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

내가 지불한 돈으로 만든 이익인데도?!!

 

업들이 벌어들이는 이익은 과거 좋은 기업을 판단하는 가장 큰 기준이었습니다.

아니 현재도 그건 유효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기업들의 생각도, 기업을 바라보는 우리들의 생각도 이젠 변화되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업이란 조직도 결국은 해당 업종이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기업의 구성은 사람이 중심이라는 사실을 생각할 때... 또한 그 사람은 또다시 어느 기업엔가 소비자라는 측면에서는 더더욱-

 

과연 부가가치를 높이고 많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궁극적인 기업의 목표가 되어야 할까요?

가끔 들려오는 몇몇 기업들의 경영성과에 대한 발표들을 듣고 있자면 때때로 어떻게 저런 이익이 가능할까를 생각하게 됩니다. -실제 그기업들이 거래를 하면서 우리 이만큼 남는다고 하면 거래가 성사될 수 있었을까 싶으면서 또한 그렇다면 그 거래에서 거짓 아닌 거짓을 행해야 했을 것이란 생각도 듭니다.- 더구나 그 기업들의 이익이란 결국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의 주머니로부터 창출된 이익일 것이고, 이를 기준으로 생각하자면 그만큼 소비자는 금액을 더 지불한 셈입니다. 기업이 돈을 잘 벌었다는 것이 소비자 입장에서 기분 좋은 일은 분명 아니란 얘깁니다. -부가가치에 대해 두가지를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부가가치라는 것이 결코 돈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데도... 우리들은 그렇게 당연히 이해하게 되었다는 점과 두번째는 부가가치의 의미가 여러가지로 부여될 수 있음을 이미 알고 계신 분들께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가 단순히 돈벌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어의적 해석은 그것에 한정한다는 점입니다. 불필요하게 너무 구체적으로 말씀드린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만... -

 

개인적으로 어느 날인가 모 보험사의 메일을 받고 웹사이트를 방문하게 되었는데, 우연찮게 눈에 띈 그 보험회사의 전년도 당기순이익은 무려 5천2백억을 넘기고 있었습니다. 보험회사들이 광고를 할 때 보면 있는 거 없는 거 모두 줄 것처럼 하면서 저렇게 이익을 내고 있는 것을 보니 내가 낸 보험료에 엄청난 무언가가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기분도 묘하고 씁쓸했습니다. -기업의 이윤추구는 당연한 것이고 마케팅이란 원래 그런 것이다라고 한다면야... ^^; -.-' -

 

심심찮게 자랑삼아 언론보도로 흘리는 각 대기업들의 이익율에 대한 내용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그보다 문제는 이러한 기업들의 이익에 대해 바라보는 시각들이 "오~ 돈 잘 버는 좋은 회사"라는 일반적인 생각들입니다. 만일 그러한 생각이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서라면 그 논리대로 뭔가 그럴 듯한 이유가 있겠지만, 지금껏 바라보자면 그러한 생각을 갖게된 원인은 그저 듣고 보고 직간접적으로 배웠던 바에 따른 결과라는 점입니다. 일방적으로 이익만을 추구하고 돈만을 많이 벌어 들이는 부가가치가 높은 기업을 좋은 기업이라고 해야하는지 생각해보아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결국 그 부가가치의 댓가 지불을 누가 하는가를 생각한다면 말이죠. -조금 다른 얘기긴 합니다만, 독도 영유권에 대한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일본의 왜곡된 교육정책이나 중국의 동북정공을 담은 교육도 그래서 우려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http://www.anchor-plastics.com/overview.php, 일부 편집수정

▲ 기업 목적이 이윤추구다라는 명제는 새롭게 인식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대기업들의 높은 이익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들도 같은 맥락일 겁니다. 정말로 경쟁력이 있고 그만한 이유가 있어서 만들어진 이익이라고 받아들여졌다면 -제로섬 게임으로는 이해되고 그럴 수 있다고 생각될지 몰라도 특정 부문으로만 몰리는 이익이란 가볍게 볼 문제가 아닙니다. 이는 생태학적으로도 이해하면 좀더 쉽게 이해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게 바라보진 않았을 겁니다. 예를 들자면, 근거있는 원가계산과 적절한 이익이 포함된 적절한 가격으로 얻는 이익이었다면 말입니다.

-언젠가 모 회사에서 원가계산을 하는 것을 보고 이거 뭔가 잘못된것 아닌가란 생각을 했었는데... 알고 보면 웬만한 기업들의 원가계산은 별반 다르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또 그것이 당장은 나와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될지 모르지만, 이 세상의 모든 경제활동의 시작과 끝은 개인이라는 사실입니다.-

 

