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아래한글2010 살펴보기(한컴오피스2010 베타 테스트. 세번째)

 

★★★ 한글과컴퓨터 CBT의 우수 사용기로 선정되었습니다.★★★


아래한글2010(이하 한글2010)에 대하여 지나번 글에서는 메뉴에 대한 내용을 중점으로 살펴보았는데, 이번엔 세부적 기능들에 대한 내용을 한글2010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도움말 기능을 기본적으로 활용하고 필요에 따라 기존의 한글2007과 한컴오피스2010이 촛점을 맞추고 있는 MS오피스2007의 워드를 비교하며 좀 더 심도 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말씀드릴 사항은 한컴오피스2010 패키지 자체가 MS오피스에 견줄 그야말로 오피스 패키지로서 상당한 접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지만, 다른 프로그램 보다 한글2010에 보다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이유는 아무래도 가장 대표되는 소프트웨어이고, 한컴오피스2010을 구매할 사용자 보다 아무래도 한글2010에만 관심을 두고 구입하겠다는 사용자가 많을 것을 감안하였기 때문이며, 이는 한글과컴퓨터가 한컴오피스2010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문서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한글과컴퓨터 한글 2010은 보다 쉽고 효율적인 문서 작성을 지원하는, 한국의 대표 워드프로세서라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물론 베타테스터에게 부여된 미션이 글로 게재하는 경우 5번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번 글까지 하면 3번째가 될것이고, 나머지 두번에 걸쳐 아직 소개하지 않은 스프레드쉬트 프로그램인 "넥셀2010"과 "슬라이드2010"에 대하여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번 출시될 한컴오피스2010에서 가장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이라 생각되는 부분은 호환성입니다. 특히 MS오피스에 촛점을 둔 호환성은 주목할 만합니다. 물론 100% 완벽한 호환성은 아니지만, 일부 기능을 제외한 대략적 호환성은 아주 우수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중심에 한글2010이 있는데요. 한글2010이 얼마나 MS오피스 문서들의 호환성에 주안점을 두었는지는 한글2010에서 문서 불러오기를 해보니 좀 더 알 수 있었습니다.

 

▲ 한글2010 호환 가능한 문서들 캡쳐 이미지

 

 

그 중 재밌는 사실 하나를 발견했는데요. 한글2010에서 파워포인트 파일을 거의 완벽하게 불러와 편집할 수  있다는 겁니다. 기존 한글2007에서도 제공되었던 기능이긴 하나 호환성의 완성도를 보자면 2007은 시도의 수준이고, 2010은 거의 원본에 가까운 형태로 불러와 편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확실히 다릅니다.


이는 *.ppt 또는 *.pps의 파일들을 50~90% 이상 파워포인트에서 만들어진 형태 그대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한글2010만으로도 필요할 경우 파워포인트 없이도 요긴하게 대처하여 활용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또다른 재밌는 사실 하나는-필요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또는 제품의 개별적 마케팅을 감안하였기 때문이라는 사실로 인해 할 수 있어도 하지 않았겠지만- 정작 MS오피스2007 내의 워드에서는 파워포인트 파일을 열 수 없습니다. 아예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 완벽하지는 않지만, 한컴오피스2010은 패키지 내의 프로그램 간 상호 호환성도 고려한 흔적을 엿볼 수 있으며, 이는 사용자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이라는 측면이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 한글2010에서 파워포인트 파일을 여는 모습 캡쳐 이미지

 

▲ MS워드2007에서 파워포인트 파일을 강제로 열 경우 모습 캡쳐 이미지

 

 

문서 호환이라는 측면으로써 워드프로세서 기능의 확장이라 할 수 있는 xml문서의 지원에 있어서도 한글2010은 좀더 사용자 친화적인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MS워드2007(이하 워드2007)에서도 xml문서를 지원하지만 눈에 잘 띄지도 않을 뿐 더러 이것이 무엇을 하는 건지에 대해 조차 일반적 사용자들은 알기 쉽지 않은 형태로 되어 있는데, 한글2010은 이를 많은 부분 해소시키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이 부분에 있어서 보완되어야 할 사항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노력과 앞으로 보여질 가능성은 충분히 지켜볼만 하다고 봅니다.

