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 안다고 자신할 수 있을까?!!

그냥 2016. 5. 31. 22:26 by 그별 그별

Share |

자역학의 대가였던 리차드 파인만(Richard P. Feynman)은 "양자역학을 완벽히 이해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했습니다.(I think I can safely say that nobody understands quantum mechanics.)


20세기 최고의 물리학자로 일컬어지는 그가 자신이 연구했던 전문 분야에서 조차 모른다고 말했다는 사실은 앞으로도 오랜 시간 동안 회자될 만한 명언 중 명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워낙 위트 있기로 소문난 그였기도 하거니와 천재의 머리 속에서 어떤 의도를 하고 있었을지 가늠할 수는 없겠지만 말이죠.


이미지 출처: www.azquotes.com



그런데, 우리들은 너무 쉽게 안다고 하는 착각에 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범부들에게 어설픈 앎이란 나락으로 빠져드는 위험한 행위입니다. 톰 소여의 모험으로 유명한 작가 마크 트웨인은 이렇게 말했죠. 


우리가 잘못된 길에 빠지는 이유는 단지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라 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시대라서 한 가지 정보로도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요즘은 눈에 띄는 몇 가지 사실들에서 정말이지 리차드 파인만이나 마크 트웨인과 같은 저명한 인사들이 아니더라도 안다고 자신할 수 없겠다는 생각을 떨치기 어렵습니다. 그런 면에서 배우면 배울수록 모르겠다는 말은 어쩌면 인간으로서는 너무도 당연한 귀결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네트워크 시대 이전, 1대 다수의 형태였던 과거 방송 미디어는 왜곡을 생산하기 딱 좋은 시스템이었음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의도하던, 의도치 않던... 방송이나 언론에 권위 좀 있다는 이가 나와서 한마디 하고 나면 그것이 답이 되던 덜떨어진 시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구시대 미디어의 속성은 현재도 그리 변한 것 같진 않습니다. 몇 해 전 보았던, 사기 행각을 무슨 엄청난 정보인양하는 모습에서는 실소를 금할 수 없었습니다. 달마대사 그림(달마도)에서 알파파가 나온다나 어쩐다나 하던...


이미지 출처: kosiita-seitai.com

※ 본 이미지는 상기 내용과 무관합니다.



말이 좀 쌔게 옆으로 흘렀습니다만, 최근 접하게 된 "닭도리탕"에 대한 이야기나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에 대한 비유에서 논란은 있다 하더라도 우리 인간이 사유하는 사실들을 과연 안다고 할 수 있는 건지 되돌아보게 합니다.

생뚱맞은, 낙타 바늘구멍 통과하기는 누가 만들었나?


특히, 닭도리탕에 대한 일본어 위키피디아 내용을 (구글 번역기로 번역하여) 참고해 보면 얼마나 재밌는지 아주 허탈할 지경입니다. 대체 닭도리탕이 일본말이라는 국립국어원은 뭘 하는 곳이고 누굴 위한 곳인지 아리송합니다. 게다가 이를 근거 삼아 부화뇌동[각주:1]하는 이들을 보면 ㅉㅉ 뭐~ 그런 예가 한 두 가지겠습니까마는...


아래 링크를 따라가셔서 구글 번역기로 한번 번역해 보시면 무슨 말인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이미지 출처: alumpofsugar.wordpress.com



일본 위키피디아에서 설명하는 닭도리탕


그럴듯함을 경계해야 한다는 생각을 자주 언급하게 되는데, 다시 한번 새겨야 할 덕목이라고 더더욱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1. 한글 맞춤법 프로그램들도 죄다 닭볶음탕이라네요~ 젠장~! 이건 대체 무슨 막장 도돌이표도 아니고... [본문으로]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86)
디지털이야기 (885)
생각을정리하며 (366)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5)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8)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21/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