물론, 아주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기업의 이익이 사회 순환적 가치 -기업 구성원에 대한 형평성 있는 이익의 분배를 포함한- 로 이어진다면 조금 얘긴 달라질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지금껏 그 순환적 가치가 비중있게 여겨졌다는 느낌이나 기억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기업들이 챙기는 과도한 이익은 그만큼 사람들의 생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결코 이익만을 잘 내는 기업을 좋은 기업이라고 할 이유가 없는 겁니다. 현재 가장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부동산 문제 역시 이러한 기업들의 왜곡된 이익 창출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국내 제조사들의 내수용과 수출용에 대한 역차별의 문제 또한 같은 사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이해가 되지 않는 점은 그동안 건설 및 부동산으로 벌어들인 이익이 엄청날 텐데 지금에서 보면 그것도 아니라는 겁니다. 아마도 소수에게만 귀결된 왜곡된 이익의 문제가 그 원인은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만일 어느정도 형평성 있는 동반 상승을 계획하며 적절한 이윤을 추구하고 사회 구성원 다수가 함께 성장해 왔다면 지금과 같은 위기는 없었을 겁니다.- 어찌 보면 실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도 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덜한 이유는 이러한 왜곡이 잘못되었음을 직간접적으로 느껴 그나마 덜한 모습에 만족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그 가장 좋은 예는 아마도 애플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익만을 추구하고 고부가가치만이 최고라는 생각 이젠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야말로 천문학적인 숫자로 기록되는 기업들의 이익에 대해 귀하의 생각은 어떠하신지요...

 

 

※ 경제적 지식도 없고, 그저 문제가 있다는 생각으로 글을 서술하다보니 여러가지 생각과는 다른 현실적 상황들이 얽히고 섥혀 있음을 모두 감안하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다만, 상식선에서 이래야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 바에 대한 개인적 의견으로 너그러히 이해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글을 인용하실 경우 따뜻한 댓글(또는 트랙백)과 원문의 출처 및 링크는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_ _)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추천과 RT 부탁드립니다.






Share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youngjr.tistory.com BlogIcon youngjr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업의 높은 이익이 소비자를 기만하거나, 부도덕한 방법으로 얻은 것이 아니라면 높은 이익 자체를 너무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기존의 재벌 위주의 대기업에서 행한 일들 때문에 대중들에게 반기업 정서내지 돈을 번다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깔려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별님이 말씀하시고자 하는 것은 바로 그 우리나라의 현재의 기업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싶으신 것이겠지만요.
    정당한 방법으로 장사를 하고, 소비자가 지불한 돈의 가치가 아깝지 않다고 생각할만큼 제품을 제공하면서도 돈을 많이 번다면 적극 장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원가는 싼데 제품을 비싸게 팔아도 소비자가 기꺼이 만족할 수 있다면, 그것은 기업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술혁신과 원가절감의 진정한 결과겠지요. 이는 기업으로 하여금 기술혁신을 장려하는 인센티브가 된다고 생각하고요. 또한 이윤을 많이 낼 수 있다는 것은 더욱 우수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을 세우고자 하는 인센티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불매하는 방법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업들의 왜곡된 정보 제공, 혹은 마케팅으로 인해 소비자가 속는 경우도 많겠지만요. 제가 너무 순진한 생각을 하는 지도 모르겠지만, 소비자들이 좀 더 현명해진다면 기업들이 소비자를 함부로 못한다는 것이지요. 인터넷의 발달, SNS의 발달로 소비자들이 좀 더 현명해지고 연대할 수 있는 길이 터진 것을 저는 하나의 희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2010.09.08 15:33
    • Favicon of http://blog.hisastro.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돈을 번다는 것에 대한 이야기는 결코 쉬운 얘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정말로 그렇다는 것을 youngjr님의
      말씀으로 또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저는 돈벌이 역시 생태계의 연결고리와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를테면, 무엇이든 그것이 욕심에 의하건 아니면
      필요성에 의하건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건 양자 모두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입니다.
      내가 쓰는 만큼은 최소한 벌어야 한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단순히 볼 때 부가가치라는 것이 효과적인 돈벌이라고
      생각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궁극적으로 그 여파는
      모든 분야에 파급될 것을 생각하자면 쉽게 볼 문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더더욱 이란 경제재재에 대해 석유 문제가 부각되고 이렇게 경제 뿐만아니라 어떠한 정치적 사안에 의해서 전세계적인 파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은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생각할 부분이라고 봅니다.

      물론, 지금 당장은 그 부가가치를 높여 돈을 많이 버는 것에 대한 문제 보다 youngjr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의 국내 기업들의 행태가 급선무긴 합니다.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고 전무한 경제학적인 이론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그저 문제다라는 생각만 앞서서 글을 서술하다 보니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다만, 좀더 상호작용적인 측면에서 이건 좀 변화되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쓴 글이라는 정도에서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youngjr님.. (_ _)

      2010.09.08 18:09
  2. Favicon of http://impeter.tistory.com BlogIcon 아이엠피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 기업에서 대기업들이 정상적으로 벌어들인 수익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저의 경험으로는 꽤됩니다.
    혹자는 그것을 영업노하우라고 하지만,깨끗하게 기업하기는
    참 어려운 나라중의 하나가 바로 대한민국이죠.
    그렇게 번 돈의 대부분이 사회환원은 커녕 모두들 기업들의
    재벌만들기와 권력자의 환심으로 들어가니 참 답답합니다.:x

    2010.09.08 16:37
    • Favicon of http://blog.hisastro.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떳떳하지 않은 일들을 그저 돈만 잘 벌면 대우 받는 세상...
      나라가 어려워지고 나락을 떨어지는 원인 중에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읽어보진 않았지만, 김용철 변호사의 책을 조만간 읽어 보려하는데... 다 알고, 뻔히 보이는 얘기라도 좀 더 가까이에서 지켜본 사람의 구체적인 내용들을 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득 왜 세상은 좋은 사람들이 어려워지는지를 알것 같기도 합니다.