 

문서의 특성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정보보호라는 관점에 있어서도 한글2010은 진일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로 공인인증서를 활용한 문서의 암호화와 CCL(Creative Commons License) 표기를 문서 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한 부분은 중요한 정보를 다루는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무엇 보다도 한글2010의 강점은 프로그램의 속도에 있습니다. 특히, MS오피스2007의 경우 그 무거움은 익히 잘 알려져 있는데요, 저의 경우 글씨 편집을 위해 글씨체를 선택하려 하면 적어도 수십 초 이상은 기다려야 하는 상황을 맞이해야하는데, 동일한 조건(글씨체의 수)에서 한글2010은 바로 즉시 반응을 한다는 점은 아주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첨부한 동영상을 보시면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일 테지만, MS워드 아니 MS오피스 전반의 속도가 얼마나 느린지를 다시한번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한글오피스의 속도가 또한 얼마나 빠른지를 새삼 비교가 되실 겁니다.(동영상의 크기가 작으니 화면을 확대하여 보시면 더 좋을 듯 합니다. ^^)

 

▲ 글씨 편집에 대한 속도 비교 동영상

 

위 동영상에서 보여드리지는 못했습니다만, 글씨들에 블럭을 설정하고 글씨체 편집을 위한 클릭 후 마우스로 글씨체들을 바꾸어 가면서 문서 상에 글씨체들이 변하는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이 역시 속도가 MS의 그것을 훨씬 능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글씨체의 확인을 위하여 저는 별도의 폰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이것을 해보니, 앞으로는 한글2010만으로도 글씨체가 어떤 모양인지 확인할 수 있는 훌륭한 대체 프로그램이 될 수 도 있겠구나 싶을 정도입니다.

 

 

다음으로 한글2010에서 기존의 한글2007과 어떠한 기능의 개선과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는지 도움말에서 언급된 내용을 첨부합니다. 본 내용을 확인하면 전반적인 한글2010의 추가된 기능이 무엇이고 어떻게 개선되었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더불어 아래 한글2007과 한글2010의 기능을 비교한 표를 함께 올립니다.

 

 한/글 2010 새로운 기능

 

한/글 2010은 윈도우용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입니다. 한/글 2010은 기존의 한/글과는 다른 사용하기에 편리한 새로운 모양과 더욱 강력해진 문서 편집 기능을 제공하므로, 문서 편집 작업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기존 한/글 사용자가 한/글 2010을 사용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도록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이전 판 한/글을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만일 지금까지 한/글을 써 왔다면 보다 나아진 한/글 2010에 만족하실 것입니다.

더욱 쉬워진 UI와 강화된 문서 편집 기능을 갖춘 한/글 2010은 초보자에서 전문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문서 작업에 있어 최적의 작업 환경을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워드 프로세서가 될 것입니다.

 

 호환성 강화

■ 문서 호환성 개선

 MS 워드 문서와의 호환성을 크게 강화하였습니다.

[호환 문서] 기능은 한/글2010에서 MS 워드 및 하위 버전 한/글과 호환이 보장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호환 문서]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기능을 설정한 다음 문서를 작성하면 프로그램 간 호환되지 않는 기능은 메뉴와 대화 상자에 사용할 수 없음을 표시해 줍니다. 표시된 기능은 피해서 문서를 작성 할 수 있으므로 한/글2010을 사용하더라도 다른 프로그램 및 하위 버전의 한/글과 호환되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호환 문서]를 설정하고 사용하면 한/글2010에서 다른 프로그램의 문서를 불러오거나 저장할 때 문서의 레이아웃이 변경되지 않도록 동작 방식이 다른 기능에 대한 동작 변경과 호환되지 않는 기능에 대한 동작 숨김을 지원합니다.

