

    2010.05.30 02:05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 아주 좋은 말씀입니다.
      실천가능한 공약...
      그것도 진보신당이 운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힘의 확보를 위한 계획...
      이것을 구체적으로 준비하여 노회찬 대표나 진보신당의 당원들에게 전달한다면.. 좋을듯 한데요..
      아주 멋진... 제가 바라던 답변입니다.
      정말 멋진걸요.. ^^;

      길고 정성과 진솔함이 깃든 소통의 말씀
      정말로 고맙습니다. 그래서 꼬뮌님을 좋아할 수 밖에 없네요.. ^^* (_ _)

      2010.05.30 19:49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86)
디지털이야기 (885)
생각을정리하며 (366)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5)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8)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22/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