      늘 좋은 글과 말씀 저에게 많은 동기부여가 됩니다.
      고맙습니다. 피터님.. (_ _)

      2010.09.08 20:06
  3. Favicon of http://www.elfism.com BlogIcon 엘프화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좋은 회사. 결국 누구의 입장이냐에 따라 다른 것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회에 환원을 잘 하는 회사가 좋은 회사? 라고 생각한다면 그건 일반인의 입장. 직원들 복지수준이 높고, 투명한 인사관리를 하는 회사가 좋은 회사라면 그건 직원입장이겠지요.
    마치 어떤나라(우리나라라고 한적없습니다)의 대통령이 완전히 꼴통이라 전 국민에게 욕을 먹는다 해도, 그의 시다바리(..)들에게 마구퍼준다면.. 그의 시다바리에겐 좋은 대통령인 것처럼요..

    그런 단순한 개념에서 벗어나려면.. 다른 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아야 하겠지만.. 그렇게 되면 또 타인을 미워할수 없게 되어버리니 그것도 문제로군요. ㅎㄷㄷ

    음...일단 저는 직원입장인지라 우리회사가 돈좀 잘 벌어서 월급좀 많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쿨럭;;;

    날이 꽤 쌀쌀해졌군요.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그별님.

    2010.09.09 10:12
    • Favicon of http://blog.hisastro.com BlogIcon 그별  댓글주소  수정/삭제

      늘 이런 생각을 합니다.
      세상이 좋아지려면 입장 차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런데, 그것이 결국은 나를 위하는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세상 모두를 위한 밑바탕이 되기도 하구요.

      사실, 약자 입장에서는 제대로 몫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좀 다르게 생각할 수는 있을 겁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어딘가에 매어 있는 상황에서는 내가 바라는 수준과 실제 부여되는 몫은 대부분 간극의 차이가 있게 마련인데... 이를 쉬 요구하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만일 그 기업이라는 것이 [c=blue][i]-실제적으로도 다양한 목적이 있을 테지만, 돈벌이와 이익에만 매몰되어 있다는 문제로 인하여-[/i][/c] 제대로된 상호적 관점의 시스템으로 운영이 되었다면 지금과 같은 전세계적인 큰 금융문제들도 붉어지지 않았으리란 생각도 하면서 그 기업 조직에서 함께하는 구성원들의 욕구도 상당 부분 충족되어 있었을 것이란 생각입니다.

      한편으로 우리들은 왜곡된 부자들에 대해서도 상당한 반감을 갖고 있지만, 참 알다가도 모르게 자신의 입장도 그리 다르지 않으면서 약자에 대한 아니 약자들이 요구하는 그 내용들에 대해서도 그간의 살아온 경험에 비추어 참 인색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엘프화가님께서 몸담고 계신 회사가 돈을 잘 버는 건 그만큼 엘프화가님의 책임있는 업무적 성과들이 투영되었을 때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분명히 그러할 것이구요.^^; 따라서 어떤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났을 때 그 엘프화가님의 회사는 [c=blue][i]-결코 사장이나 대표이사가 급여를 산정하여 주는 것이라는 생각은 아닙니다.-[/i][/c] 엘프화가님께 그에 응당한 반대급부를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엘프화가님과 같은 분께서 적을 두고 있는 기업이라면 그렇게 생각됩니다. ^^

      만일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엘프화가님은 당당한 설득력있는 요구를 하실 수 있을테구요... ^^;

      분명 그러하시겠지만... 음~ 만일 그렇지 않으시다면...
      [ur=http://blog.hisastro.com/299]기대하지 말고, 당당히 요구하라!![/ur]의 내용을 한번 보시는 것도 조금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

      정말 이젠 가을입니다. 언제나 그렇죠? 끝나지 않을 것 같지만 끝은 있게 마련이고... 또 다시 돌아오는 것이 현재의 이 지구가 지닌 운명이자 환경일테니까요? ^^

      엘프화가님께서도 좋은 오후시간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엘프화가님.. (_ _)

      2010.09.09 14:09

      
   

BLOG main image
디지털리스트 hisastro
디지털 세상은 나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치 사람人이라는 글자처럼... 따끈따끈한 디지털 기기처럼 따스한 마음으로 함께하고자 합니다.
by 그별

카테고리

Blog 칸칸 (2086)
디지털이야기 (885)
생각을정리하며 (366)
내가엮는이야기 (11)
타임라인 논평 (80)
좋은글 (42)
짧은글긴기억... (135)
기능성 디자인 (154)
아이작품들 (36)
맞아 나도그래 (13)
사회복지정보 (27)
그냥 (238)
제안서 만들기 (97)

달력

«   2019/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get rss Tistory 디지털hisastro rss

따끈한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