  

OOXML 불러오기/저장하기 지원

 OOXML(Office Open XML) 지원을 통해 타 포맷에 대한 문서 호환성을 강화하였습니다.

국제 표준인 Open Office XML 표준 문서 양식을 준수함으로써 워드 2007 DOCX 파일과의 호환성을 강화하였습니다.

OOXML 지원으로 OOXML 형식을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저장한 문서 양식을 불러올 수도 있고, 반대로 한/글 2010에서 OOXML 형식으로 문서를 저장해 OOXML 형식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문서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새로운 프레임 적용

 기존의 툴바 구조를 툴박스 구조로 변경하였습니다.

한글과컴퓨터오피스2010에선 자주 사용하고 있는 기능 아이콘을 담고 있는 툴바를 툴박스 형태로 변경하여 이전판 툴바 형태 보다 상대적으로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툴바보다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툴바의 단점인 좁은 세로 폭과 단순 메뉴 나열을 타파해 연관 기능을 적절히 그룹핑할 수 있게 되었고, 자주 사용하는 중요 기능에 큰 사이즈의 아이콘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어 사용성이 높아졌습니다.

툴박스를 사용하며 툴바에 비해 공간은 넓어 졌지만 기본 도구 상자, 서식 도구 상자, 도형 탭를 합친 크기와 거의 유사한 크기로 툴박스를 구성 하여 편집 영역을 줄이지 않아 편집 작업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편집 영역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 창, 툴박스 등 필요 없는 메뉴는 접기 아이콘을 눌러 접어놓을 수 있어 단축키를 주로 사용하는 고급 사용자의 경우 최대한의 편집 영역을 확보하여 문서를 편집 할 수 있습니다.

메뉴의 기능 순서를 최적화했습니다.

이전 판에서 제공되던 기본 메뉴를 기능의 연속성과 유관성을 고려해 재구성하여 통합된 오피스 프로그램에 맞게 최적화 하였습니다.

  

실 시간 미리 보기 기능 추가

 선택한 기능을 미리 확인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선택한 기능이 편집 중인 문서에 어떻게 적용될지를 사용 중인 편집 문서에 그대로 적용하여 보여주는 실시간 미리보기(Live Preview) 기능을 제공합니다.

속도감 있는 문서 편집을 위해 시스템의 사양이 낮은 경우 [환경 설정]에서 [실 시간 미리 보기] 기능을 끄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미지 꾸러미 제공

 쉽고 빠르게 수준 높은 문서를 만들 수 있도록 미려한 이미지 꾸러미를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머리말/꼬리말 마당], [표 마당], [글맵시 스타일], [메모 스타일],[차트 스타일] 등 전문 디자이너가 만든 양식이 들어있는 다양한 이미지 꾸러미를 제공하므로 이를 문서에 적용해 빠르고 쉽게 멋진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차트 스타일 강화

 차트에 다양한 색상 톤과 스타일을 적용하였습니다.

테마 색상을 사용한 다양한 색상의 차트에 [그림자, 네온, 옅은 테두리] 기능을 혼합하여 만든 다양한 스타일을 추가하였습니다.

차트 갤러리에서 차트 효과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어 차트가 포함된 문서 편집이 좀 더 편리해 졌습니다.

  

색상 팔레트 사용 방식 개선

 [색] 대화 상자를 개선하였습니다.

색상 팔레트에서 색상을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팔레트를 개선했고 기본 색상 제공을 늘려 사용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다른 색] 대화 상자에서 색깔을 지정하기 쉽게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여 예전 [색] 대화 상자 보다 향상된 사용자 편의를 제공합니다.

  

한글과 컴퓨터 사전 개선

 발음을 입력하여 원하는 단어를 검색하는 [발음으로 찾기]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원하는 단어의 스펠링을 정확히 모를 때 입력 창에 발음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발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독음 검색하여 근접 단어까지 포함해 검색 창에 띄워줍니다.

단어 학습이 쉽도록 [단어장]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단어 검색 후 단어장으로 옮기고 싶을 때 [단어장에 등록]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단어를 [단어장]에 복사해 줍니다. [단어장]을 사용해 단어 습득을 더 빠르고 쉽게할 수 있습니다.

이외 사전을 단축키로 호출할 수 있도록 단축키 지정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원하는 단어에서 지정 단축키를 누르면 한글과컴퓨터 사전이 실행되며 단어의 뜻이 검색 창에 나타납니다.

  

바탕쪽 개선

 바탕쪽 사용 방법을 직관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바탕쪽] 대화 상자에서 여러 가지 기본 값을 설정해 [바탕쪽]을 만들던 기존의 방식에서, [바탕쪽]을 만든 다음 [바탕쪽] 툴박스에서 관련된 기본 값을 설정할 수 있도록 기능을 변경했습니다.


 편집 기능 강화

표 안 숫자 자동 자릿점 기능 추가

 표 안에 입력되어 있는 숫자에 세자리 수마다 자릿수를 넣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영역을 <F3>으로 블록 설정한 다음 [표- 1,000 단위 구분 쉼표-자릿점 넣기]를 선택하면 영역에서 숫자에만 구분 쉼표(,)를 삽입해 줍니다.

  

블로그로 올리기 기능 추가

 작성한 문서를 블로그로 바로 올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익숙한 한/글을 사용하여 멋진 문서를 작성한 다음 [블로그로 올리기] 기능을 사용해 현재 작성 중인 문서를 설정한 블로그에 올릴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개체 설명문 기능 추가

 선택한 개체를 설명을 기재할 수 있도록 [개체 설명문]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체에 대한 설명을 문서 작성자인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기재할 수 있습니다. 음성 지원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개체 정보를 소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할 대 해상도룰 낮춰 그려 속도 개선

 그림 파일이 많이 들어 있는 문서도 빠르게 읽어 들일 수 있습니다.

그림 파일이 많이 들어 있는 문서를 스크롤하며 볼 때 문서 안에 포함된 모든 그림을 한 번에 읽어 들이지 않고 스크롤이 멈춘 시점에서 그림을 불러오도록 처리하여 그림이 다량 포함된 문서의 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동일 스타일 이름 있을 때 기존 스타일 유지

 끼워 넣기 할 때 동일한 이름의 스타일이 있어도 이를 유지시켜 줍니다.

문서를 [끼워 넣기] 할 때 대상 문서와 원본 문서에 값은 틀리지만 동일한 스타일 이름을 가진 스타일이 있으면 대상 문서는 원본 문서의 스타일 값을 따라가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대상 문서의 스타일을 유지 하고 싶다면 [스타일 유지] 기능을 켜고 사용됩니다.

[스타일 유지]를 켜고 사용하면 원본 문서에 끼워 넣는 대상 문서의 스타일을 모두 유지 시켜 줍니다.

 

 글자 겹치기 개선

 [글자 겹치기]를 사용하여 만든 글자가 올바르게 보이지 않던 문제를 개선하였습니다.

겹쳐진 글자를 편집 화면에 삽입하기 전에 어떻게 보일지 먼저 확인할 수 있는 [미리 보기] 기능을 제공하는 등 [글자 겹치기] 기능의 UI를 개선해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그 외, [글자 크기 조절] 기능을 넣어 겹쳐 쓴 글자 중에 안에 들어가는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림 관련 기능 추가

 다양한 그림 효과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림 효과] 기능을 추가하여 그림의 테두리에 [그림자, 반사, 네온, 옅은 테두리] 기능을 삽입하여 그림 테두리를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넣어 그림을 강조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림 테두리를 손쉽게 넣을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림 스타일]을 추가하여 한 번 선택으로 액자 효과처럼 보이는 그림 테두리를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외에 [그림 바꾸기] 기능을 열림 상자에 [그림 바꿈]으로 올려 사용이 편리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기 기능 강화

도형 관련 그리기 조각 추가

 다양한 도형 관련 그리기 조각을 추가하였습니다.

사용자가 문서를 편집할 때 다양한 도형을 사용할 수 있도록 [그리기마당]에 도형 관련 그리기 조각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도형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말풍선, 화살표 등 다양한 도형을 [그리기마당]에서 골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체 이동 안내선 기능 추가

 개체를 옮길 때 수직, 수평 안내선에 맞춰 정확하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개체를 이동할 때 수직, 수평의 안내선이 나타나 정확한 위치에 개체를 이동할 수 있도록 보여줍니다.

개체가 눈금에 맞춰 이동하고 풍선 도움말로 개체 위치 정보를 보여주므로 선택한 개체를 간격에 맞춰 이동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 기능 강화

개인 정보 보안 기능

 문서의 내용 중 보안이 필요한 곳을 사용자가 설정한 문자로 대체해 처리할 수 있는 개인 정보 보안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영역을 지정하거나, [찾기] 기능을 사용해 찾은 부분을 특정 문자로 치환할 수 있어 부분적인 문서 보안에 효과적입니다.

암호 기능과 되돌리기 기능을 사용하면 개인 정보 보안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 기능

 문서의 내용 중 보안이 필요한 곳을 사용자가 설정한 문자로 대체해 처리할 수 있는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영역을 지정하거나, [찾기] 기능을 사용해 찾은 부분을 특정 문자로 치환할 수 있어 부분적인 문서 보안에 효과적입니다.

암호를 설정하지 않고 보안 문자로 즉시 치환할 수 있어 빠르고 강력하게 일부 문서 내용을 보안 설정할 수 있습니다.

 

www.haansoft.com


 

대략 한글2010에 대하여 살표보았는데요, 제가 본 한글2010은 이전의 한글과는 많은 부분 차이가 느껴질 만큼 새로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아쉬운 점은 20년이라는 세월 속에서 아래한글의 변모가 일끌어가는 모습에서 이끌려 가는 모습이랄까... 그런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더구나 상대로 은연중 지목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차기 프로그램도 아니고, 한글2007에 비교되어야 하는 프로그램임에도 그에 기준을 두고 있는 것이 못내 아쉬웠습니다. 물론 그간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다는 것을 알기에... 그리고 지금 많은 부분 보완되어 가고있으며, 그 발전 가능성 아니 다시 한글의 위상이 높아질 수 있다는 믿음이 한글2010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은 작은 위안입니다.


얼마 전 우리의 문자 한글이 어느 나라의 문자로 채택되었다는 뉴스를 들은 적이 있는데, 우리의 대표 워드 프로그램인 한글이 전세계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생각은 정말로 자세하고 명쾌하게 프로그램들의 내용들을 다루고자 했는데, 함량 미달이란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많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한정된 시간 안에 이런 저런 모든 것을 확인하기기 쉽지 않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시간의 부족이란, 능력과 비례하는 것이라서 부여된 시간 내에 질적인 부분까지 섬렵하기란 정말 어렵네요.. ^^

 

다음 한컴오피스2010의 포스팅은 한글과컴퓨터가 야심차게 준비했다고 하는 파워포인트에 대적할 "슬라이드2010"과 엑셀과 견줄 "넥셀2010"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엔 기대해 달라는 말은 못하겠습니다. ^^

 

길기만한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9901.textcube.com BlogIcon J-m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군요.

    2009.10.18 16:27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존의 기능에 비해서는 정말 MS가 지닌 기능들 대부분을 갖추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아직도 보완해야할 사항들은 많아 보입니다.
      하지만 아쉽다는 건... 부족한 것도 부족한 거지만, 어느 특정 프로그램에 모든 촛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도.. 좀 그렇습니다. 그것도 이전엔 자기만의 색깔이 충분했고, 이를 추종했던 그 프로그램과 위치가 뒤바뀌어 그것을 뒤따르고 있다는 것에서는... 그렇더라도 어쩔수가 없습니다. 이런 말을 하고 싶지 않은데..^^
      팔은 결국 안으로 굽는 거 같습니다. 이런 거야.. 뭐 괜찮죠? ^^ 냉철할 때는 그러하겠습니다.!!

      2009.10.18 21:24 신고
  2. Favicon of http://paper34.tistory.com BlogIcon 종이술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 좋은데 자잘한 버그좀 없앴으면 좋겠어요 ㅠㅜ;
    2007은 쓰다가 날려먹은적이 한두번이 아니라서요

    2009.10.18 23:58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야 될텐데요..
      긴 시간은 아니지만, 베타버전을 사용해보면서 종이술사님이 말씀하신 정도의 큰 버그는 아직 없었습니다.
      저또한 좀 더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이 되어 출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2009.10.19 09:59 신고
  3. Favicon of http://oseb.textcube.com BlogIcon oseb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편리성을 많이 강화시켰네요.
    불러오기 스샷보니 파일 포멧을 바꾸지 않은 것 같은데 다행입니다.
    파워포인터를 편집할 수 있게 한 것은 재밌는 기능이군요.
    이번 2010 버전은 이렇게 공개 베타 테스트도 거치고 나름 적극성이 보입니다.
    프리뷰 잘봤습니다.

    2009.10.19 08:50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부족한 글 좋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파워포인트를 기존의 한글2007에서도 지원은 했었는데, 알려지진 않았습니다. 이유는 호환성이 약했기 때문에 한글과컴퓨터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 2010버전에서는 그나마 많은 부분 보완이 된 듯 합니다. 물론 더 완성도가 높아져야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3D 편집을 할 수 없다는 것과 그라데이션의 호환에 문제가 좀 있어 보입니다.^^

      2009.10.19 10:03 신고
  4. Favicon of http://rin-i.com BlogIcon 린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래도 office 전체보다는 한글 2010에 가장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저는 한글 2007에서 지원하지 않던 open type truefont(*.otf)를 한글 2010에는 지원하는지 궁금해요. 이것 때문에 MS Word를 줄곧 사용했는데 말이죠..;

    앞으로 서서히 한글 2010이 개선되어 나오겠죠?

    2009.10.19 09:01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베타버전에서는 otf파일을 지원하지 않네요... -.-;
      한글과컴퓨터사에 건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린이님 처럼... 한컴오피스 전체 보다는 한글에 관심이 많습니다. ^^

      2009.10.19 10:05 신고
  5. Favicon of http://popeye.textcube.com BlogIcon Popey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정말 자세히도 ... 포스팅 하셨네요. 한글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2009.10.19 10:23 신고
  6. Favicon of http://hanseongmin.kr BlogIcon 한성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너무 포스팅 잘 하셨네요...
    거기에다가 동영상까지..
    한글 2007보다는 많이 기능적으로 개선 보강이 된 느낌이 드는데요...^^

    2009.10.25 21:16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유...한성님, 부끄럽습니다..^^
      좋게 봐주신 거라 생각하겠습니다. (_ _)
      이번 클로징 베타 테스트를 통해서 많은 버그가 개선되고 기능의 보완을 통해 더욱 멋진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으로 재 탄생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물론 말씀하신 것처럼 이번 2010버전은 직접 테스트를 하면서 느낀 개인적 생각은 좀 기대할만 하다는 겁니다.
      또다른 멋진 한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한성민님 (_ _)

      2009.10.25 22:45 신고
  7. Favicon of http://www.cyworld.com/ozarka BlogIcon 행복한구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좀.. 기존 MS 오피스와 너무 비슷하단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ㅠㅠ
    물론 MS 오피스가 보기 좋고 아기자기한 느낌은 있지만 그래도 너무 비슷하단 느낌이;
    어쨌든 포스팅 잘봤습니다^^

    2009.12.27 14:45 신고
    •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 발짝 늦게 그저 따라가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타켓이 경쟁사의 차기 제품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버전에 있다는 것이 아무래도...

      고맙습니다. 행복한구우님.. (_ _)

      2009.12.27 20:54 신고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78)
생각을정리하며 (365)
디지털이야기 (885)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3)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3)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8/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